[인문,] Science Fiction Fil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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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 Science Fiction Films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Equilibrium’(감정지배), ‘마이너리티 리포트’(사적영역무시), ‘Independence Day’(외계인의 지구침투)는 SF영화의 대표작들이다. SF란 과학적 허구(Science Fiction)의 약칭이다. 과학적이란 것은 근거 없이 허무맹랑한 것이 아니고, 허구란 말은 과학적 근거는 있으나 현재로서는 실현 불가능한 가상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SF영화(Science Fiction Films)는 `상상력`으로부터 출발한다. 상상력은 호러 무비의 원천이기도 하며, 이러한 공통점 때문에 많은 영화들이 SF와 호러 양쪽에 걸쳐지는 현상이 생겨난다. 호러 무비가 신화⋅전설⋅민담에서 소재를 구하는 면이 강하다면, SF의 주요대상은 과학기술문명이다. SF와 ‘테크놀로지’와의 관계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SF 장르의 기반이 영화 테크놀로지의 개발이며, SF가 과학⋅기술에 대한입장이 매우 복합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SF영화는 영화 산업 내의 경제적, 기술적 발전과 더불어 발전해왔다. 장르 전체로서 볼 때 SF는 테크놀로지에 대하여 상반된 입장을 취한다. 첫째는 과학기술이 궁극적으로 문명의 진보를 보장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것이고, 둘째는 과학기술이 지닌 파괴적인 측면을 경고하는 입장이다. 전자를 유토피아적 비전, 후자는 묵시록적 또는 디스토피아적 비전이라 부를 수 있다. 이것은 토마스 모어의「유토피아」와 프랜시스 베이컨의 「신 아틀란티스」에서 그 원형을 찾기도 한다. 물론 절대적인 기준을 두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SF영화의 중심 테마는 ‘디스토피아’를 ‘유토피아’로 바꾸기이다. 그래서 SF영화에서는
하고 싶은 말
<교양과목 리포트>

Science Fiction Fil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