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웹툰 활성화 정도와 웹툰에 대한 수용자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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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스컴] 웹툰 활성화 정도와 웹툰에 대한 수용자 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연구 주제


II. 연구 방법


III. 연구내용 정리


IV. 연구내용 분석

1. 웹툰의 특징
2. 웹툰 댓글의 특징


V. 연구 결과

본문내용
I. 연구 주제

웹툰이란(Web-toon)?

웹툰은 웹과 카툰의 합성어로, 인터넷이라는 미디어 환경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만화 양식이다. 웹툰은 일반 카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순한 그림으로 구성된 만화이지만 ‘웹’이라는 매체가 더해져서 독특한 특성을 나타낸다. 일반적인 책이나 만화와는 달리 웹툰은 마우스를 ‘드래그’ 하면서 읽는 형식으로 이 ‘드래그’과정에서 하나의 나레이티브가 생긴다.
웹툰은 현재 다음과 네이버를 비롯한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따로 웹툰코너가 개설될 만큼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있고, 포털사이트 외에도 각종 블로그나 개인사이트에서 다양한 웹툰들이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이번 연구에서 웹툰의 어떤 점이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이토록 어필하는지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웹툰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웹툰의 등장과 성장의 큰 원인은 무엇보다도 매체환경과 수용자 욕구의 변화에 있는데 이는 “웹2.0”시대의 도래와도 무관하지 않다. “웹2.0”은 참여, 공유, 개방을 가치로 내세우는 이용자참여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의미한다. “웹1.0”이 세계를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은 했지만 정보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나뉘어져 있었던 것과 달리 “웹2.0”에서는 컨텐츠의 생산자와 소비자의 구분이 없어진다. 인터넷망의 광대역화와 디지털 기기가 발달함에 따라 누구나 손쉽게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해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인터넷환경이 생성된 것이다.
웹툰 역시 이러한 환경 아래 생겨난 이용자 제작 컨텐츠, 즉 UCC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웹툰작가들은 원래 전문적인 만화작가가 아니고 재미나 취미로 웹툰을 올리기 시작한 이용자들이 대부분이며, 현재 유명해진 웹툰작가들도 여전히 주 직업은 따로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국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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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골발 환상곡 http://blog.naver.com/wony816/

낢이 사는 이야기 http://www.narm.co.kr/

루나파크 http://www.lunapark.co.kr/

마린블루스 http://www.marineblues.net/

스노우캣 http://www.snowcat.co.kr/

JS 마음의소리 http://blog.naver.com/jsinvade

한국언론재단 http://www.kind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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