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toon 새로운 매체로서의 가능성- 웹툰의 OSMU의 활용방안과 현재 직면한 문제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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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Webtoon 새로운 매체로서의 가능성- 웹툰의 OSMU의 활용방안과 현재 직면한 문제점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Webtoon, 새로운 매체로서의 가능성
-웹툰의 OSMU의 활용방안과 현재 직면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Contents
서론
본론
1. 웹툰이란?
2. 웹툰의 성장과 그 이유
3. 웹툰의 OSMU사례
1) 영화
2) 드라마
3) 공연
4) 캐릭터 산업
5) 출판 산업
6) 웹툰의 OSMU가 이루어지는 원인
4. 웹툰이 직면한 문제점
1) 저작권 문제
2) 새로운 매체로서의 웹툰 - 출판문화의 대안인가
결론

서론
웹툰이라는 한국만의 독특한 형식의 카툰형식은 오히려 한국만화현실의 한계에 의해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는 한국은 카툰 강국인 프랑스와 일본과 달리 만화를 ‘소장’하는 Collection문화가 아닌 ‘대여’문화가 창작과 출판에 많은 장벽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출판계에서도 위험성이 높은 신진 작가들의 만화를 출판하는 대신에 성장성과 안정성이 기대되는 학습만화의 출판이 높아진 것도 점점 만화작가들이 새로운 판로를 통해서 그들의 창작 욕구를 분출하려 매체를 만들려고 했기 때문에 웹툰이 발전을 하였다. 이러한 탄생의 비화를 가진 웹툰은 복수라도 하듯 과거 7년 동안 비약적인 성장을 했으며, 또한 이러한 작품들의 다양한 활용(OSMU)이 시작되면서 웹툰은 단순히 만화가 아닌 새로운 문화의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다. 우리는 지금부터 웹툰이란 무엇이며 이러한 웹툰의 활용방안 등을 알아볼 것이다. 또한 더욱 논의를 전개시켜서 이러한 웹툰은 출판만화의 대안인가 혹은 출판만화의 발전에 저해하는 요소인가를 살펴보고 현재 대두되는 웹툰 관련 저작권논쟁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본론
1.웹툰(Web-Toon)이란?
웹툰이란 인터넷을 뜻하는 Web과 만화를 뜻하는 Cartoon의 합성어로 한국 오프라인에서 만화의 출판과 창작활동에 한계를 느낀 젊은 작가들이 정보통신과 컴퓨터의 발전에 따라 자신들의 작품을 독자들에게 좀 더 쉽게 접근하게 만들기 위해서 인터넷을 이용해서 작품 활동을 하는 것이다. 형식상으로 살펴보자면 종이만화의 스캔본이 아니라 순수하게 온라인에 올리기 위해서 온라인 형식에 맞게 꾸며진 만화이다. 박성식‘만화콘텐츠의 산업적 활용사례 분석과 저작권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대한 연구’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 대학교 2006 p52
초기의 Diary-Toon형식의 작가의 일상생활이나 감정을 담은 단편의 Essay-toon 이 유행을 했다. 이들 작품은 아주 개인적이고 한순간의 기지를 발휘하는 순간적 즐거움만 강조했다. 너무 사적이기 때문에 폭넓게 대중적 호응을 받을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고 소수 마니아들만이 즐기는 차원에서만 머물렀다. 그리고 짧은 호흡의 작품들은 영화나 공연예술의 소재가 될 수가 없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2002년 강풀, 강도하 같은 젊은 작가들의 작품의 재발견에 의해서 웹툰은 한 단계 더 큰 도약을 하게 된다. 이들의 작품은 서사적 구조를 담고 있고 탄탄한 스토리와 연출이 돋보이는 작품들이었다. 강풀의 ‘순정만화’를 시발점으로 ‘아파트’, ‘그대를 사랑 합니다’등과 강도하의 청춘 3부작의 히트를 말미암아 세계의 유래 없는 웹툰의 전성시대가 시작되었다. 현재는 황미나. 이충호, 허영만 등 기존 출판만화에서의 유명작가들이 웹툰에 대거 진출함에 따라서 웹툰은 기존 기성작가들의 프로페셔널리즘과 신진작가들의 아마추어리즘으로 나뉘고 있으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2.웹툰의 성장과 이유
모뎀과 PC통신세대 이후 2000년대에 돌입하면서 정액제인 CO-LAN과 ADSL등의 초고속 인터넷의 확산으로 웹툰이 발전을 위한 기본인프라가 한국에 형성이 되었다. 여기에 서론에서 언급한 90년대 후반부터 이어져온 출판계의 불황으로 부터 예비만화가들은 비좁은 출판만화의 관문을 뚫고 자신을 알리기 위해서 인터넷을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시작된 웹툰 오히려 출판시장의 암울한 상황과 대비되는 상황을 낳게 된다. 대형 포털 사이트는 만화연제 지면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으며 현재도 진행되고 있다. 그 예시로 2002년 웹툰의 태동기 전 단계에서는 강풀과 강도하등의 극 소수의 스토리 작가와 주로 개인적인 작품들을 내는 작가들로 구성되었다. 현재는 포털에서 약 80명의 작가가 메인 작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장르도 스릴러서부터 로맨스까지 다양해졌으며 형식도 에피소드, 옴니버스, 스토리 형식 등으로 다양해졌다. Naver, Daum, Yahoo, Paran 중심의 주요 포탈 중심으로 통계
이러한 이들의 성장 동력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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