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NICU에서 사용하는 의학용어와 장비

 1  [간호학] NICU에서 사용하는 의학용어와 장비-1
 2  [간호학] NICU에서 사용하는 의학용어와 장비-2
 3  [간호학] NICU에서 사용하는 의학용어와 장비-3
 4  [간호학] NICU에서 사용하는 의학용어와 장비-4
 5  [간호학] NICU에서 사용하는 의학용어와 장비-5
 6  [간호학] NICU에서 사용하는 의학용어와 장비-6
 7  [간호학] NICU에서 사용하는 의학용어와 장비-7
 8  [간호학] NICU에서 사용하는 의학용어와 장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NICU에서 사용하는 의학용어와 장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NICU에서 사용하는 의학용어 30개

NICU에서 사용하는 장비 5개
본문내용
NICU에서 사용하는 장비 5개
1. Incubator
■ 목적 : 미숙아들이나 고위험 신생아에게 보온과 격리, 산소나 습도의 투여 등
■ 체온 : 36~37도 유지
■ 습도 : 50~60%유지
■ 아기에게 가장 좋은 환경은 엄마의 자궁이다. 엄마의 자궁과 가장 비슷한 환경, 온도, 습도 등을 만들어 주기 위해 보육기를 사용한다. 보육기는 분만 예정일 전에 태어난 아기(미숙아), 임신주수는 정상이지만 체중이 적은 아기, 기타 다른 이유로 치료를 받으면서 집중적인 monitoring이 필요한 아기들이 들어가 있는 곳으로 외부환경으로부터 아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여 체온 유지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아기의 치료와 안정을 위한 최상의 환경을 만들어 준다.
미숙아나 체중이 적게 태어난 아기는 아기의 상태에 따라 몸무게가 약1800gm정도, 주수는 35주정도 될 때까지 보육기 안에 있게 되고 그 외 치료받는 아기들은 건강 상태가 양호해질 때까지 이 안에서 생활한다. 그러다가 아기가 우유를 잘 먹고 체온유지도 잘하며 전반적인 상태가 좋아지면 일반 침대로 나온다.
■ 미숙아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 아기의 체중, 출생일수, 재태기간을 고려해 온도를 설정한 뒤 충분히 보온이 되었으면 미숙아를 눕힌다. 미숙아의 몸에 체온을 측정하는 probe를 부착하고 각 부분의 부품의 작동여부를 체크한다. Incubator 내의 습도조절을 위해 물탱크에 소독된 증류수를 2200cc 정도 채우고 매일 쓰고 남은 물은 다 배수시켜 버리고 새물을 채운다.

2. Infant wamer
침대위에 방사성 열원이 달린 개방침대이다. 집중적인 치료를 요하는 신생아에게는 incubator보다 따뜻한 매트리스와 열이 방사되는 공간에 신생아를 두는 이러한 Infant warmer 장비가 더욱 편리하다. 제대와 검상돌기 사이의 복부 위에 probe를 테이프로 붙인다. 피하지방이 얇은 부위인 흉관에서는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붙이지 않는다. 아이에게 부착한 플라스틱 보호대나 shield는 대류나 방사로 인한 손실을 감소시켜서 열을 더 잘 보존한다. 플라스틱 랩을 씌워주면 같은 효과를 얻게 된다. 주로 인공호흡기를 달고 많은 처치가 필요한 중환아를 대상으로 사용된다.

3. Phototherapy unit
■ 고빌리루빈혈증을 교정하기 위하여 환아의 몸에 광선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 신생아의 Indiret bilirubin 의 농도가 높아질 때 농도를 낮추어 주어 황달의 수치가 높을 때 올 수 있는 핵황달을 예방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희숙 외 9인,「아동건강 간호학Ⅰ」, 군자출판사(2006), p124~175
■ 이자형 외 7인,「아동간호학Ⅰ」, 신광출판사(2003), p120-122
■ 김미예 외 13인,「최신 아동건강 간호학 총론」, 수문사(2004), p228~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