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기모노

 1  [일본문화] 기모노-1
 2  [일본문화] 기모노-2
 3  [일본문화] 기모노-3
 4  [일본문화] 기모노-4
 5  [일본문화] 기모노-5
 6  [일본문화] 기모노-6
 7  [일본문화] 기모노-7
 8  [일본문화] 기모노-8
 9  [일본문화] 기모노-9
 10  [일본문화] 기모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문화] 기모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모노란?

2. 기모노의 유래

3. 기모노의 역사

4. 기모노의 종류

5. 남성용 기모노

6. 기모노에 쓰이는 문양과 주요소품

7. 기모노 상식


본문내용
1. 기모노란?

일본 복식사에서 고소데(小袖)로 알려진 옷이다. 기모노는 ‘기루’(着る·입다)와 ‘모노’(物)의 합성어로 애초에는 말뜻 그대로 의복 일반을 말했으나 서양문물의 전래이후 양복과의 대비에서 ‘와후쿠’(和服), 즉 일본 전통의상을 가리키고 있다. 현재는 한결 의미가 좁혀져 속옷인 ‘유번’. 겹쳐 입는 상의인 ‘하오리(羽織)’, 두루마기 등을 뺀 남녀의 원피스형 기본 의상을 가르킨다. 고름이나 단추가 없어 옷을 입고서는 천으로 묶는다. 호주머니가 없는 대신 소매 끝이 호주머니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기모노의 특징은 같은 형태의 의복을 겹쳐서 입는다는 점이다. 최고 12겹, 짧은 주반에 고시마키(腰卷:아랫도리의 맨살에 두르는 천) 또는 오코시의 긴 주반을 속옷으로 입고 그 위에 나가기(長着:길이가 긴 일본의 대표적인 옷)를 입는다. 또 앞으로 여며 입는 형태이고, 보폭이 좁아서 행동을 조심히 하게 되는 옷이다.
기모노의 구성으로는 기모노, 유카타(ゆかた:여름철이나 목욕한 뒤 입는 무명 홑옷), 하오리(はおり:일본 옷의 위에 입는 짧은 겉옷), 탄젠(たんぜん:솜을 두껍게 둔 소매 넓은 옷. 방한용의 실내복으로 잠옷으로도 쓰임), 우치카케(うちかけ:옷 위에 걸쳐 입는 긴 옷을 말하며, 주로 결혼식 등에서 입음), 하카마(はかま:일본 옷의 겉에 입는 주름 잡힌 하의)가 있다. 기모노는 때와 장소, 목적에 따라 색깔, 무늬 등을 고려하여 입는데, 특히 계절감을 고려한 무늬와 색깔이 아주 잘 드러나는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한 벌에 최하 100만원 이하에서부터 5천만원, 그 이상으로 매우 비싸지만 그만큼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최근에는 현대에도 간편하게 입을 수 있는 형태가 많이 나오고 있다. 입는 사람의 몸에 맞게 만들어진 양복이나 한복과는 달리 기모노의 사이즈는 누구한테나 맞을 정도로 넉넉하기 때문에 입는 사람에 맞게 조정하려면 혼자서 입기가 힘들다. 전문적으로 기모노 입는 법을 배운 기술자의 손을 빌리더라도 입으려면 적어도 10분 이상 걸린다.

참고문헌

참고: http://100.naver.com
http://blog.naver.com/camyor
http://blog.naver.com/rj2222
http://blog.naver.com/js1440
http://www.e-nihongo.com
「열두겹 기모노의 속사정」 -홍하성저, 삼진 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