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

 1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1
 2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2
 3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3
 4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4
 5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5
 6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6
 7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7
 8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8
 9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9
 10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10
 11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11
 12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12
 13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13
 14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14
 15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15
 16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16
 17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17
 18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18
 19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19
 20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짧은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화라는 것은 “지식, 신앙,·예술, 도덕,·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를 뜻한다. 그렇기에 한 나라, 한 민족의 문화를 단편적인 지식만으로 이해하기는 힘들다. 그들만의 특별한 문화가 있는가 하면 또한 다른 문화의 유입으로 새로운 문화가 창조되기도 한다. 특히 지금과 같은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는 이런 문화의 이해를 위한 작업은 더욱 어려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타 문화의 이해는 지구촌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서 여러 민족을 이해하고 서로 교류하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하나의 과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국경만 닿아 있지 않을 뿐 지리역사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고대 우리 조상들은 일본의 고대 국가에 신기술 전파와 더불어 여러 물품을 교역하였으며, 그 후로 쭉 일본은 우리나라 역사에 밀접한 영향을 끼쳤다. 물론 일본의 입장에서도 이는 동일하다고 생각한다. 비록 1592년 임진왜란과 1910년 한일합방이라는 우리에게는 치욕적인 역사적 사건으로 인하여 일본과의 관계는 악화되었지만 현재 우리에게 있어서 일본은 최근접 국가로서 미국, 중국과 함께 3대 교역국가로 자리 잡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일본에 대해 우리는 지금까지 막연히 적이라고만 생각하고 그들에 대해 잘 알려고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는 우리의 인식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에게 있어서 일본은 더이상 적이 아닌 세계 제2의 경제대국으로서 우리와 장차 경제적으로 경쟁해야할 경쟁자로의 인식과 더불어 동북아 경제 성장을 위한 협력자로서의 인식이 필요한 것이다. 즉 우리는 일본에 대해 적이라는 편견을 버리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그들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 그들의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 방법 중 문화의 이해는 그 나라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이자 최선의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문화라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단편적인 지식만으로 정확히 정의내리기는 힘든 것이다. 앞으로 우리가 알아볼 전통문화라는 것 또한 일본 문화의 단편적인 일부분일 뿐이다. 하지만 전통문화라는 것은 예부터 전해 내려와 계승된 유무형의 문화, 즉 몇 백 년의 세월이라는 기간동안에 일본인의 몸속에 베어있는 문화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고찰은 다른 여타의 단편적인 문화를 습득하는 것보다는 일본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 비중과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
■ 일본의 전통문화
< 가부키 >
1.가부키
노래와 춤과 연기가 어우러진 민중 연극. 일본 전통문화의 대표중 하나로 양식화된 음악극에 가깝다. 남자배우만 나오는 것이 특징.
2.가부키의 역사
1) 기원 : 1603년, 이즈모대사(出雲大社)의 보수용 모금행사 때 오쿠니라는 무녀가 각지를 돌며 춤을 추었는데, 이전과는 다른 특이한 동작으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모았다. 이것이 가부키의 시초라고 하는데 원래 가부키란 특이하고 유별난 모습이나 행동을 뜻하는 말이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