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심리] TV속 고정된 가족 이데올로기 -`거침없이 하이킥`을 통해 본 변화하는 드라마 속 가족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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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스컴 심리] TV속 고정된 가족 이데올로기 -`거침없이 하이킥`을 통해 본 변화하는 드라마 속 가족형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연구대상
2)선정이유
3)연구목적
4)연구방법/진행 과정

2. 본론-1 기존 TV 드라마 속의 가족

3. 본론-2
1) 가족 구조분석
2)가족 구성원의 역할의 관계/ 행위 분석
(1) 부부관계1(1세대) 이순재 나문희
(2) 부부관계2(2세대-1) 이준하 박해미
(3) 부부관계3(2세대-2) 이민용 신지
(4) 그밖의 관계들(고부관계,부자관계)

4. 본론-3 수용자 분석
1) 시청자 게시판 및 기사를 통한 수용자 반응 분석
(개별 반응/사회.문화적 현상)
2) 심층 인터뷰(FGI)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30년 간 전통적인 대가족 체계의 가족 구성은 사회의 도시화, 산업화와 맞물리며 핵가족화 등의 가족 규모 축소, 변화를 겪어 왔다.

핵가족화 등의 비전통적 가족 구조의 변화는 텔레비전을 비롯한 대중매체에서 현대 사회의 긍정적, 이상적 가치의 표상으로 무분별하게 다루어져 왔다. 이에 반해 3세대 이상이 같이 사는 전통적 대가족 형태의 가족 단위는 보수적이고 고루한 이미지가 씌워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종영된 TV 드라마, 의 경우 3세대 대가족의 전통적 가족 구조의 틀은 벗어나지 않되, 현대 사회 속에서 가족 구성원의 변화된 역할 관계, 가치관 등을 사실적이면서 재미있게 다룸으로써, 세대를 아우르는 열띤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이 드라마에서는 구성원 간의 변화하는 관계 양상-여성으로의 주도권 이양, 독재성이 있으나 가족 간의 대화의 가능성을 늘 열어두는 아버지와 그 아들, 이혼한 부부에 대한 새로운 접근, 시동생과 형수의 관계라는 대가족 내 관계의 새로운 발견, 고부간의 미래 지향적 협력 관계-이 보여졌다. 이러한 특성은 현실적이라는 평가 속에 각종 신조어 발생, UCC 제작 등 시청자들의 적극적 반응으로 이어졌다.

이와 같이 일상적 대중매체로서 텔레비전이 가지는 사회문화적인 의미는 다른 어느 매체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현대인은 생활 환경에서 습관적으로 텔레비전에 노출되며 이러한 환경에서 텔레비전의 반복적 메시지를 통해 현실세계에 대한 인식과 규범, 생활 양식 등을 학습하게 된다.

이러한 텔레비전의 매체적 특성은 가족이라는 사회 기본 단위에 대한 가치를 심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학습이론, 계발효과 이론) 즉 사람들로 하여금 텔레비전이 사회에서 공유하는 보편적인 가족 모습을 반영하는 매체라는 인식을 가지게 한다.
특히 ‘가족’은 TV 드라마에서의 자주 사용되는 구성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수용자는 TV 드라마에 ‘가족’의 방식대로 현실을 구성한다. 또한 드라마 속 ‘가족’의 생활에 공감을 느끼고 현실과의 유사성을 느낄 경우, 드라마를 보며 얻은 정보를 현실에 이용하려 한다. 이런 경우에 TV 드라마는 하나의 가이드로서 역할하며 시청자에게 행동양식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즉 TV드라마는 사람들의 일상 속에서 ‘가족’이라는 가치에 대한 그들의 의식과 감성, 활동 방식, 태도 등을 만드는 작용을 한다.
참고문헌
김헌식. 2007. 『대중문화 심리로 본 한국 사회』. 서울: 선학사(북코리아)

변화순, 백경희, 김현주 [공]연구. 2001. 『한국가족의 변화와 여성의 역할 및 지위에 관한 연구』서울 : 한국여성개발원.

리차드 해리스. 1991. 『매스미디어 심리학』. 이창근, 김광수 옮김.서울:나남

조형[외]연구. 1991. 『주부대상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 : 가족, 일, 성(性)의 영역을 중심으로』.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소

최홍기. 2006. 『한국 가족 및 친족제도의 이해 : 전통과 현대의 변화 = Understanding Korean family and kinship system』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하용출. 2001. 『한국 가족상의 변화』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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