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의화단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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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사] 의화단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의화단의 기원과 조직
1) 의화단의 기원
2) 의화단의 조직
3. 의화단 운동의 배경
1) 종교적 요인
2) 정치적 요인
3) 경제적 요인
4. 의화단 운동의 전개
1) 대도회의 반기독교 운동
2) 의화권ㆍ매화권과 의화단
3) 의화단 운동에 대한 청정부의 대응
4) 연합군의 의화단 운동 진압 과정
5. 의화단 운동의 결과 - 신축조약(베이징 의정서)
1) 신축조약의 내용
2) 신축조약의 영향
6. 의화단 운동의 평가ㆍ의의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점차 반식민지ㆍ반봉건국가로 전락하여 갔으며, 청일전쟁 이후 제국주의 단계로 진입하기 시작한 자본주의 국가들의 중국에 대한 침략 방식은 종래의 상품수출에서 자본수출로 바뀌게 되었다. 또한 침략범위도 더욱 확대되어 정치적ㆍ경제적 침략을 강화시키는 외에도 영토분할까지 기도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정세 하에서 1861년 이후 산발적으로 반기독교(反基督敎)적인 배외운동(排外運動)에 참여하여 왔던 민중은 1900년이라는 시점에 이르러서는 화북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광범위한 규모로 의화단 운동을 전개하게 되었다. 따라서 의화단 운동은 19세기말 제국주의 단계로 들어간 자본주의 국가들의 중국침략에 의하여 촉발되었다고 하겠다.
이번 발표에서는 의화단의 기원과 운동의 발생 배경을 우선 살펴보고, 다음으로 의화단 운동의 전개와 그에 따른 청정부와 서구 열강들의 대응 그리고 의화단 운동의 결과 및 그 의의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의화단의 기원과 조직
1) 의화단의 기원
‘Boxer’란 의화권(義和拳)이라고 불리는 중국의 비밀결사를 가리키는 영어식 표현으로서 의화권이란 ‘의와 조화의 권법’ 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 이는 단원들이 익히던 전통적인 방식의 권법에서 따온 것이다. 의화권은 1808년 칙령에서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했는데 공식적인 금지령에도 불구하고 산둥(山東), 후난(湖南), 장쑤(江蘇), 안후이(安徽) 등의 지역에서 계속 활동이 이어졌다.
의화권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론이 존재한다. 일부는 팔괘교(八卦敎)의 한 분파이며 백련교와 연결되어 권술을 배우는 자의 종교적인 활동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일부는 그 반대로 백련교와의 신앙 내용의 차이, 그리고 의화단이 백련교를 잡아 관헌에 인도한 일이 있음을 들어 백련교와의 관련성이 없음을 주장하기도 한다. 일부는 대도회가 바뀐 것이라고도 하기도 하며 일부는 민간 종교와 권회(拳會)의 결합이라고도 한다. 혹은 농촌의 자위조직 단련이 확대 발전된 것이라는 주장도 존재한다.

2) 의화단의 조직
의화단은 건자권(乾字拳), 감자권(坎字拳), 곤자권(坤字拳) 등이 전혀 통합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존재하고 있었다. 각 집단은 일반적으로 25명 단위로 조직되었으며, 각각 전권을 가진 지도자를 따로 두었다. 훈련 방식은 각 집단마다 서로 달랐지만 대체로 짧고 단순했으며 하루 만에 끝났다. 의화단의 단원들은 최고 지도자를 노사부(老師父) 또는 노조사(老祖師)로 불렀으며 그 아래 지도자들은 차례대로 대사형(大師兄), 이사형(二師兄)으로 불렀다. 또한 그들은 외국인들을 대모자(大毛子), 중국계 기독교인과 ‘외국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모자(二毛子), 수입품을 쓰는 사람들은 삼모자(三毛子)라고 부르고 모자를 제거대상으로 삼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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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중국사』3, 김희영, 청아출판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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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학연구』,「현대중국의 의화단운동인식 - 최근의 연구동향을 중심으로」, 신용석, 동양학연구학회,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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