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

 1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1
 2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2
 3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3
 4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4
 5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5
 6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6
 7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7
 8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8
 9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9
 10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10
 11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11
 12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12
 13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13
 14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14
 15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15
 16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16
 17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17
 18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18
 19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19
 20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의 친족
2. 누어인의 정치체계
3. 경제 - 자본주의/비자본주의
4. 세계화(코카콜라화, 맥도날드화)와 문화소비(예-홍대앞)
5. 종교
본문내용
"우리에게 핏줄은 무엇인가?“

- 가족유대가 생물학적 본능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소위 “혈연” 또는 “핏줄”이 생물학적인 관계가 아닌 문화적인 관념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 우리가 자명하다고 생각하는 혈연관계는 사회마다 다르게 인식되고, 다른 의미를 갖는다.

- 호주 북부에 사는 원주민인 티위 사회에서는 부성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 티위 사람들은 남자들 없이도 여자들이 언제든지 임신할 수 있다고 믿는다.
: 즉 여자는 정령에 의하여 임신하기 때문에 태어나는 아기에게 “아버지”를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남편이 항 상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 그래서 여자는 태어나자마자 남자와 혼인해야 하고, 할머니라도 남편이 죽게 되면 즉시 재혼해야 한다.
: 혼자가 된 여자는 아이들을 데리고 재혼하는데, 새 남편은 새 아내의 자식들에게 새로운 이름을 지어준다.
: 그리고 이름을 지어준 남자가 아이들에게 “아버지”가 된다.
: 이렇게 생식에 있어 남자의 역할을 무시하는 문화는 티위 뿐만 아니라 다른 호주 원주민 사회에서도 일반 적으로 볼 수 있으며, 태평양 제도의 여러 종족에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