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클럽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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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화] 클럽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



1. 클럽문화의 개념
2. 클럽문화의 성격
1) 언더그라운드 문화, 인디문화, 얼터너티브 문화, 반문화
3. 한국 클럽문화의 개념
4. 홍대지역 클럽문화공간의 형성 과정
5. 라이브클럽과 댄스클럽의 차이점
6. 라이브클럽의 형성 과정
1) 1990년대 이전의 라이브클럽
2) 199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라이브클럽 등장
7. 댄스클럽의 형성 과정
1) 댄스클럽 등장 배경
2) 댄스클럽 형성 과정
8. 홍대지역의 유형별 클럽 현황
9. 홍대지역 클럽 유형의 세분화
10. 클럽 이용자의 이용 목적
11. 클럽 이용자의 이용 빈도
12. 클럽 이용자의 요일별 이용행태
13. 클럽 이용자의 시간대별 이용행태
14. 클럽 이용자의 클럽 인지 경로
15. 클럽이용자의 클럽 선호 이유
16. 클럽 이용자의 클럽이미지 인식
17. 클럽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클러버들의 입장
본문내용
6. 라이브클럽의 형성 과정

1) 1990년대 이전의 라이브클럽

우리나라의 클럽 라이브공연은 초기에 미군부대 내에 있는 클럽에서 미군들을 상대로 1960년대부터 출발하였다. 그러나 이후 미군부대의 라이브클럽들이 하나둘씩 사라져갔고, 전국에 흩어져 있던 라이브무대가 유흥업소로 판정받으면서, 과다한 세금에 밀린 업주들은 손님들의 호주머니를 털어내기 위해 라이브밴드들을 손님들의 유흥을 위한 속칭 오부리 밴드로 전락시켰다. 그리하여 변태영업의 장으로 인식되어 갔다.
1970년대에는 록음악의 가요규제조치와 방송금지조치(1975년), 유명가수 대마초 사건(1979년) 이후 진행된 대중가요계의 질서재편에 의해 록음악은 자연스럽게 언더그라운드로 밀려났다. 1980년대에는 팝계를 강타한 디스코의 열풍으로 그나마 존재하던 록가수들의 무대가 사라지며 우리나라의 라이브클럽들은 자취를 감추게 된다. 이태원과 신촌일대에 외국인들과 소수의 매니아들을 상대로 한 라이브클럽들이 존재하였으나 경제적인 문제와 법적인 규제로 문을 닫게 된다. 라이브클럽들이 사라진 후 통기타 연주인들을 중심으로 한 소극장 공연이 우리나라의 공연문화를 이끌게 되며, 록밴드들은 대중성이 없다는 이유로 소극장에서도 외면당해 지하 합주실에 칩거하게 되고, 살아남기 위한 수단으로 밴드를 해산하며, 보컬은 솔로로, 연주인들은 가수들의 세션맨으로 생계를 유지하게 된다.

2) 199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라이브클럽 등장
참고문헌
이무용/논형/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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