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주의, 종교다원주의] 다원주의의 특징과 종교다원주의 고찰 및 다원주의 비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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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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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다원주의의 특징

Ⅲ. 종교 다원주의
1. 종교다원주의의 기원
2. 종교다원주의의 이론
1) 종교다원주의와 신학이론
2) 종교다원론과 한국신학적 관점
3. 종교다원주의의 종교관
1) 상대주의(Relativismus)
2) 절대주의(Exklusivismus)
4) 종교 다원주의의 현황
5) 종교다원주의의 문제점
6) 종교다원주의의 한계 및 오류

Ⅳ. 다원주의의 비판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원주의는, 사회는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운영은 집단간의 협상과정으로 이뤄진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정치적 활동을 할 때는 혼자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으로서 활동하려고 하는데 이 집단을 이익집단으로 본다면, 잠재집단 및 회원의 중복 문제 때문에, 또 균형과 안정을 위하여, 민주적 갈등해결방식을 존중하는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어느 한 집단만의 이익이 정책에 반영될 수는 없으며, 많은 이익집단들이 정책결정에 참여하여 각 집단간에 공통적인 지지결론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다원주의자들은 사회의 모든 체제를 민주적인 것으로 가정하며, 권력이 다양하게 분할되어져 있다고 한다. 즉 다원주의자에 의하면 정치권력이 사적인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와 사회의 여러 압력집단에 분산되어 있다고 하는 것이다. 다원주의자들은 이와 같이 집단적 행위에 관심을 갖는다. 이 관점에 의하면 사회를 지배하고 그 이해와 이데올로기가 주요한 정부의 결정을 지배하거나 명령하는 단일집단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다원주의에서의 정책은 각각의 개인이 속한 집단들이 그들의 이익을 위하여 경쟁하고 때로는 연합하는 가운데 생겨나는 결과물이며, 이때 국가는 어느 집단의 이익도 대변하지 않는 공정하고 중립적인 심판자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어떠한 정책이나 사안에 대하여 협정하고, 협상하는 것, 이런 것들이 다원론적 체제의 특징이 되고 있으며, 이때 또한 중요한 것은 권력의 실재적 소재에 관한 것이다. 이상에서 보듯이 다원주의를 두 가지로 간단히 요약하면 그것은 ꡐ다양한 정치적 그룹의 상호작용ꡑ과 ꡐ권력의 분산ꡑ이다. 전자는 다원주의 체제가 작용하는 것에 의한 과정(process)을 말하며, 후자는 그것이 산출(product)의 결과이다. 또한 다원주의자들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대중이 여러 집단에 자유롭게 동시적으로 소속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들 집단은 자신에게 유리한 자원을 분배받기 위하여 이익집단으로서 정부의 정책에 접근하게 된다. 그리고 다원주의자들은 정책결정과정에서
참고문헌
□ 김정우(1999), 종교다원주의와 제1계명, 목회와 신학 2월호
□ 박이문(2002), 문화 다원주의의 타당성과 그 한계, 철학문화연구소
□ 이창재(2002), 종교다원주의 상황에 대처하는 신학적 대안. 석사학위논문, 한일장신대학 교 한일대학원
□ 정진홍(1994), 종교다원문화의 인식을 위한 이론적 가설, 종교다원주의와 종교윤리,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편), 집문당
□ 한자경(1995), 칸트철학에 있어서 초월자아의 이해, 칸트와 현대철학, 현동 하영석교수 회갑기념논문집 간행위원회(편)
□ 한인철(2000), 종교다원주의의 유형, 서울 한국기독교연구소
□ 혁봉(2000),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직언, 뱁티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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