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다원주의란 현대사회의 현상일 수가 있고 우리의 주제 때문에도 다원주의를 현대사회의 현상이라고 생각하기가 쉽다. 그렇지만 우리가 신구약 성경의 정치적, 사회적 배경을 고려해 보면 당시의 상황도 종교적 다원주의의 영향을 깊이 받고 있었다는 사실을 금방 알 수 있다. 이방신-이것은
종교 사회이면서 종교간 평화를 유지해 온 우리나라에서도 종교로 인한 분쟁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종교 간의 갈등이 심화되면, 권력자들이 종교를 정치세력화에 이용하여 종교분쟁이 발생하거나 가치관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 종교 사회에서는 종교다원주의를 인정해야
Ⅰ. 서론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 체계들의 자율적이면서도 상호의존적인 다양한 집단들의 구성, 혹은 다양한 사회의 여러 요인들의 공존적 상황에서 다원주의는 우리가 좋아하든 싫어하든 우리 곁에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이에 다른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태도는 성경적 이어야 한다. 다른 종교
종교다원주의인 것이다. 이러한 신학은 기존의 기독교적 신학에 도전이 되고 있고 어느정도 수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세가지 문제들을 중심으로 이 포스트모더니즘과 종교다원주의를 고찰하겠는데 첫째는 지금까지의 기존의 기독교가 가지고 있던 구원관에 대한 재조명이고 둘째는 포스트모더니즘과
Ⅰ. 서론
구철학과 신학이 동양종교의 가치를 발견하고 상대적으로 비평주의에 근거하여 기독교를 하나의 종교로 보는 비교종교학적 자세는 역사적 예수에 기초한 기독교의 절대성을 부정하는 결과가 되었다. 기독교를 이렇게 상대화할 때 교회는 스스로 성장을 포기하는 것이다. 라토렛은 “예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