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현대사회의 아버지상과 남성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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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학] 현대사회의 아버지상과 남성다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대 이전 사회에서의 ‘남성다움’
전통적 기독교에서 보여지는 남성상
1) 성경에서 보여지는 남성의 모습
2) 성경 속에서 본 가부장적인 남성중심체제의 모습

2. 근대사회에서의 '남성다움'
① 공공 영역과 가정 영역의 분리
② 새로운 생산체제에서 '남성다움'

3. 현대사회 변화의 특징
① 빠른 사회변동
② 가족개념의 변화 (엘킨트의 유연가족)
③ 공공영역의 영향력 강화

4. 우리나라의 특이성
① 직장생활
② 가정생활
③ 비공식 영역의 생활(퇴근 후)

5. 새로운 사회의 단면
① 여성의 사회진출과 남성의 권위(남성의 폭력성/전통적 남성상에 대한 비판)
② 직장에서의 남성문제 (직장 내 소외)
③ 가정에서의 남성문제(아버지 소외/기러기 아빠/성매매, 외도)
◆ 아버지의 딜레마
④ 새로운 아버지상 탄생

6. 해결책
① 제도적인 변화 (심리/상담치료, 법률제도적 접근)
1) 아버지 운동 - 두란노 아버지 학교/남성의 전화 (심리/상담치료)
※ 아버지운동을 통해서 본 현대적 남성에 대한 새로운 기독교적 접근
2) 일과 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법률제도적해결)
② 인식의 변화
1) ‘남성다움’으로부터의 탈출 - 수평적 파트너십으로
2) 비공식적 영역의 축소
3) 경쟁위주의 사회 구조에 대한 반성

Ⅲ. 결론
본문내용
과거에 비해, 현대사회에서는 남성이라는 성性을 ‘우월함’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우리 아버지 세대의 낡은 주장 정도로만 치부되는 남성의 우월성은 이제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있다. 사회의 흐름은 능력중심의 사회분위기로 점차 남녀평등으로 변하고 있고, 이전의 가부장제하에 제정되었던 낡은 법률은 사회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바뀌어 나가고 있다.
자연스럽게 변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새로운 남성들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남성다움을 ‘강함’으로 규정하던 것이, ‘메트로섹슈얼’ 또는 ‘크로스섹슈얼’이라는 남성들만의 미美의 기준이 생겨났다. 심지어는 능력 있는 ‘알파걸’을 내조하는 ‘베타남’이라는 개념의 등장과 TV에서는 ‘애완남 키우기’라는 프로그램이 인기 중에 방영되고 있다.
반면에 가정에서 매 맞는 남편의 증가나, 명예퇴직 또는 해외로 부인과 자식을 뒷바라지 하며 소위 ‘기러기아버지’들의 정신적 소외는 현대남성들에게는 하나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사회 현상들은 남성들의 ‘외도’나 ‘매춘’등 불법적인 일탈의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그 결과 가정의 기능 약화 또는 심한경우에는 해체되는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에 따라 ‘남성들이 설자리가 없다’ ‘남자에 대한 역차별이 생기고 있다’ ‘남성상이 회복되어야 한다’ ‘남자다운 남성이 없다’라는 문제점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기성세대들을 중심으로 90년대이후 변화되는 사회 속에서 '남성/여성'의 가치관이 약화된 것을 비판하고 약화된 ‘남성다움’과 ‘권위 회복’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그저 기성세대들의 고집으로만 치부하기에는 그들은 우리들의 아버지들이자 우리가 살아가야할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이다.
참고문헌
정채기 “남자도 사람이다”, 집현전 p.226∼227 (1997)
J. 레이첼즈 [도덕철학의 기초] 2. 문화상대주의의 도전 (2006)
아하수에로:B.C 485-464년까지 바사를 통치했던 크세르크세스 1세로서, 그는 왕비 와스디를 폐위시킨 후 에스더와 결혼했으며, 사마리아인들은 유다의 성전재건을 반대하기 위해 그에게 상소를 올리기도 했다. 현제 페르세폴리스에 그와 관련된 유적이 있다.
조혜정(1997), “한국의 여성과 남성”, 문학과 지성 p.61.
김영진(1990), “국제대학논문집” 18('90.12), 가부장제 사회의 남성의 생활세계에 관한 여성학적 고찰: 직장과 가정, 비공식 영역의 생활을 중심으로, 국제대학 p.369.
조정문, [남성학의 여러 연구 관점 및 연구영역] [남성학과 남성운동] 동문사. 2000
김동선 [정보화사회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진한도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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