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알고리즘 요약

 1  유전알고리즘 요약-1
 2  유전알고리즘 요약-2
 3  유전알고리즘 요약-3
 4  유전알고리즘 요약-4
 5  유전알고리즘 요약-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전알고리즘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전 알고리즘이란?

2. 진화알고리즘이란?

3. 유전 알고리즘과 대응되는 생물학의 용어

4. 유전 알고리즘의 분석 절차

5. 유전 알고리즘의 예
본문내용
1. 유전 알고리즘이란?

자연계 생물들은 그들의 유전자를 보존하고 생존을 지키기 위해 자손을 생산하고 끊임없이 환경과 투쟁하며 적응해 가는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John Holland 이러한 자연도태와 진화의 원리를 기초로 하여 효율적으로 최적해를 탐색하는 알고리즘을 고안해 내고 그의 저서 “Adaption in Natural and Artificial Systems”에 발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최초의 유전 알고리즘이다(Genetic Algorithm, GA). 간단히 말해서, 유전 알고리즘은 유전학과 진화원리를 컴퓨터 알고리즘과 결합시킨 최적화(Optimization)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의 하나이다.

2. 진화알고리즘이란?
유전 알고리즘은 진화연산의 한 형태이며 진화 알고리즘(evolutionary algorithm) 역시 유전 알고리즘과 유전 프로그래밍처럼 진화연산의 또 다른 형태이다. 진화 알고리즘에는 진화전략 (evolutionary strategies: ESs), 모의진화(simulated evolution: SE) 등이 포함된다. 진화 알고리즘도 자연 진화의 원리를 모방하고 있지만, 유전 알고리즘 그리고 유전 프로그래밍과의 주 차이점은 표현형(실수표현)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진화과정에서 한정된 유전 연산자를 사용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염색체와 벡터는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연산자도 표현형의 염색체를 다루도록 특수한 형태를 취한다.

3. 유전 알고리즘과 대응되는 생물학의 용어
문자열 (String)은 유전자로 구성되며 자연계의 염색체(chromosome)에 대응된다. 특성 (feature)은 염색체에서 만들어지는 변하지 않는 데이터 쌍으로서, 자연계의 유전자(gene)에 대응된다. 특성치 (feature value)는 유전자가 가지는 구체적인 값으로서 자연계의 대립인자(allele)에 대응된다
문자열의 위치(string position)는 자연계의 좌위(locus)와 대응되며 염색체에 있어서 유전자의 위치를 말한다.
구초체 (structure)는 전체 스트링 고리를 말하며 자연계에서는 유전자형(genotype)에 대응된다. 파라메터 집합 (parameter set)은 구조체의 복호화된 결과로서 자연계에서는 표현형 (phenotype) 에 대응된다. 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