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 디지털 컨텐츠 이론으로 본 위키피디아 -개방적 혁신 모형, 창조적 user 모형, lead user theory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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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컨텐츠] 디지털 컨텐츠 이론으로 본 위키피디아 -개방적 혁신 모형, 창조적 user 모형, lead user theory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위키피디아 소개와 연구 방향 제시

Ⅱ. 본론
1. 이론적 모델 제시
1-1. 개방적 혁신 모형 (Open Innovation Model)
1-2. 창조적 user 모형
1-3. Lead user theory

2. 위키피디아 구조 및 운영 원리

3. 위키피디아의 현황과 성공 요인
3-1. 나라별 현황
3-1-1. 한국
3-1-2. 일본
3-1-3. 중국
3-1-4. 미국
3-2. 위키피디아가 인기 있는 이유

4. 한글판 위키피디아의 현재와 미래
4-1. 한글판 위키피디아의 보완점
4-2. 미래의 전망

Ⅲ. 결론
- 논의 정리
본문내용
Ⅰ. 서론

위키피디아(Wikipedia) 는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사용자 참여의 온라인 백과사전이다. 누구든지 '편집'을 눌러서 내용을 고칠 수 있으며, 목적에 관계없이 사용이 자유로운 자유 콘텐츠 프로젝트이다.
2001년에 시작되어 빠른 속도로 성장해 온 위키피디아의 가장 큰 특징은, 누구나 글을 고칠 수 있으며 이 모든 문서는 GNU GNU 프로젝트는 누구나 자유롭게 "실행, 복사, 수정, 배포"할 수 있고, 누구도 그런 권리를 제한하면 안 된다는 사용 허가권(License) 아래 소프트웨어를 배포한다. 카피레프트로 불리는 이런 생각은 GPL(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에 나타나 있다.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GFDL)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GNU自由文書使用許可書,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GNU FDL, GFDL)는 일종의 자유문서를 위한 저작권 라이선스의 한 형태로서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SF, Free Software Foundation)에서 GNU의 프로젝트를 위해서 착안되었다. 사용 허가서는 소프트웨어의 문서와 다른 이와 유사한 지침서를 대상으로 한다. 이 허가서에 따르는 모든 문서의 복사 및 변경은 역시 이 사용 허가서의 규준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복사 및 변경된 소프트웨어나 자료는 다시 변경되거나 배포 및 판매될 수 있다. 위키백과는 현재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에 따라 추진 중인 프로젝트들 가운데 가장 큰 프로젝트로 손꼽히고 있다.

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위키라는 웹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만들어진 위키피디아는 시간이 흐름에 따리 사용자들간의 협업으로 인해 콘텐츠의 품질이 향상될 것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한다. 리눅스가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의해 점차 개선되었던 것과 비슷한 이치이다.
위키피디아의 창업자인 지미 웨일스는 1998년 처음으로 백과사전 콘텐츠의 세계에 뛰어들었다. 그는 래리 생어를 직원으로 채용하고 뉴피디아를 설립했다. 위키피디아처럼 뉴피디아도 누구나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는 체제였다. 하지만 위키피디아와 달리 뉴피디아는 중앙에서 통제하는 하향식 계급구조를 취했다. 급여를 받는 주제별 전문가와 학자들이 7단계 공정을 거쳐 컨텐츠를 검토하고 승인하는 고된 작업을 했다. 1년 동안 12만 달러를 투입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했지만 뉴피디아의 완성된 항목은 고작 24개였다. 웨일즈는 뉴피디아를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그 때 웨일즈의 직원 중 한 사람이 1995년 3월 워드 커닝햄이란 사람이 발명한 ‘위키 위키위키, 혹은 간단하게 위키라고 부르는 것은 협업 소프트웨어의 하나로, 여러 사람들이 공동으로 문서를 편집할 수 있게 만들어진 시스템이다. 위키(영어: Wiki)는 하이퍼텍스트(Hypertext) 글의 한 가지, 또는 그런 글을 쓰는 협력 소프트웨어다. "Wiki Wiki"는 하와이어로 "빨리 빨리"라는 뜻이다. 이런 의미에서의 '위키'는 위키백과(위키피디아)의 줄임말로서 생겨난 것이 아니다.
’를 그에게 소개했다. 웨일즈는 사이트를 훨씬 개방적으로 조직하는 방식을 써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한다는 원칙은 변하지 않았다. 이를 통해, 2001년 1월, 오늘날의 위키피디아의 모습이 탄생하게 되었다.
가장 먼저 시작된 위키피디아는 영어 위키피디아였고, 2001년 5월부터는 다른 언어 위키피디아들이 시작되었다. 현재는 200개 이상의 언어로 전 세계의 지식을 원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한국어 위키피디아도 2002년 10월 시작되어, 현재 6만4천여개의 항목을 포함하는 백과사전으로 성장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위키피디아에 대해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이론적 모델 3가지를 가지고 접근하려고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앞서 살펴본 위키피디아의 대략적인 역사를 그 출발로 하여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이론적 모델인 개방적 혁신 모형과 창조적 user모형, 그리고 lead user theory를 통해 위키피디아를 더욱 심도 있게 고찰하는 한편, 위키피디아를 사용하는 각 나라별 현황을 토대로 위키피디아의 성공 요인과 보완해야할 점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향후의 대안과 발전 방향을 모색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이론적 모델 제시

위키피디아(Wikipedia)는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이론적 모델에 있어서도 많은 함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흥미로운 지식 산업 유형이다. 여기서는 위키피디아의 사례로 설명할 수 있는 두 가지 이론적 모델에 대해 이야기해보기로 한다. 우선 위키피디아는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개방적 혁신 모형(Open innovation model)의 전형적 사례이며, 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었던 user 공동체의 원동력은 창조적 user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1-1. 개방적 혁신 모형(Open innovation model)

개방적 혁신 모형이란, source code와 tool kit으로 대표되는 구성방식 및 제작 도구를 user에게 개방해 user 스스로 컨텐츠의 설계·제작·평가까지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개발자와 user간의 협업체계로 정의할 수 있다.
위키피디아는 user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Web 2.0 시대의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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