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사회] 영화 속 성 소수자

 1  [성과 사회] 영화 속 성 소수자-1
 2  [성과 사회] 영화 속 성 소수자-2
 3  [성과 사회] 영화 속 성 소수자-3
 4  [성과 사회] 영화 속 성 소수자-4
 5  [성과 사회] 영화 속 성 소수자-5
 6  [성과 사회] 영화 속 성 소수자-6
 7  [성과 사회] 영화 속 성 소수자-7
 8  [성과 사회] 영화 속 성 소수자-8
 9  [성과 사회] 영화 속 성 소수자-9
 10  [성과 사회] 영화 속 성 소수자-10
 11  [성과 사회] 영화 속 성 소수자-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과 사회] 영화 속 성 소수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영화소개

줄거리

영화 속 소수자들의 태도

영화 속의 여성 살펴보기

생각해보기



영화소개

줄거리

장면

의 성적 소수자들의 태도

생각해보기

마치며..


본문내용

이번에 ‘성과 사회’라는 강의를 수강하면서 우리가 그동안 얼마나 많은 색안경을 끼고 세상을 바라보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지금까지 우리는 단순히 이분법적인 사고로 생물학적으로 보이는 성, 즉 남성과 여성으로만 구분지어 왔다. 그러다 이번 수업을 통해 다양한 성의 존재를 인정할 수 있었고 성소수자에 대한 우리들의 태도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다. 그래서 이번 발표 역시 성 소수자들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조명해 보려한다.
우리가 선택한 영화는 두 편으로 과 이다. 이 두 영화는 동성애, 트랜스젠더, 미혼모, 에이즈 등과 같이 쉽게 다루기 어려운 소재들을 전혀 이상하지 않게, 그리고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다루고 있다. 그렇다고 각각의 소재를 상징하는 인물들은 어느 하나 소홀히 다루어진 사람이 없이 각각의 개성을 강하게 표출하고 있다. 그들은 모두 성적 소수자로서 저마다의 상처를 가지고 살아간다. 그리고 이러한 아픔은 현실 속에서 반복되고 순화되어져 더욱 그들을 힘들게 옥죄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아픔은 영화 속 중심이 되는 인물인 마누엘라와 사오리에 의해 이해되어지고 치유되어 진다. 또한 그들은 각각의 성소수자에 대해서 별다른 거부감 없이 이상하리만큼 서로의 존재를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인다. 영화라는 매개체는 현 시대상을 반영함과 동시에 이 사회에 바라는 희망이나 바람 등을 담기도 한다. 이 두 영화 역시 마찬가지 인 것 같다. 이러한 영화 속 모습을 보면서 현재의 우리에 대해 되돌아 보려한다.



영화소개

내 어머니의 모든 것
(All About My Mother, Todo Sobre Mi Madre, 1999)
감독 : 페드로 알모도바르
주연 : 세실리아 로쓰, 안토니아 산 쥬앙, 페넬로페 크루즈, 로사 마리아 사르다 , 엘로이 아조린
장르 : 드라마
등급 : 18세 이상
상영시간 : 101분
제작년도 : 1999
개봉일 : 2000년 01월 29일
제작 : 스페인, 프랑스 (합작)
수상: 칸 영화제(1999) 감독상, 골든 글러브(2000), 아카데미 영화제(2000) 외국어영화상

줄거리
간호사인 마누엘라는 아들의 17번째 생일에 아들과 함께 연극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를 보러 공연장을 간다. 비가 내리던 이날, 아들 에스테반은 연극배우 우마의 사인을 받으려고 우마가 탄 택시의 뒤를 쫓다가 교통사고로 사망하게 된다. 아들의 죽음으로 견딜 수 없는 슬픔에 힘겨워하던 마누엘라는 18년 전에 자신이 떠나왔던 남편 에스테반을 만나기 위해 바르셀로나로 향한다. 오래전 남편 에스테반은 갑자기 여성의 가슴을 달고 마누엘라의 앞에 나타났었고, 이 때문에 마누엘라는 혼란스러웠지만 그런 그의 곁에 머무르기로 결심했었으나 임신한 사실을 깨닫고 그를 떠났었다. 바르셀로나에서 옛 친구인 아그라도와 재회한 마누엘라는 수녀 로사를 만나고 그녀가 남편 에스테반(새 이름은 롤라)의 아이를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처음에는 로사를 받아들이지 못하지만 결국 마누엘라는 로사에게 마음을 열고 그녀와 함께 살면서 에이즈에 걸린 그녀를 정성으로 간호한다. 동시에, 아들의 죽음에 원인을 제공한 연극배우 우마와도 우정을 쌓아가게 된다. 로사의 출산과 사망 후에 마누엘라는 롤라와 재회하고 그에게 아들의 죽음을 알리고, 그를 용서하게 된다. 마누엘라는 로사의 아이의 이름을 에스테반으로 짓고 새로이 인생을 살아가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