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이마트 경영정보시스템

 1  [mis] 이마트 경영정보시스템-1
 2  [mis] 이마트 경영정보시스템-2
 3  [mis] 이마트 경영정보시스템-3
 4  [mis] 이마트 경영정보시스템-4
 5  [mis] 이마트 경영정보시스템-5
 6  [mis] 이마트 경영정보시스템-6
 7  [mis] 이마트 경영정보시스템-7
 8  [mis] 이마트 경영정보시스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mis] 이마트 경영정보시스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주제선정이유
Ⅱ. 이마트의 성장 및 전략
1. 이마트의 성장과정
2. 이마트 개발 배경 및 효과
3. 이마트의 경영전략
Ⅲ. 이마트의 첨단 정보 시스템의 구축
Ⅳ. 이마트의 GOT 발주 시스템

본문내용
I. 주제선정이유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의 모든 기업은 제각기 자기에게 맞는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정보시스템이 없이는 기업이 살아나가기 어려울 정도로 정보시스템이라는 분야가 기업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부문이 되었고 각 기업마다 다양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그러한 여러 기업 중에 한 기업을 선정하는 것은 어찌 보면 쉬우면서도 어렵기도 하였다. 그 중에서 E-MART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최근 몇 년 사이에 급속도로 부상한 할인점 열풍에 대한 궁금증도 있었지만 취업 준비생으로서 유통업체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이 컸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E-MART를 선정한 이유는 까르푸, 월마트 등의 외국 거대 기업이 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 대형기업에 당차게 대응하여 굳건히 입지를 세워가고 있는 E-MART에 대해 운영을 어떻게 하여서 유지하고 있는지와 현재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는 최고의 서비스, 뛰어난 유통구조를 구축하여 저렴한 상품을 내놓을 수 있었는지에 대한 궁금증과 현재 중국으로까지 그 점포를 확대한 E-MART가 유통업체로서 자격을 충분히 갖춘 기업이라 생각되었기에 그의 유통방식과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Ⅱ. 이마트의 성장 및 전략
1. 이마트의 성장과정
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93년을 전후로이다. 이마트 역시 이시기에 1 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할인점이 생겼고 그 후 서울 인근 지역부터 시작하여 점차 확대시켜 나갔다. 당시 여러 중소 할인점포들이 신생하는 추세였고 여기에 외국계 할인점 프라이스클럽, 까르푸, 마크로 등이 국내에 진출하였다.
이 시기의 이마트는 LOW COST OPERATION(이하 LCO)을 바탕으로 EVERY 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아래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유통업계에서 힘을 키워나가는 한편 소비자들에게 경제적인 쇼핑문화를 선보이고 있었다.
97년 부터 이마트는 LCO, EDLP를 기본으로 한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표방하면서 외국계 할인점의 본격진출에 맞서고 있었다. 당시 본격적으로 국내진출을 한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까르푸, 월마트가 있다. 이시기 국내 할인점은 다소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이마트의 경우 IMF의 영향으로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 때문에 다소 득을 보았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격정책과 함께 이마트는 이시기에 여러 가지 정책들을 발표하게 되는데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