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식품학] 마늘

 1  [기능성 식품학] 마늘-1
 2  [기능성 식품학] 마늘-2
 3  [기능성 식품학] 마늘-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능성 식품학] 마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마늘의 성분
3. 마늘의 효능
4. 마늘의 대사 작용
5. 마늘의 독성
6. Conclusion
7. Reference
본문내용
1. Introduction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도 선정되어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마늘은 그 역사가 문명 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가 마늘의 신비로운 약효를 믿어 치료에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며, 고조선의 건국 신화에도 등장하였다. 본초강목은 마늘이 강장, 강정, 정장, 변비 ,식욕증진, 보온, 항균, 구충, 혈압강하, 신경안정 등에 약효가 있는 약용으로 기록하고 있다. 한편 서양에서는 18세기 페스트 전염병과 제1차 세계대전 중에 영국군에서는 부상병들을 치료하는 약으로도 쓰였다.
마늘의 과명은 백합과, 생약명은 대산이며 학명은 Allium sativum L.이다. 마늘은 가식부분의 수분이 약 79%정도로 저장력이 강하며 거의 연간 공급이 가능한 채소이며 우리나라 국민의 식생활에 있어서 꼭 필요한 조미료이다. 보통 먹는 비늘줄기에 약효가 있으며, 미국 등의 나라에서는 점차 그 기능성을 과학적으로 인정받아 기능성식품으로 잘 팔리는 상품 중 하나이다. 우리는 그 마늘의 성분과 효능, 그 작용 기전, 시장성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2. 마늘의 성분
마늘에는 알리신, 알리인, 스코르디닌, 크레아틴, 알리나아제, 알리티아, 게르마늄, 시스테인, 메티오닌, 캡사이신, 셀레늄, 아연, 알리니민, 비타민 B1, 칼륨 등이 포함되어 있다.
마늘의 주성분은 fructose 중합체인 fructosan이라는 수용성의 탄수화물로, 70%정도 함유하고 있다. 무취의 전구체인 alliin은 물에 녹는 수용성 결정성물질로 항균작용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마늘을 갈면 alliin은 물과 공기 중의 효소의 영향으로 수용성인 allicin이 되며 이로부터 마늘 냄새를 특징으로 하는 유상의 이차 산물이 생성된다.
화학적 구조를 보면 휘발성 생성물은 diallyl disulfide로, C3H5-SH-C3H5로 표기되는 Sulfide류 이다. 마늘의 향기성분들은 최루성분을 함유한 휘발성 유황 화합물(Volatile organic sulfur compounds)이며 이들은 효소 반응을 거쳐서 형성된다. 그 밖에 마늘에는 각종 비타민류(A,B1, B2, 니코틴산 아마이드,C)와 남성 및 여성 호르몬 작용을 가진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3. 마늘의 효능
마늘은 다양한 효능을 나타내는데, 대표적으로 항암작용, 항산화작용, 순환기 질환의 치료, 노화방지 등이 있다. 마늘이 활성화되어 만드는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중금속 해독효과와 항암 효과를 나타낸다. 즉, 발암물질에 DNA가 손상 받는 것을 예방하며,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암의 확산을 억제한다.
또한 마늘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 양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우리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고 LDL-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킨다. 나아가 손상된 동맥벽에 혈소판이 엉겨 붙어 혈전이 생기게 되면 심장마비를 일으키기도 하는데, 마늘은 혈전의 생성을 방지한다고 알려졌다.
한편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은 체내에 흡수된 뒤 혈중 적혈구의 작용을 도와 혈구 자체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비타민 E보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혈액과 세포를 건강하게 하며, 말초혈관을 확장시켜 구석구석의 세포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여 노화를 억제한다.
그 밖에 당뇨병 치료, 정력 강화, 피로 회복, 항균작용, 소화 촉진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4. 마늘의 대사 작용
마늘의 여러 가지 효능은 그 성분의 체내 대사 작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주로 알리신의 작용에 의해 그 효력을 발휘한다. 마늘의 혈당치 개선 효과는 알리신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비타민 C와 함께 피 속의 포도당이 세포로 스며들게 돕는 작용을 하는 데서 기인한다. 또, 알리신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고 장운동을 정상화시키
참고문헌
1) 마늘(하루 다섯 톨의 자신감), 이보은, 정지천
2) 마늘 민간요법, 나가이 가쓰지
3) 인천상공회의소, 인참비지니스뉴스, 2007년 3월호, pp.42~43.
(www.incham.net/upfiles/webzine/incham_0703_8.pdf)
4) http://nalraria.tistory.com/1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