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

 1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1
 2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2
 3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3
 4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4
 5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5
 6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6
 7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7
 8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8
 9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브루너의 생애

Ⅱ. 브루너의 수업이론
1. 수업이론의 세가지 계열
1) 인지발달의 특징
2) 동작적 표상
3) 영상적 표상
4) 상징적 표상
2. 수업이론의 구성요소 1) 학습 경향성 2) 지식의 구조 3) 학습의 계열화 4) 강 화 5) 학습자 사고의 자극
Ⅲ. 브루너의 발견학습 1. 발견학습
1) 학습태세
2) 요구상태
3) 관련 정보의 학습 2. 발견학습의 목표 3. 발견학습의 교사의 역할 4. 발견학습의 장 ․ 단점
Ⅳ. 학문중심 교육과정 1. 배경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3. 장 ․ 단점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브루너의 수업이론
1. 수업이론의 세가지 계열
1) 인지발달의 특징
첫째, 지적인 성숙이란 자극으로부터 반응의 독립성이 증가하는 것이다.
처음에 아이들은 엄격한 자극통제 상황에 있다. 즉 아이들은 여러 가지의 자극에 대해 정해진 방식으로만 반응한다. 시간이 지나면 아이들은 점차 자극으로부터 독립적으로 반응을 형성해 갈 수 있다. 특히 언어를 사용하면서 자극과 반응의 관계에 중재되는 것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이러한 중재로 인해 아이들은 욕망을 지연할 수 있으며, 반응을 수정할 수 있고, 또는 상황이 변하더라도 일관성 있는 반응을 유지 할 수 있다.
둘째, 지적인 발달은 현실을 기술할 수 있는 내적인 정보 처리과정과 저장체계의 발달에 달려있다. 아이들이 세상을 표현하는 언어와 같은 상징체계를 배우지 않는 한 그들은 새로운 결과를 예측하거나 그에 대한 가설을 세울 수 없다.
셋째,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체계적인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에 필요하다. 부모나 교사, 혹은 다른 사회구성원들은 반드시 아이들을 가르쳐야 한다. 단순히 문명세계에 태어나는 것으로 지적발달을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넷째, 언어는 인지발달에 있어서 핵심적이다. 언어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세상에 대한 개념을 발달시켜 갈 수가 있다. 언어를 통해서 세상의 사물들에 대한 중재를 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로인해 인과성을 인식하게 되며 새로운 일을 기존의 친숙한 인과 관련시킬 수 있으며, 내적인 표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세상의 일들을 부호화 할 수 있다.
다섯째, 인지적 성장은 여러 가지의 대안들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고, 여러 가지 행동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며, 또한 순차적으로 여러 가지의 상황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능력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2) 동작적 표상
동작적 표상이란 적절한 운동 반응을 통하여 어떤 대상의 실체를 표상하는 것을 말한다.
지식의 표상 양식중 가장 먼저 발달하는 것으로 어린이가 세계를 경험하는 방법은 황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시기는 실제 행함으로써 학습하는 piaget의 감각-운동기에 속한다. 동작적 표상을 획득한 학습자는 언어나 심상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실물 그대로를 알수있다. 이 양식의 특성은 개인의 단일통로, 주의집중으로 구성되며, 이 양식 내에서 안다는 것은 주로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 하는 그 절차를 아는 것이다.
동작적 표상의 예를 들면, 아동이 세발자전거를 타는 방법을 말로 표현할 수는 없지만 자전거를 어떻게 타는지를 알고 있다. 따라서 자전거 타는 수업은 언어보다는 동작으로 가르쳐야 효과적이다. 이와 같이 동작적 표상양식에 의한 지식의 습득은 행동을 통해 환경과 직접적으로 접촉하여 지식을 획득해 나간다. 따라서 이 시기의 어린이들에게는 나무토막 쌓기와 같은 대상에 대한 조작이나 직접적인 경험이나 촉감을 활용한 수업전략이 효과적이다.
3) 영상적 표상
영상적 표상은 주로 지각적 조직의 원리에 의하여 지식을 심상(또는 이미지, 도식)으로 표상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집에서 아이스크림가게까지의 길을 도식으로 표현하는 약도를 그릴 수 있는 아동은 영상적 표상으로 그 길의 경험과 이해를 표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의 영상적 표상의 발달은 대개 5~7세에 높게 나타난다. 영상적 양식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경우에는 영상을 통하여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도록 도해, 그림사진, 시범, 견학 등 과 같이 아동의 시각적 경험이나 감각적 경험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상징적 표상
상징적 표상은 언어, 기호, 부호와 같은 상징으로 지식을 이해하고 표상하는 것을 말한다. 상징적 표상을 획득하면 개인이 경험한 것이나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서도 언어나 부호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piaget가 제한한 발달단계의 형식적 조작기에 발달하는 사고를 할 수 있다. 개인이 성장함에 따라 언어가 사고의 수단으로 중요하게 사용 되고, 지각적 심상에 근거한 영상적 표현으로부터 추상적, 임의적, 그리고 더욱 융통성 있는 사고체계에 근거한 상징적 표현의 사용으로 이행된다. 아동의 지식의 표상 양식 중 에서 가장 세련된 표현수준으로서 아동은 대상이나 경험을 단순히 영상화 하는 수준을 넘어서 그것을 조작하여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학습자가 학습 자료를 상징적 양식으로 표상할 수 있는 경우에는 언어나 기호 등을 통하여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개념이나 원리를 가르치고 것의 구조를 파악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또한 새로운 개념을 가르칠 때에는 친숙한 상징체계를 활용하여 수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2. 수업이론의 구성요소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문은식 외 2명/ 공동체
* 교육심리학/ 이건인 외 1명/ 학지사
*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외 3명/ 학지사
*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임규혁/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