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

 1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1
 2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2
 3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3
 4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4
 5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5
 6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6
 7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7
 8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8
 9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9
 10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10
 11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11
 12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12
 13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13
 14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14
 15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15
 16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여성 노인의 빈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노인의 개념과 특성
2. 여성노인의 빈곤 문제
3. 여성 노인의 빈곤 원인
4. 인터뷰를 통해 바라본 여성노인의 현주소
5. 여성노인 빈곤에 대한 현행정책
6. 여성 노인의 빈곤대책
Ⅲ. 결론
본문내용
[표1]은 경제적 풍요와 보건. 의료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노인들의 평균수명의 연장에 따른 고령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복지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표1]의 국민기초생활보호가구(이하 국기초) 현황을 보면 극빈층이라고 할 수 있는 거택보호와 자활보호 대상자 가운데 45%가 노인으로 타 연령층에 비해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 노인층에서 빈곤문제가 심각함을 보여준다.
우리나라에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속도와 다른 복지국가(선진국)의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속도를 비교했을 때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한 수준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60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2.9%에 불과했으나, 1997년에는 6.3%였고, 2000년에는 7.1%가 되어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게 되고, 2022년에는 14.3%가 되어 고령사회가 될 전망이다. 특히 노인인구의 비율이 7%에서 14%로 되는 기간이 프랑스는 115년 미국은 75년, 일본이 26년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22년 밖에 걸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즉,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다른 복지국가보다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에 따른 문제뿐만 아니라 고령화 사회로 단시간에 진입함으로 인해 발생할 문제에 대해 정부에서의 발 빠른 대응이 이루어져야 함을 뜻한다. 하지만 아직 복지수준이 미약한 우리나라로서는 그에 대한 대응방안이 미흡한 수준이다.
노인은 생애주기상의 특성으로 인해서 여러 가지 문제(소득감소, 신체적 질병, 사회적 역할 상실, 심리적 소외와 고독)들을 겪게 되지만 그 중에서도 경제적 빈곤은 매우 심각한 문제로 꼽힌다. 그렇기 때문에 노인 빈곤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절실한 과제로 보인다. 이러한 경제적 빈곤의 문제는 경제력이 약한 여성노인에게 있어서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노인의 빈곤문제 중에서도 빈곤이 여성노인들에게 더욱 심각해지는 측면들을 살펴보고 왜 여성노인이 남성노인에 비해서 노년기에 더 빈곤해질 수밖에 없는 원인들을 짚어보겠다. 또한 이러한 원인에 대한 대책으로서의 여성노인에 대한 서비스 현황과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여성노인을 위한 복지대책을 정책적, 실천적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2004년에 작성한 여성노인의 빈곤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실제로 빈곤한 여성 노인을 인터뷰한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