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소년소녀 가장세대의 빈곤

 1  [사회복지] 소년소녀 가장세대의 빈곤-1
 2  [사회복지] 소년소녀 가장세대의 빈곤-2
 3  [사회복지] 소년소녀 가장세대의 빈곤-3
 4  [사회복지] 소년소녀 가장세대의 빈곤-4
 5  [사회복지] 소년소녀 가장세대의 빈곤-5
 6  [사회복지] 소년소녀 가장세대의 빈곤-6
 7  [사회복지] 소년소녀 가장세대의 빈곤-7
 8  [사회복지] 소년소녀 가장세대의 빈곤-8
 9  [사회복지] 소년소녀 가장세대의 빈곤-9
 10  [사회복지] 소년소녀 가장세대의 빈곤-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소년소녀 가장세대의 빈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문제
3. 분석방법
Ⅱ. 본론
1. 소년소녀가장세대의 성격
2. 가정위탁보호의 성격
3. 소년소녀가장세대 동거가족의 생활환경
4. 소년소녀가장세대 동거가족의 생활실태
Ⅲ. 결론
1. 개선방안
2.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출생과 더불어 가족이라는 집단에 속하게 되고, 가족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물질적, 정신적 욕구의 충족은 물론 사회생활에 필요한 가치, 규범, 행동유형 등과 같은 문화내용을 학습한다. 따라서 가족은 사회화에 가장 큰 역할을 끼칠 뿐 아니라 사회체계를 이루는 원천적 집단으로서 사회의 기본 단위이다. 이와 같이 가족이 인간의 기본적 토대이고 사회의 원초적 집단이라는 사실은 가족이 인간의 사회생활은 물론, 사회의 형태와 존속에 그만큼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지난 시기 한국사회의 급속한 변화는 이 사회가 전통적으로 지녀왔던 가치관, 가족구조,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이나 윤리관 등으로부터 이탈하는 현상을 가져왔다. 특히 이러한 의식상의 변화는 가족성원간의 갈등, 긴장, 불화로 가족의 규범을 위협하고 가족연대감을 약화시켰고 결과적으로 가족해체나 그에 따른 소년소녀가장세대, 노인가정, 저소득 한부모 가정 등 결손가정을 양산하는 등 개인적인 문제를 넘어서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결손가정 중 소년소녀가장세대는 부모의 사망, 질병, 가출 등으로 인하여 생활이 어려운 만 18세 미만의 아동이 실질적으로 가정의 생계를 이끌어 가는 세대이다. 이들은 부모의 보호와 양육을 받아야 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과 더불어 가정생활까지 맡아 이끌어 나가야 하는 어려움을 안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년소녀가장세대는 정서 및 심리적 문제는 물론 경제, 사회, 교육 문제 등 그 외의 결손가정이 안고 있는 문제를 수반하고 있다.
이러한 소년소녀가장세대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는 오랫동안 아동복지정책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어왔다. 소년소녀가장세대의 보호는 요보호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사회적 방법 중 가정보호의 보호형태로 볼 수 있으며, 정부에서는 1984년 「소년소녀가장세대 보호대책」을 수립하여 1985년부터 소년소녀가장세대에 대한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런데「선 가정, 후 시설보호」라는 취지 하에 시행되는 소년소녀가장세대 보호정책은 그 시행방법에 이어서 무리가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이런 주장의 논거는 가장이란 집안 식구를 감독하고 다스리는 감독권, 재산을 관리하는 재산권, 그리고 외부에 대하여 가정을 대표하는 권리를 가진 자를 의미하는데 소년소녀가 진정한 의미에서 한 세대의 가장이 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아동복지론(공계순, 학지사, 2003)
아동복지(이순형, 학지사, 2003)
아동복지론(전남련, 형설출판사, 2003)
한국의 아동복지학(이용교, 양서원, 2000)
아동복지의 이해(김오남, 형설출판사, 2000)
소년소녀가정의 생활실태 및 복지증진 방안에 관한 연구(김남형, 2003)
소년소녀가장가정의 복지증진 방안에 관한 연구(윤주미, 1998)
소년소녀가장세대 아동들의 복지증진방안(한국아동복지학회 제5회 학술대회, 1994)
소년소녀가정의 실태 및 복지대책에 과한 연구(대전대학교 석사 논문, 1996)
아동복지법과 소년소녀가장세대(한국아동복지학회, 1998)
소년소녀가장세대와 가정위탁제도(한국아동복지학회, 2000)
하고 싶은 말
2004년도에 작성한
소년소녀가장세대의 빈곤에 대한
연구보고서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