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강 문화의 세계화

 1  제11강 문화의 세계화-1
 2  제11강 문화의 세계화-2
 3  제11강 문화의 세계화-3
 4  제11강 문화의 세계화-4
 5  제11강 문화의 세계화-5
 6  제11강 문화의 세계화-6
 7  제11강 문화의 세계화-7
 8  제11강 문화의 세계화-8
 9  제11강 문화의 세계화-9
 10  제11강 문화의 세계화-10
 11  제11강 문화의 세계화-11
 12  제11강 문화의 세계화-12
 13  제11강 문화의 세계화-13
 14  제11강 문화의 세계화-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11강 문화의 세계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1강 문화의 세계화1: 오리엔탈리즘
본문내용
제11강 문화의 세계화1: 오리엔탈리즘
-에드워드 사이드는 1978년에 출간된 이란 저서에서 “동양은 서양보다 열등하다”는 유럽 중심적 편견과 제국주의적 음모를 밝히면서, 진정한 동양의 사상과 문화가 서양인에 의해 왜곡되고, 날조된 이미지로 남게 되었다고 주장하였다.
-서구에서 말하는 동양 또는 동양적인 것이란 실재의 동양(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서구인들의 편견과 왜곡이 빚어낸 허상에 지나지 않는다.
-그는 오리엔탈리즘이 동양에 대한 논의를 어떻게 왜곡, 지배해 왔는가를 영문학을 비롯한 서양학문의 사례를 들어가며, 밝혀 보인다. 그 비판 대상에는 심지어 맑스까지 포함된다. “그들(동양인)은 스스로를 표현할 수가 없다. 다른 누군가가 표현해 주어야 한다”는 맑스의 말은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그에 대해 권위를 지니는 서구의 스타일”이라는 오리엔탈리즘에 관한 사이드의 정의와 일치한다.
-사이드가 ‘동양(실제의 동양)의 동양화(이념적 허상으로서의 동양만들기)’라는 이 서구적 담론체계는 당연히 동양의 살아있는 현실과는 무관하다. 후진성, 기괴성, 관능성, 정체성, 수동성처럼 동양적 특징으로 거론되는 것들은 순전히 서구인이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소설’일 따름이다. 그러나 그 소설은 어느새 권위 있는 학문적 진리이자 건전한 상식으로서의 권위를 지니고, 통용되기에 이른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이 동양에 대한 서양의 식민지배와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서양(이성)과 동양(광기)의 이분법은 푸코의 영향을 받았다. 푸코는 에서 이성과 광기, 이성과 비이성의 이분법적 차별은 지배자는 자신을 이성으로 보고, 피지배자를 비이성과 광기로 보며 억압, 감금, 보호, 교정의 대상으로 보았으며, 광기의 타자성은 항상 게으름뱅이, 방랑자, 무직자로 나타나, 사회로부터 격리, 추방된다.
-오리엔트문화는 고대 알렉산드로 대왕시대 이후 헬레니즘과 결합된 헤브라이즘과 나일강 문화의 결합이 알렉산드리아에서 이루어졌는데, 여기서 이성과 비이성의 이미지는 심하지 않았다.
-이슬람 근본주의와 오리엔탈리즘의 뿌리는 중세 십자군 원정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사이드는 이성과 광기의 이분법은 근대 오리엔탈리즘에서 나타났으며, 그 역사적 기원은 나폴레옹의 이집트 원정 이후로 보았다. 이때 비로소 권위와 규율을 가지고 동양에의 거주가 시작된다.
-오리엔탈리즘의 헤게모니는 프랑스와 영국에서 시작되어, 2차대전 이후에는 미국으로 옮겨가고 있다.
-그는 영국의 제국주의를 비판하면서, ‘팍스 브리태니커’의 중심에 꽃을 피운 19세기 영국의 사실주의 소설들이 제국주의 중심문화를 반영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제국주의 문화의 세계적인 패턴에 대항하려는 세력이 바로 제3세계에서 일어나는 탈식민주의 운동이다.
-그는 문화를 주목적이 즐거움인 심미적 형태로 존재하는 모든 형태의 실천 행위와 각 사회의 가장 최상의 지식과 생각의 보고를 포함하는 개념의 두 가지로 분석했다. 따라서 문화는 정체성의 근원이며, 다분히 전투적이다.
-그는 해결책으로 오리엔탈리즘에 대항하는 옥시덴탈리즘이나, 제국주의 문화에 대항하는 탈식민주의 문화의 충돌이 아닌 다문화주의를 옹호하고 있다. 분리가 아닌 통합의 내러티브
-그는 제국주의 패권국가의 일방적인 세계화보다 평화와 공존의 세계화를 주장하면서, 오늘날 유일한 패권국가인 미국의 오리엔탈리즘이 결국 갈등과 분쟁을 조장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에서 최근의 9․11테러를 종교적 광신론자들에 의한 단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