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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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화]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영향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공 비결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과 문화에 미친 영향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전망
본문내용
라틴어 Anima(생명, 영혼, 정신 ) 에서 유래
→ 움직이지 않는 사물에 생명을 불어넣음.


사물을 선으로 단순화 하여 작가만의 세계 창조

문자보다 이해전달이 쉽고 빠름.
독특한 회화적 기법이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


만화 영화가 아니라 움직이는 그림, 동화(動畵)


1910년대 후반 (다이쇼大正)
- 1차 세계대전의 특수로 인한 해외문화 유입
- 일본 최초의 애니메이션(paper) 등장.


1923 관동 대지진

1938~1945 (2차 세계대전, 쇼와昭和)
- 식민지 점령정책의 수단으로 이용 (신닛폰 동화사)
→ 사회풍자, 반사상적 작품 탄압


참고문헌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커뮤니케이션 북스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야마구치 야스오, 김기민, 황소연 옮김, 2005, 미술문화
아니메가 보고싶다, 박인하 외, 1999, 교보문고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문성기 외, 1996, 예솔
애니메이션 칼럼리스트 송락현 Blog, kr.blog.yahoo.com/anicapsule,
blog.naver.com/k2ze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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