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포르노, 오락물인가 성폭력의 학습서인가

 1  [여성학] 포르노, 오락물인가 성폭력의 학습서인가-1
 2  [여성학] 포르노, 오락물인가 성폭력의 학습서인가-2
 3  [여성학] 포르노, 오락물인가 성폭력의 학습서인가-3
 4  [여성학] 포르노, 오락물인가 성폭력의 학습서인가-4
 5  [여성학] 포르노, 오락물인가 성폭력의 학습서인가-5
 6  [여성학] 포르노, 오락물인가 성폭력의 학습서인가-6
 7  [여성학] 포르노, 오락물인가 성폭력의 학습서인가-7
 8  [여성학] 포르노, 오락물인가 성폭력의 학습서인가-8
 9  [여성학] 포르노, 오락물인가 성폭력의 학습서인가-9
 10  [여성학] 포르노, 오락물인가 성폭력의 학습서인가-10
 11  [여성학] 포르노, 오락물인가 성폭력의 학습서인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학] 포르노, 오락물인가 성폭력의 학습서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포르노의정의
-포르노는 단지 오락물에 불과하다
-포르노는 성폭력의 학습서이다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과거의 포르노물 수용자들은 공급자들에게 자신의 욕구를 어느 정도 노출시키고서야 포르노물을 손에 넣을 수 있었지만 지금 대중들은 인터넷 속으로 들어가 간편하게 그것들을 찾아 나서고 향유한다. 굳이 확인하자면 ‘섹스’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이며 , 그것은 개인적인 영역 안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기 때문에 자신의 욕망을 누구에게도 통제당하거나 비난받지 않을 수 있는 곳으로서 사이버공간은 최적의 공간인 셈이다. 김동중, 『섹슈얼리티로 이미지 읽기』, 서울: 인간사랑, 2000
그러나 이렇게 개인의 문제에만 국한된다면, 불법으로 포르노가 유통되고 청소년들이 포르노물의 수용자가 된다는 사실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될 이유가 없다. 포르노가 문제가 되는 것은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성범죄문제의 원인으로 성범죄자의 포르노중독이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으며, 청소년의 무분별한 포르노 수용이 그들의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도 잇달아 발표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포르노가 이미 불특정 다수에게 널리 퍼져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것이 수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포르노와 성범죄자의 범죄행위가 과연 설득력 있는 연관관계가 있는지 고찰해보기로 했다. 그리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고 토의를 통해 상황을 타계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포르노의 정의
고대 로마시대부터 현재까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포르노를 백과사전식으로 정의하기란 어렵다. 논문과 책마다 각각 내리는 정의의 범위도 다양하고 학자들 간의 이견 또한 만만찮기 때문에 토론을 통해 결론이 나지 않아 가장 논리적이고 다각적인 측면에서 포르노를 정의한 책의 일부분을 발췌하여 싣도록 하겠다.

1) 어원 - 포르노그라피=pornoi(창녀)+graphos(문서)
매춘부가 쓴 글, 창녀 문학을 의미함.
2) 일반적인 정의
ⅰ. 인간의 육체 또는 성행위를 노골적으로 묘사하거나 서술하여 성적인 자극과 만족을 위해 이용되는 표현물
ⅱ. 시청각에 호소하는 미디어(문자, 사진, 회화, 애니메이션, 영화등)를 통해 표현되어 인간에게 성적 흥분이나 수치심을 불러일으키는 자극물, 혹은 남녀간의 성적 행위에 관련된 외설물.
ⅲ. 성적으로 노골적인 것, 성 표현물(중립적 표현)
ⅳ. 사회의 자연적인 선량한 성 풍속을 해칠 수 있는 비자연적인 욕망의 산물=일탈적인 성 표현물
3) 페미니스트가 정의하는 포르노
여성에게 학대를 가하고 그러한 학대를 당연한 듯이 묘사하며, 여성을 남성의 탐욕과 욕망의 측면에서 대상화 하는 노골적인 성적 표현물로 정의한다. 다시 말해서 포르노는 여성주의적 입장에서 지배와 종속을 성애화 하는 실천으로 정의된다.
단순히 '성욕을 자극하고 행위를 유발하는 음란물'이 아니라, 가부장적인 여성혐오의 상징이자 그러한 관념을 전파하는 반여성적 도구이다. 또한 포르노가 생산되고 소비되는 구조적인 과정은 여성을 성적으로 착취하고 폭 력적인 성을 사회화한다.
4) 합의 가능한 정의: 포르노는 사람들의 노골적인 성행위를 재현한 것으로 성에 관한 이미지와 관념을 만들어 내며 성적 욕망과 실천을 매개하는 것. 한국성폭력상담소, 『섹슈얼리티 강의』, 서울: 동녘, 1999.


위의 정의를 통해 광범위하지만 어떤 것이 포르노인지 판단할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포르노는 수용자의 성적인 즐거움을 위한 오락물인지, 성폭력을 조장하는 학습서 역할을 하는지 각각의 주장과 근거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포르노는 단지 오락물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