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가족 관계에 대한 법의 개입

 1  [여성학] 가족 관계에 대한 법의 개입-1
 2  [여성학] 가족 관계에 대한 법의 개입-2
 3  [여성학] 가족 관계에 대한 법의 개입-3
 4  [여성학] 가족 관계에 대한 법의 개입-4
 5  [여성학] 가족 관계에 대한 법의 개입-5
 6  [여성학] 가족 관계에 대한 법의 개입-6
 7  [여성학] 가족 관계에 대한 법의 개입-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학] 가족 관계에 대한 법의 개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가정 폭력의 실태와 사례
-부부간의 폭력
- 부부강간
-아동학대
1) 거대한 열세살
2) 폭력이 재밌다는 아이
3)다섯 살 구걸 인생
-노인학대
-언어폭력, 정서적 학대-
-재정적 학대-
-유기-
*실효성 없는 가정폭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

3.결론(해결방안)
본문내용
가정폭력 = 가정내폭력[家庭內暴力] 이란 남편이 아내에게, 아내가 남편에게, 부모가 자식에게, 자식이 부모에게 가하는 폭력이며 신체에 직접적으로 가하는 폭력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것도 포함한다. 주로 남편이 아내에게 폭력을 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에는 부모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1. 서론

가정 폭력의 정의는 가정 구성원 사이의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가정 폭력에 대한 문제를 가정 내의 일로만 보아야하는 것인지, 법적 개입이 필요한 일로 보아야하는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우리 조는 가정 폭력을 법적 개입이 필요한 문제로 보았다. 하지만 이미 실행되고 있는 가정 폭력 관련법들은 법적으로 제정되어 있으나 그 실효성이 미약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고 판단하여 우리 조는 보다 적극적인 법의 개입과 더불어 사람들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2. 본론

2-1.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가정 폭력의 실태와 사례

-부부간의 폭력

[실태]
➀ 우리나라 부부 6쌍 가운데 1쌍이 부부간 신체적 폭력에 시달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여성부는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혼인 경험이 있는 전국의 19~65살 남녀 6156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 이렇게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➁ 정부에서는 지난 1997년 ‘가정폭력범죄의처벌에관한특례법’을 제정하여 가정폭력 사범에 대해서도 형사처벌을 하고 있다. 06년 한국가정법률상담소가 남성 305명 여성 64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 법의 존재를 알고 있는 여성은 38.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➂ 가정폭력이 발생했을 때 응답자의 72.6%(남성 80%, 여성 70.1%)는 경찰에 신고한 적이 없다고 대답했다.

[사례]
탤런트 이민영-이찬이 결혼 10여일 만에 파경을 맞은 소식이 이탈리아에서 한국 가정폭력의 대표적 사례로 언론에 보도되며 국제적 망신을 초래하고 있다. 이탈리아 유력일간지 CORIERE DELLA SERA는 5일자에서 이찬에게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병원에 입원 중인 이민영, 반박 기자회견을 하는 이찬의 사진과 함께 ‘이들의 사건이 한국을 가정폭력이라는 문제로 시끄럽게 만들고 있다’고 보도했다.

- 부부강간

[실태]
인제대 사회복지학과 박정란 교수의 조사(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