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

 1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1
 2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2
 3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3
 4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4
 5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5
 6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6
 7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7
 8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 알코올과 비만(알코올과 비만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알코올과 비만

1. 알코올의 생리적 작용
2. 알코올의 해독원리
3. 숙취와 음료
1) 커피
2) 물 또는 설탕물
3) 비타민 C
4) 건강식품 및 드링크류
5) 과일쥬스, 탄산음료
6) 치즈, 버터, 파스타등
4. 최선의 방법
1) 피리독신(Vitamin-B6)
2) 소염진통제
3) 스포츠 드링크
4) 밤중에 물
5) 술의 선택
6) Black coffee
7) 해장술
5. 여성과 알코올
6. 알코올과 비만
7. 알코올과 이뇨작용
8. 백포도주와 붉은 포도주
9. 알코올과 당뇨
10. Tip

본문내용
1. 알코올의 생리적 작용
술의 주성분인 알코올은 중추신경계에 마비 작용의 역할을 하므로서 전혀 반대의 흥분 작용이 나타나는데 이 마비 작용은 대뇌의 피질에서부터 마비가 시작되어 대뇌, 간뇌, 중뇌, 연수, 척수 쪽으로 간다.
음주 초기에는 이 마비 작용으로 쾌감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음주량이 증가하면 실조증, 작화증 등의 현상이 나타나고 술을 더 마셔 알코올의 혈중농도가 0.5%이상이 되면 호흡이 마비되어 사망에 까지 이르게 된다. (실조증과 작화증은 말을 잃어버리거나 어떠한 말을 계속 반복하여 말하는 증상).
아무리 술을 마셔도 얼굴색이 변하지 않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조금만 마셔도 온몸이 붉어지는 사람도 있다. 얼굴색이 변하지 않는 사람을 술에 강한 것처럼 말을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또 간에서의 알코올 해독능력은 모든 사람이 비슷하다. 다만 술이 간에서 분해되면 두통과 오심을 일으키고 숙취의 원인이 되는 acetaldehyde(아세트알데히드) 라는 독성물질로 변하는 이 acetaldehyde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람은 얼굴이 붉어지는 것이다. 간에 들어온 알코올은 알코올 탈수소 효소 (alcohol dehydrogenase : ADH)라는 효소의 작용으로 acetaldehyde로 변화되고 acetaldehyde는 또 다른 효소에 의해 최종적으로 초산으로 변하고 있는 반면에 acetaldehyde를 초산으로 변화시키는 효소는 서양인에 비하여 적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양인에 비해 얼굴도 빨개지고 술에도 약한 것이다.

2. 알코올의 해독원리
밤늦게까지 술을 마시고나면 새벽녘에 머리가 띵하고 어지럽고 임이 바싹 말라 출근길에 해장으로 막걸리 한잔 들이키면 숙취가 풀리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이는 술에 의한 마비 작용으로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다.
즉, 과음은 한 다음날 아침에는 단순히 아세트알데히드가 사라질 때까지 기다릴 수 밖에 없지만 숙취에 대처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기는 하다. 그러나 숙취를 해소하는 방법 중 성공적으로 상업화된 것은 하나도 없으며, 화학적으로 과량의 acetaldehyde를 체내에서 빨리 제거하지 못하는 한 숙취에서 벗어날 수 없다. 아래의 방법들이 심한 숙취를 경감시키는데 다소의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공복에 술이 들어가지 않도록 음주 전에 우유를 마셔라.
● 한 종류의 술만 마시고 때때로 가벼운 음료를 마셔라.
● 자기 전에 500ml의 물을 마셔라.
● 아침 식사로 꿀과 잼 같은 달콤한 음식을 먹어라.
꿀과 잼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필요한 니코틴아미드 아데닌 다이뉴클레오티 드(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 : NAD)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과당이 많 이 들어 있다. 또한 과량의 당은 체내에 비축된 글리코겐 고갈을 막아줄 수 있 다.
● 어두운색의 술 (포르투갈산 적포도주, 스페인산 포도주, 적포도주)를 삼가라. 색 깔이 숙취와 관련하여 항상 좋은 지침이 되는 것은 아니다. 즉, 위스키나 럼주는 캐러멜이 첨가되어 어두운색상을 띠게 되므로 색깔과 숙취와는 관련이 없으나 와인의 적색은 포도의 껍질에서 나온 화학물질에 의한 것으로 숙취와 관련이 있 다.

6. 알코올과 비만
술을 마시면 배가 나오는 사람이 많은데 과연 왜 그럴까?
흔히 맥주를 마시면 맥주의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살이 찐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술마실 때는 안주를 많이 먹게 되어 살이 찐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물론 모두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러나 최근 유명한 의학 잡지에 실린 연구발표에 의하면 똑같은 칼로리라 하더라도 일반음식을 먹을 때 보다 술을 마실 때 더 많이 살찐다고 한다.
(New Eng. j.Mdei.1992.4)이 실험에서는 매우 잘 통제된 상태에서 8명의 남자를 대상으로 평균 칼로리보다 25%많은 칼로리의 일반음식과 술을 똑같이 공급하였다.
그 결과 일반음식점은 지방분해가 31%감소된 반면 술은 36%가 감소되어 더 많은 지방을 축적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보고 하였다. 이 실험은 짧은 기간이지만 몇 년동안 계속 술을 마시는 경우엔 차이가 더욱 크게 벌어진다. 이와같은 결과가 생기는 이유는 간은 주로 지방분해에 의해 발생되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기능을 발휘하는데 술을 마시면 간에서는 지방보다 알코올을 먼저 분해하여 여기서 생기는 에너지를 이용하므로 미처 분해되지 못한 지방이 쌓이게 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알코올이 분해될 때에는 아세테이트라고 하는 물질이 생기게 되는데 이 물질은 혈액을 타고 온 몸을 돌다가 다른 조직에 가서 몸의 지방축적을 촉진시킨다.
참고문헌
* 영양과 질병예방 박건영 - 유한문화사 2005
* 식생활과 다이어트 김일성외 - 신광문화사 2005
* 건강한 사람이 성공한다. 이진우 - 무한출판사 2000
* 식품과 건강 명영선외 - 유한문화사 2000
하고 싶은 말
알코올과 비만의 상관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알코올과 비만의 관계, 알코올과 이뇨작용, 여성과 알코올, 알코올의 생리적 작용, 알코올의 해독원리 를 chapter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과제제출 또는 발표 수업시 유용한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