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리더십] 의사소통과 영감적 격려

 1  [가족리더십] 의사소통과 영감적 격려-1
 2  [가족리더십] 의사소통과 영감적 격려-2
 3  [가족리더십] 의사소통과 영감적 격려-3
 4  [가족리더십] 의사소통과 영감적 격려-4
 5  [가족리더십] 의사소통과 영감적 격려-5
 6  [가족리더십] 의사소통과 영감적 격려-6
 7  [가족리더십] 의사소통과 영감적 격려-7
 8  [가족리더십] 의사소통과 영감적 격려-8
 9  [가족리더십] 의사소통과 영감적 격려-9
 10  [가족리더십] 의사소통과 영감적 격려-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리더십] 의사소통과 영감적 격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1. 의의
2. 효과적인 의사소통하기
Ⅱ. 활동
Ⅲ.영감적 격려는 무엇인가
Ⅳ. 활동
본문내용
I.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1. 의의
-표현되는 ‘언어적 행위’ + 침묵 등의 ‘모든 상징과 단서’이다.
-부모, 자녀 간의 의사소통은 가족관계, 사회관계를 만들어 가는데 가장 기초적 과정이다.
-부모, 자녀 간의 의사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경청과 표현이다.
-즉, 자녀를 수용적으로 공감하고 존중하는 의사전달 과정이 부모, 자녀 간의 올바른 의사소통이다.
1)맞장구치기(인정하기
(1)말이 잠시 끊어질 때는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이다.
2)나 전달법
(1)비판이나 평가 없이 자녀에게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는 방법이다.
(2)‘나 전달법’의 4가지 요소
① 제 1 요소 : 자녀의 행동에 대한 간략하고 객관적인 서술
예) 네가 양말을 벗어 아무데나 던져 놓으니까 지저분하게 보이고 냄새가 나는구나.
② 제 2 요소 :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구체적 영향
예) 엄마가 일일이 네 뒤를 따라다니면서 치우다 보면 엄마 할 일이 너무 많아지네.
③ 제 3 요소 : 결과적으로 경험하는 나의 감정
예) 그래서 엄마는 네가 아무데나 던져 놓은 양말을 치울 때마다 속상하단다.
④ 제 4 요소 : 바라는 점
예) 집에 오면 양말을 벗어서 빨래 바구니에 넣어 두는 게 어떨까?
(3)‘나 전달법’의 유형
a. 긍정적 나 전달법
상대방이나 나 모두에게 문제점이 없을 때, 상대의 행동에 대하여 나의 좋은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하는 의사소통 기술이다.(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
예) 인사하는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네가 인사하는 걸 보니 기분이 좋구나!”
b. 예방적 나 전달법
어떤 일이 줄 영향을 예방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예) 네가 상주위에서 놀고 있으면 컵을 깰까봐 걱정이 된단다.
c. 직접적 나 전달법
행동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며, 주로 아랫사람이나 친구들 간에 사용한다.
예) 내가 네게 말할 때 네가 대답하지 않거나 쳐다보지 않으면 기분이 상해.
d. 개방적 나 전달법
상대방의 행동과 관계없이 평소 나는 어떤 사람이라는 것을 알려 주는 것이다.
예) 엄마는 길에 침을 뱉는 사람은 정말 싫더라. 거리도 더러워지고 보기 싫어서 말이야.
(4)‘나 전달법’활용의 효과
a.해결책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나 전달법을 활용하면 상대방은 그들 나름의 창조적인 해결책을 강구한다.
b.내가 위협적으로 말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은 나의 이야기를 훨씬 더 잘 경청하게 된다.
c.내가 자신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며, 상대방에게 나를 더 잘 알릴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상대방에게 그들의 마음을 정직하게 개방하도록 용기를 주게 된다.
d.내가 상대방의 행동을 비난하지 않고, 진실한 마음과 감정을 드러내기 때문에, 상대방은 나에게 자신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스스로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e.나 전달법의 진정한 힘은 내가 상대방의 행동을 버릇없는 행동으로 보지 않고 욕구를 충족하려는 행동으로 보는 능력을 넓혀 나갈 수 있다.
f.나 전달법은 상대방을 직접 판단·평가, 공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방어 심리를 덜 유발하여 편안하게 대화에 임할 수 있다.
g.나 전달법은 나의 입장과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하는 기능을 하므로 대화자 모두가 함께 솔직해져서 훨씬 진지하게 대화에 임할 수 있게 된다.
(5)‘나 전달법’의 예시
a. “내가 저녁뉴스를 보고 있는데 네가 떠들면,(행동) 나는 정말 짜증이 난단다.(감정) 왜냐하면 나는 뉴스에서 무슨 소리를 하는지 들을 수 없거든.(구체적인 영향)”
b. “누가 발을 헛딛어서 계단에서 떨어 질까봐 (상황) 나는 정말 걱정된단다.(감정) 왜냐하면 누가 다치게 되면 내가 보살펴 주어야만 하기 때문이야.(구체적인 영향)”
c. “네가 차 안에서 장난을 치면,(행동) 나는 정신이 산만해지고 운전하는 데 집중이 안되고 두려워져,(감정) 꼭 사고가 날것만 같아.(구체적인 영향)”
d. “네가 그렇게 오랫동안 컴퓨터 게임을 하니 (행동) 공부할 시간이 적어지고, 건강도 나빠질 것 같아(구체적인 영향) 걱정이 많이 되는구나.(감정)”

e. “네가 늦게 까지 TV를 보고 있으면 (행동) 엄마는 걱정이 된단다.(감정) 왜냐하면 너는 늦게 자게 되고 그렇게 되면 아침에 깨워도 안 일어나서 학교에 지각하게 되기 때문이야.(구체적인 영향)”
f. “내 말이 아직 끝나지 않았는데,(상황) 방해를 받으면 (구체적인 영향) 무척 속상하단다.(감정)”
g. “얘야, 아침에 일어나 이부자리도 정돈하지 않고 입었던 옷을 여기저기 던져 놓으니까,(행동) 네가 학교에 간 다음 네 방을 치우자니 시간도 걸리고 피곤하구나.(구체적인 영향) 그러다 보니 내가 혹사당하는 느낌도 들고 네가 도와주지 않아 매우 섭섭하구나.(감정)”
h. “오늘밤에 네가 이 일을 도와줘서 (행동) 정말 기쁘단다.(감정) 그렇지 않았다면 저녁 식사가 늦어졌을 것이고, 내가 보고 싶은 텔레비전 프로를 볼 수 없었을 텐데 말이야.(구체적인 영향)”

3)반영적 경청
(1)반영적 경청이란?
①나 자신의 메시지를 포함하지 않고 상대방의 내면을 비춰주는 거울로서의 역할만을 수행 하여 상대방이 말한 메시지를 반영(되돌려)해 주거나 다시 상대방의 말을 확인하는 종류의 언어적 반응이다.
②상대방이 보낸 메시지의 의미를 새로운 표현으로 되돌려 보냄으로써 정말로 상대방의 말 을 이해(공감)하고 있고 또 경청하고 있음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2)반영적 경청의 기술(방법)
경청의 기술에 관한 영상
http://www.cgntv.net/cgn_player/player.htm?vid=26275
(영상 내용: 첫 번째 부연설명하기, 두 번째 감정의 반영, 세 번째 행동을 묘사하기, 마지막으로 주제를 가지고 논의하는 것을 가능케 하기 -> 이 네 단계를 통해 올바른 경청을 할 수 있게 된다.)

(3)반영적 경청의 예
a. 자녀: 나는 엄마가 장난감을 사주지 않아 미워요.
아빠: 엄마가 장난감을 사주지 않아 화가 났구나.

b. 자녀: 아빠, 난 지쳤어요. 학교는 지루하고 따분해요.
아빠: 너 학교생활에 대해 좌절감을 갖고 있나 보구나.

c. 친구1: 넌 왜 매번 이렇게 늦게 오니?
친구2: 내가 매번 늦게 와서 화가 났구나.

d. 자녀: 숙제가 너무 많아서 하기 싫어요.
엄마: 숙제가 너무 많아서 짜증이 났구나.

e. 친구1: 이번 시험에서 수학하고 과학 성적이 말이 아니야.
친구2: 수학하고 과학 시험 성적이 낮아 어려워하고 있구나.

f. 동생: 엄마, 킥보드를 타는데 형이 밀어서 넘어져 팔꿈치와 무릎이 까졌어.
엄마: 형이 밀어 넘어져서 팔꿈치와 무릎이 까져 많이 아프겠구나.

g. 자녀: 이번에도 친구 생일에 초대 받지 못했어요.
엄마: 친구 생일에 초대 받지 못해 많이 속상하고 친구가 밉겠구나.

h. 자녀: 엄마, 선생님이 나만 잘못했다고 했어. 이제 유치원에 가기 싫어.
엄마: 선생님이 너만 잘못했다고 해서 많이 속상한가 보구나.

i 자녀: 내일 민지 생일 파티에 가고 싶지 않아요.
부모: 아마 민지와 무슨 문제가 있었던 것 같구나.
자녀: 전 그 아이가 싫을 뿐 이예요. 그 애는 정당하지가 못하거든요.
부모: 어쨌든 그 애가 정당하지 않다고 느껴져서 넌 정말로 싫어하는구나.
(4)반영적 경청의 역효과
a.상대방이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도록 유도할 수 있지만 오래된 습관은 깨뜨리기가 어렵다.
b. 또한 부적절한 상황( 지나치게 화가 난 상태, 경청한 내용에 위협을 느낄 때, 가치나 신념이 아주 다를 때 )에서 활용 할 경우에 역효과가 날 수 있다.
c. 반영적 경청의 결과 다른 사람을 뚫어 볼 수 있다는 유혹에서 과도하게 반영적 경청을 사용하면 상대방은 자신의 심리가 분석되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

Ⅱ. 활동
1)목표
아이가 관심 있어 하는 것에 관해 자녀가 표현하고 부모가 반영적 경청하기

2)방법
a. 아이가 관심 있어 하는 것 몇 개를 종이에 그리거나 글씨로 써서 '생각상자' 안에 넣는 다.
ex) 꽃, 화랑이, 하늘, 친구, 책가방, 놀이터, 별, 달 등등
b. 낚시 줄 만들어 '생각상자' 안에 넣고 낚시 줄로 생각상자 안에 있는 종이를 낚는다.(아 이가 한다.)
c. 종이를 낚은 아이만 종이에 있는 그림 또는 글씨를 보고 나름대로 한 문장으로 표현하 게 한다.
d. 부모는 아이가 표현하는 것을 맞춰보려고 여러 가지를 질문한다.(스무고개처럼)
e. 부모가 답을 맞췄든 못 맞췄든 아이가 왜 그렇게 표현했는지 아이의 생각을 물어본다.
f. 아이의 생각을 듣고 부모는 적절한 응답(->이 때 반드시 반영적 경청 사용!!)을 해 준 다.


Ⅲ.영감적 격려는 무엇인가
1. 의의
자녀의 발달적 의도에 따른 용기나 의욕을 북돋우어 자녀가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의욕과 열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2. 영감적 격려의 하위내용
1)정신적 보상
자녀의 역량에 대해 인정해 주고 칭찬해 주어 자녀가 자신이 원하는 바에 열정을 가질 수 있도록 활기를 고취시키는 것이다.

2)격려
자녀가 실수, 실패로 인해 의욕을 상실하거나 쉽게 포기하지 않고 정진할 수 있도록 의욕을 북돋는 것이다.

3. 영감적 격려의 중요성
/박지성/히딩크가 어떻게 박지성을 최고의 축구선수로 성장시켰는가와 관련된 동영상
http;//video.naver.com/2008090713593405527

동영상 내용: 다리 부상으로 인한 좌절, 부족했던 자신감 등으로 힘들어 할 때 히딩크 감독은 박지성 선수에게 ‘정신력이 뛰어난 선수’라며 꼭 좋은 선수가 될 것이라고 칭찬과 격려를 해 주었습니다. 현란한 테크닉이나 개인기에만 주목했던 다른 여느 감독과는 달리 자신의 정신력까지 관심을
참고문헌
하임G.기너트(2003), 부모와 아이 사이, 양철 북 출판사

로렌스 스타인버그(2006), 좋은 부모 되기 위한 10계명, 시그마프레스 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