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

 1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
 2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2
 3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3
 4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4
 5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5
 6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6
 7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7
 8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8
 9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9
 10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0
 11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

1. 가족 의사소통의 개념 및 중요성

1) 가족 의사소통의 개념

2) 가족 의사소통의 중요성

2. 문제행동의 개념

3. 가족 의사사통 및 가족기능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Ⅲ. 대상가족 소개

1. 대상가족

2. 과거 가족의 모습

3. 가족의 모이는 시간과 일반적인 모습

4. 가족의 기능

5. 역할분담 / 역할기대

6. 응집력

7. 적응력

8. 커뮤니케이션 방법

9.커뮤니케이션-문제점

Ⅳ. 가족들을 위한 활동

1. 활동 제안

2. 실제 활동 내용

Ⅴ. 결론

본문내용
Ⅱ. 이론

1. 가족 의사소통의 개념 및 중요성

1) 가족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communication)이란 말은 라틴어의 “communis”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는데 이는 ‘공통’또는 ‘공유’의 뜻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의사소통’이란,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인간들간의 정보, 신념, 의견, 감정, 태도, 사실, 생각 등을 공유 또는 공통화하는 행동으로서, 인간 상호간에 주고받는 메시지를 통하여 서로의 감정과 의미를 이해하고 공유하는 것 이며, 언어행동에 사용하는 것과 비언어적인 행동에 사용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의사소통은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과정으로 인간사회에 필수적및인 것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인간상호 간의 접촉을 유지시킴으로써 가정에서는 가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성인사회에서는 서로의 정보교환과 이해를 가능하게 하여 자녀의 사회화와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이 타인과 교류하며 사회관계를 만들어 가는 사회적 행동의 가장 기초적인 과정이 의사소통이고, 청소년들이 접하는 기본적인 사회집단이 가정이므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에 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을 ‘부모와 자녀사이의 상호작용에서 감정, 느낌, 생각, 태도 등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상호간의공통적 이해를 도모하는 ‘상호반행적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즉 자녀는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간의 공통적 이해를 도모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가치를 부모에게 표현하고, 자신의 의사를 왜곡됨이 없이 전달하므로 내적 긴장을 완화시키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와의 경험공유를 통해 상호관계확립 혹은 관계 확인에 자신감 및 안정감도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자녀와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중요하게 여겨지지만,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이 청소년기 자녀의 역할조망과 자아정체감 형성, 도덕성 발달, 가족으로부터의 심리적 이유 등 자녀의 인성이나 행동발달 및 성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리고 자녀의 청소년 시기에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에 대한 새로운 기술 개발이 기대외어지기 때문에 청소년기 자녀와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특히 관심의 대상이 된다.

2) 가족 의사소통의 중요성
의사소통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한국가족학연구회편, 1993) 첫째, 의사소통의 한 형태로서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둘째, 개인은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 반영적 자아를 인식하게 되어 자신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셋째, 개인들 간의 의사소통 양식에 따라 그들의 관계는 달라질 수 있는데 긍정정인 의사소통은 상호간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우호적인 관계를 발전시키지만 부정적인 의사소틍은 그들의 관계를 악화시키거나 단절시키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의사소통은 문제를 해결하고 갈등을 해결하여 적응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