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에코페미니즘

 1  [여성학] 에코페미니즘-1
 2  [여성학] 에코페미니즘-2
 3  [여성학] 에코페미니즘-3
 4  [여성학] 에코페미니즘-4
 5  [여성학] 에코페미니즘-5
 6  [여성학] 에코페미니즘-6
 7  [여성학] 에코페미니즘-7
 8  [여성학] 에코페미니즘-8
 9  [여성학] 에코페미니즘-9
 10  [여성학] 에코페미니즘-10
 11  [여성학] 에코페미니즘-11
 12  [여성학] 에코페미니즘-12
 13  [여성학] 에코페미니즘-13
 14  [여성학] 에코페미니즘-14
 15  [여성학] 에코페미니즘-15
 16  [여성학] 에코페미니즘-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학] 에코페미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코페미니즘이란
가. 에코페미니즘의 발단
나. 에코페미니즘 이론
다. 에코페미니즘 이론 비판
2. 에코페미니즘의 각국의 적용 사례
3. 한국의 에코페미니즘

Ⅲ. 결론 및 대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농경사회로 들어서면서부터 여성은 남성에 비해 하등하고 열등한 존재로 여겨졌다. 시대는 바뀌고, 급격한 변화의 가운데에 살고 있지만 우리는 가부장제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여성은 그 자체로서의 가치보다 남성의 부속품으로써 여겨지는 경향이 다분하다. 성 차이는 이해하되, 성 차별의 잘못된 의식의 반전을 여성 스스로가 꾀해야 할 것이다. 사실 여성 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 해방을 요구하는 페미니즘은 19세기 중반에나 시작되었다. ‘여성학’이라는 학문이 생겨난 것도 반세기가 채 되지 않았다.
페미니즘의 다양한 이론들 중 에코페미니즘(Ecofeminism)은 생태학(Ecology)과 여성학(Feminism)의 만남으로 이루어진 비판 및 실천 운동이다. 에코페미니스트는 페미니즘적 주제들과 생태학적 주제들 사이에 개념적․ 상징적․ 언어적 연관성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서구 세계의 기본적 신념들이 전제 조건이 된다. 가부장제의 위계질서적, 이원적, 억압적인 지배 논리가 여성과 자연 모두에게 해가 끼친다고 보았다. 여성이 동물 용어- 여우, 암캐, 털고양이, 뱀-로 묘사될 때 ‘자연화’되고, 자연은 남성들에 의해 파괴되거나 존경 받고 추앙될 때 ‘여성화’가 된다는 것이다. 루더는 “사회의 기본적인 관계 모델이 계속해서 지배의 모형인 경우, 여성들에게 해방은 결코 있을 수 없고 생태학적 목표들에 대한 해결책도 결코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여성들은 알아야 한다.”고 했다. 결국 여성해방과 자연해방은 공동의 작업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지구가 하나의 총체적인 유기체로서 각 부분이 상호의존적으로 교차하는 것처럼 여성문제도 생태중심적인 관점에서 조명할 필요성이 있다. 그 동안 역사 속에서 소외되었던 여성들이 자연과 여성문제를 결합한 이론과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에코페미니즘이란

가. 에코페미니즘의 발단

에코페미니즘(Ecofeminism)이라 하면 생태주의를 의미하는 것인지 여성주의를 말하는 것인지 헷갈리기 쉽다. 에코페미니즘은 고정화된 남성성과 여성성으로부터 탈피하고 남성 중심적인 사회 속에서 여성을 남성과 동등한 높이로 끌어올려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구의 이원론적 세계관 ―육체와 정신, 감정과 이성, 자연과 문화를 구분―가 여성성과 남성성을 구분했고, 그 구분은 ‘위계화’ 됐고 ‘지배와 대립’으로 이어졌다. 모성에 기반한 순종적이고 희생을 감내해야만 한다는 전통적 여성성은 이렇듯 역사적으로 가부장제적 관점의 서구의 이원론적 세계관에서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에코페미니즘은 이러한 전통적 여성성을 거부한다. 남성 권력 체계들이 이미지화한 여성성’을 거부하고 새로운 대안원리로서의 ‘여성성’ 혹은 ‘여성적 원리’로 세상을 다시 짜는 것(Reweaving)을 지향한다. 결국 남성이 여성을 지배해야 한다는, 자연은 정복의 대상이라는 동일한 맥락의 남성 중심적 사고방식에 대해 반기를 들고 ‘여성의 생태적 감수성’에 눈을 돌려 새로운 형태의 환경운동을 모색해보자는 것이 에코페미니즘인 것이다.
에코페미니즘(ecofeminism)이라는 용어를 처음 쓴 것은 프랑소아즈 도본느로, 그녀는 저
참고문헌
꿈지모, 『꿈꾸는 지렁이들 - 젊은 에코페미니스트들의 세상보기』, 환경과 생명, 2003.

로즈마리 퍼트남 통, 이소영 역, 「에코페미니즘」, 『페미니즘 사상』, 한신문화사, 2000.

로지 브라이도티 外 3명, 『여성과 환경 그리고 지속가능한 개발』, 도서출판 나라사랑, 1999.

마리아 미스․반다나 시바, 『에코페미니즘』, 창작과 비평사, 2000.

장우주, “에코페미니즘의 논리와 과제”, 환경과 생명 통권 12호, 1997년 3월.

하정남, “생태적 삶, 에코페미니즘, 새로운 문명”, 환경과 생명 통권 27호, 2001년 3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