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연극과 영화] 피스카토르와 브레히트

 1  [독일 연극과 영화] 피스카토르와 브레히트-1
 2  [독일 연극과 영화] 피스카토르와 브레히트-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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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연극과 영화] 피스카토르와 브레히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피스카토르 (Piscator, Erwin 1893~1966)
1) 피스카토르의 인물소개
2) 피스카토르의 연극관

2. 작품 속 피스카토르의 정치극과 연출기법혁신
1) Alfons Paquet의 Fahnen - (1924. 5. 26.)
2) Trotz Alledem - (1925)
3) Ernst Toller의 Hoppla, wir leben! - (1927. 9)
4) Alexei Tolstoy의 Rasputin - (1927. 11)
5) Max Brod and Hans Reimann의 The Adventures of the Good Soldier Schweik - (1928. 1)

3.브레히트 (Eugen Berthold Friedrich Brecht 1898 ~1956)
1) 브레히트의 인물소개

4. 브레히트의 서사극 (Episches Theater)
1) 서사극 이론의 발전 과정
2) 서사극의 주요범주
(1) Aristoteles적 희곡과 비Aristoteles적 희곡
(2) 낯설게 하기 (생소화) : Verfremdung
(3)자세
3) 서사극의 주요 기법
(1) 해설자 : 설화자
(2) 노래
(3) 서언과 발문
(4) 관객을 향한 대사
(5) 극중극과 재판장면
(6) 장면제목과 내용설명
(7) 관객에게 공개적으로 보여주기

5. 브레히트의 작품 분석 - 브레히트의 전성기
1) Mutter Courage und ihre Kinder (1941. 9)
2) Der gute Mensch von Setzuan (1943)
3) Das Leben des Galileo Galilei (1943)

끝 맺는 말
참고서적
본문내용
1. 피스카토르 (Piscator, Erwin 1893~1966)

정치극 또는 기록극의 창시자,
20세기 연극의 면모를 일신한 위대한 연출가

독일 연극과 영화 - 비루한 현실이 낳은 대범한 인물들, 피스카토르와 브레히트

1) 피스카토르의 인물소개

1893년에 태어난 피스카토르는 몇 군데의 작은 극장에서의 작업을 거친 후, 1924년에 당시 연극의 중심지인 베를린에서 ‘폭크스뷔네’의 연출로 지명되어 1927년까지 활동한다. 여기서 그는 노동자를 역사의 주체로 선정하여 사회의 변혁을 꿈꾸는 노동자연극(Proletarisches Theater)을 제창하고 여러 연극적 실험에 몰두한다. 그러나 이러한 실험이 여러 형태의 반대에 부딪치자 피스카토르는 1927년에 인민무대의 연출을 사임하고 베를린의 놀렌도르프플라츠(Nollendorfplatz, 놀렌도르프광장)에 자신의 ‘피스카토르뷔네(Piscatorbühne)’를 설립한다. 여기서 그는 후일의 ‘서사연극(Episches Theater)'의 기틀이 되는 여러 연극적 발명들을 이룩한다. 1930년대 나치(Nazi)가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해가기 시작하자 독일을 벗어나 1931년에는 소련에서 잠시동안 모스크바의 인터내셔널 씨어터(International Theatre)의 연출을 맡기도 했다. 1939년에 미국에 도착하여 뉴욕(New York)에서 ’사회연구소(New School for Social Research)'에 자신의 개인 연극작업실을 개설하여 연극을 가르치고 또 많은 공연을 올렸다. 1951년에 서베를린으로 돌아온 피스카토르는 1963년에 ‘프라이에 폭크스뷔네(Freie Volksbühne, 자유민중극장)’을 설립하여 1966년 사망할 때까지 활동을 계속하였다.

2) 피스카토르의 연극관
피스카토르의 세계관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것은 제1차세계대전 참전과 러시아의 10월혁명이었다. 전쟁의 비인간성을 몸소 체험한 그는 평화주의자가 되었으며 러시아 혁명에 열광한 그는 공산주의자가 되었다. 그 후 그의 연극활동은 연극을 통하여 독일에서도 프롤레타리아 혁명이 성공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되었다. 그에게 순수예술은 이제 더 이상 아무런 의미가 없고 연극은 정치적 수단일 뿐이었다.

피스카토르는 “극장이 정치적 기관이 되었다”고 선언했다. 그는 시사성 있는 정치적인 문제를 바로 무대 위에 올림으로써 시의 적절한 사건을 다루고자 했다. 그는 연극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정치에 참여하고 관객을 선동하여 직접적
참고문헌
이원양, 독일연극사-근세부터 현대까지, (서울:도서출판 두레, 2002)
한국연극학회, 20세기 독일어권 연극, (서울:도서출판 연극과인간, 2001)
오스카 G. 브로켓,프랭클린 J.힐디 (전준택,홍창수 역), 『연극의 역사 Ⅱ』, (서울:도서출판 연극과인간, 2005)
에르핀 피스카토르(양혜숙 역), 『연극과 사회』, (서울:현암사, 1984)
이원양, 두레 1984년
서사극의 재발견 :브레히트를 통한 동서양의 만남, 이상일 외저 집문당 1998
Metzlers Autorenlexikon. München: Metzler Verlag S. 73-77.
Jan Knopf: Brecht-Handbuch. Bd. 1: Theater. Stuttgart 1980. Bd. 2: Lyrik, Prosa, Schriften. Stuttgart 1984.
Klaus Völker: Bertolt Brecht. Eine Biographie. München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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