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

 1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1
 2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2
 3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3
 4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4
 5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5
 6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6
 7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7
 8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8
 9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9
 10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10
 11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11
 12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12
 13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13
 14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14
 15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15
 16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 여자성악가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성악의 기본 지식
1. 성악양식
2. 성악가 분류
3. 성악 양식의 종류

마리아 칼라스
1. 그녀의 평가
2. 그녀의 생애

레나타 티발티
1. 그녀의 평가
2. 그녀의 생애

체칠리아 바르톨티
1. 그녀의 평가
2. 그녀의 약력
2. 그녀의 생애

본문내용
◇ 성악의 기본 지식 ◇

1. 성악 양식

성악은 가장 원시적인 양식으로 사람의 성대를 이용하는 음악 양식이다. 가장 원시적이면서도 또한 인간의 목소리라는 가장 이상적인 악기를 사용해서 가장 다양한 예술표현이 가능한 장르이기도 하다.
성악가는 크게 소리의 높낮이에 따라 남성은 테너, 바리톤, 베이스, 여성은 소프라노, 메조 소프라노, 알토로 구분된다. 거기에 음색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다. 성악은 음악사에 있어 중세의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로부터 나타나 중세 말경에는 예술적이고 세속적인 성악곡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 때 시인 겸 음악가들인 트루바드(Troubadour), 트루베르(Trouveres)에 의한 샹송(chanson)이, 이탈리아에서는 트로바토레(Trovatore)에 의한 칸초네(Canzone)가, 독일에서는 미네젱거(Minne'' anger), 마이스터 징거(Meistersinger)의 음악이 나타나게 된다.
14세기 르네상스 시대에는 새로운 예술(Arsnova)의 슬로건 아래 새 다성음악이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일어났는데 종교음악과 함께 세속적인 합창곡이 성행했다. 고전 시대에서는 바하와 헨델의 칸타타와 오라토리오, 하이든과 베토벤의 가곡을 볼 수 있다.
낭만파 시대에는 멘델스존,슈베르트,슈만,브람스,볼프,말러,R.쓔트라우스의 출현으로 독일 예술 가곡(Lied)이 세계적인 음악으로 발전했다. 프랑스에서도 구노, 베를리오즈, 포레, 쇼송, 뒤파르크, 드뷔시, 라벨, 메시앙 등이 프랑스 고유의 섬세함과 우아함을 나타낸 곡들을 많이 작곡했고, 이탈리아에서는 로시니, 벨리니, 토스티, 마스카니, 레스피기 등이 아름다운 선율의 곡들을 많이 작곡했다.

2. 성악가 분류

일반적으로 성종(소리의 종류)에 따라 남자 성악가는 테너(tenor) 바리톤(baritone),베이스(bass), 여자 성악가는 소프라노(soprano), 메조 소프라노(mezzo soprano), 알토(alto) 로 나눌 수 있다. 남자 성악가의 설명은 3조에게 넘기고 여자 성악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소프라노 (soprano)
여자 성악가들의 음색으로서 가장 높은 최고의 성역을 말한다.
이탈리아에서 1400년경, 처음으로 소프라노라는 말을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17∼18세기에 들어서거 이 말이 일반화되었다. 그러나 영국이나 미국에서는 트레블(treble)이란 말을 쓰기도 하며, 높은음자리표를 Treble Clef 라고 한다.
다른 파트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소프라노 파트 중에도 각자 소리의 음색에 따라 몇 가지로 더 분류하기도 하는데, 각각의 개인 음색에 따라 음원(기음)의 배수로 공명되는 배음과 상음과의 혼합음인 복합음 중 특별히 뚜렷이 나타내는 음의 색깔이 있다. 이를 세분하고 굵은소리, 가는소리, 힘찬소리, 부드러운 소리와 함께 성역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구별한다.
오페라의 여자 주인공은 대부분 소프라노 파트인데, soprano의 음역은 일반적으로 C1에서 C3이나 노래에 따라서는 f3까지 내기도 한다.

1) 콜로라투라 소프라노(coloratura soprano)
경쾌한 움직임으로 빠른 scale을 하기가 좋고, 작은 망치로 빠르게 종을 치는 듯이 하는 마르텔라토(martellato) 주법이 가능하여 마치 쟁반 위에 옥구슬이 구르듯이 맑고 밝으며, 빠르고 어려운 기교가 필요하고 화려한 선율을 노래하기에 적합하다.

2) 리리코 소프라노(lyrico soprano)
서정적이고 부드럽고 따뜻하며 감미로운 음색을 낸다. 고음역에서 절제된 여린소리를 연주할 때에는 더욱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서정적인 목소리와 달콤한 음으로서 부드럽고 따뜻한 표현을 하는데 적합하다

3) 드라마티코 소프라노(dramatico soprano)
풍부한 음량과 넓은 테시투라(음역, 성역)를 가져 소리의 선이 굵어 통이 큰 악기를 연주하는 듯이 시원하고 통쾌하며, 격정적인 감정으로 극적인 표현을 하는데 적합하다.

이는 19세기이후에 오페라를 중심으로 나눈 경우이고 배역과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분하기도 한다.

4) 렛지에로 소프라노 (leggiero soprano)
가벼운 특성을 가진 목소리로서 가늘고 뾰족하 며 경쾌한 표현에 적합한 소리

5) 스포가토 소프라노 (sfogato soprano)
힘이 느껴지는 강한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