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하성란 곰팡이꽃, 최승호 공터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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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 하성란 곰팡이꽃, 최승호 공터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하성란, 곰팡이꽃




< 작품 해석 >
1. 시공간 배경
2. 시점
3. 구성
4. 인물
5. 진실을 발견하는 과정
참고문헌

최승호, 공터


< 작품해석 >

출처

본문내용
하성란, 곰팡이꽃

하성란은 1967년 서울에서 태어나 1992년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하였다. 1996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 《풀》로 등단하였고, 작품에 소설집 《루빈의 술잔》과 장편 《식사의 즐거움》이 있다. 그녀는 감정과 주관을 배제한 미시적인 세계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수법을 통해 1990년대 후반에 등장한 작가들 가운데서도 참신한 언어감각을 지닌 작가로 주목받는다.
* 스타일 -  묘사의 원근법
 하성란의 소설은 묘사에서 고의적으로 심리주의적인 깊이를 제거한 점을 주목할 만하다. 그녀는 어떤 상황에서도 성실한 관찰자 적인 면모를 보인다. 시점자는 교감의 순간을 특징 있는 언어 감각으로 포착하여 세계와 삶의 새로운 의미를 알게한다. 삶은 하염없는 반복이라는 점에서 불우하다. 어제보다 나은 내일이란 현실을 꿈꾸지만 그것은 배반당하기 쉬운, 가망없는 희망이다. 이러한 일상의 평범함 속에 은폐되어 있어 지나치기 쉬운 진실들이 있다. 하성란은 그 평범한 일상 속 한 인물의 흔적에서  삶의  의미를 새롭게 포착한다. 관찰하는 욕망의 대상의 성격을 보다 분명하게 드러내기 위한 방편으로 관찰하는 묘사 주체의 심리를 가능하면  제한시키는 것이다. 하성란이 인물들의 이름 대신 여자, 남자,사내 혹은 알파벳 기호로 겉 흔적으로만 인물을 표현하는 방식은 그녀의 이러한 소설적 스타일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표면상 드러내지 않는 것으로 인물의 심리의 성격을 더욱 깊이 있게 드러낼 수 있다는 점은 분명 역설이지만 그녀의 소설은 이 역설의 효과를 십분 보여 준다. 그러면서 독자의 해석 공간은 더욱 확장되고 집중도가 높아진다.


제30회 동인문학상(1999) 수상작품으로 삶의 이면에 감추어진 진실을 다루고 있는 단편소 설이다.
이 소설은 쓰레기 봉투를 뒤지면서 삶의 진실을 발견해 나가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지은 지 15년 된, 90세대가 거주하는 아파트의 508호에 사는 한 남자가 놀이터에서 노는 한 여자와 아이를 관찰하며 수첩에 메모한다. 한밤중이 되자 남자는 남들이 버린 쓰레기를 가져와 욕조에 쏟아내어 그것을 세심하게 관찰한다. 남자가 이 일을 시작한 것은 쓰레기종량제가 시작된 첫날에 그가 버린 검은 봉투에 담겨진 쓰레기를 보고 그를 찾아낸 아파트 부녀회 여자들에게 봉변을 당한 이후부터였다. 쓰레기 안에는 그가 헤어진 여자에게 쓰다만 숱한 편지지들과 우편물, 청구서가 들어 있었다.그는 지난 겨울부터 지금까지 100개가 넘는 쓰레기 봉투를 통해 90가구의 취향을 조금
참고문헌
출처 : http://kin.naver.com/open100/ , Daum 신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