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키움닷컴

 1  [경영전략] 키움닷컴-1
 2  [경영전략] 키움닷컴-2
 3  [경영전략] 키움닷컴-3
 4  [경영전략] 키움닷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전략] 키움닷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키움닷컴이 100% 온라인 증권회사를 표방하여 업계최저의 수수료로 진입한 전략의 타당성에 대해 논의해 보자.
2. 키움닷컴이 갖고 있는 경쟁우위는 무엇이며 과연 지속 가능한가?
3. 온라인-오프라인 업체들이 온라인 거래에 대해 수수료를 인하하는 전략에 대해 키움닷컴은 과연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본문내용
1. 키움닷컴이 100% 온라인 증권회사를 표방하여 업계최저의 수수료로 진입한 전략의 타당성에 대해 논의해 보자.

1) 외부환경과의 fit-차별화된 신생 증권사의 등장.
광의적으로는 온라인화, 정보기술의 발전, 진입제한 완화를 들 수 있다. 당시 금융권의 온라인화, 그중 증권업의 디지털화가 가장 친척되었다. 한국의 온라인 증권거래는 정보기술의 발전과 투자자의 다양한 요구 및 증권업에 대한 규제 완화 조치등에 기인하여 활성화 되었다. 투자자들의 쉽고 빠른 거래 가능하였으며 온라인 전문중개사 등장 촉진시켰다.

이러한 진입제한의 완화는 기존시장과의 차별화로 온라인 전문 중개사 등의 신생 증권사들을 등장시켰고, First-mover advantage 의 전략을 사용하여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여 경쟁사가 등장하기 전 이득을 취하였다. 키움닷컴은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정부의 규제완화 등 증권 산업의 환경변화에 발 맞추어 시작 되었다.

2) 저가 수수료 전략
기존 증권사들도 방어적 차원에서 수수료를 인하하게 됨으로써 온라인 투자의 유인이 되었다. 키움닷컴은 처음 시장에 진입할 때 기존 온라인거래수수료의 1/6에 불과한 0.024%의 파격적인 수수료를 제시하면서 시작되었다. 위탁매매시장에 처음 진입하는 키움닷컴의 수수료 인하는 기존 증권사들이 담합 비슷하게 유지하고 있던 온라인수수료의 인하를 주도한 것이다. 온라인증권사들의 수수료 인하전략은 적중하여 온라인시장 점유율만 놓고 보면 업계 1, 2위의 회사로 만드는 성과를 보여주었다.

키움닷검은 100% 온라인 영업에 의해 국내 최저의 수수료로 시장에 진입하였다. 지점의 설립을 온라인으로 하는 대신 부지를 매입하거나 임대하여야 하는데 필요한 교정자산의 증가를 줄이고 지점인력의 임금과 지점 운영비등에 필요한 비용을 줄이는등 낮은 고정비용구조로 수수료를 인하 하였다.

낮은 수수료는 가격 경쟁력에서 온라인 증권사의 강점으로 작용 하였으며 온라인 거래가 60%이상 이루어지고 나머지는 지점을 통해 이루어지는 시점에 많은 지점을 유지하느라고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는 일반 증권사에 비해 100% 온라인 시장을 표방하여 최저 수수료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