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뉴에이지

 1  [대중예술] 뉴에이지-1
 2  [대중예술] 뉴에이지-2
 3  [대중예술] 뉴에이지-3
 4  [대중예술] 뉴에이지-4
 5  [대중예술] 뉴에이지-5
 6  [대중예술] 뉴에이지-6
 7  [대중예술] 뉴에이지-7
 8  [대중예술] 뉴에이지-8
 9  [대중예술] 뉴에이지-9
 10  [대중예술] 뉴에이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예술] 뉴에이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뉴에이지의 정의
2. 뉴에이지 운동
(1) 뉴에이지 운동의 시대적 배경
(2) 뉴에이지 운동의 사상적 특징
3. 뉴에이지 음악의 특징
(1) 뉴에이지 음악의 특징
(2) 장르 (대표적인 음악가들)
4 . 뉴에이지의 영향
(1) 사회 문화에 끼친 영향
(2) 음악에 끼친 영향
5 . 뉴에이지의 한계점 혹은 문제점
본문내용
1. 뉴에이지의 정의
20세기말 기존의 사회 문화 종교에 대한 실망에 근거해 이를 탈피하려고 일어난 신문화 운동. 포스트모더니즘과 비슷하지만 특히 영적인 면에 근본을 두고 뉴에이지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운동이다. 뉴에이지 운동은 개개인의 영성적 변화, 즉 인간의 내적 능력을 개발시켜 우주의 차원에 도달하는 것이 바로 구원이라고 확신한다. 점성학과 그노시스주의에 배경을 두고 출발한 운동으로 인간 스스로 구원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기독교와 대립하였다.


2. 뉴에이지 운동
(1) 뉴에이지 운동의 시대적 배경
계몽사상에서 비롯된 이성주의(합리주의)에 칸트와 루소 등이 반기를 들고 나온 이후로 반(反)이성주의는 허무주의와 실존주의를 거쳐 현대의 쾌락주의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물론 합리주의가 완전히 사라졌던 것은 아니며, 오히려 현대 물질문명을 주도하는 중심사상으로 정착되었다. 즉 합리주의가 과학문명을 주도하는 가운데에 한편으로는(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한)서구 세계에서 이성주의에 정면으로 상반되는 반이성주의가 서구인들의 내면 세계로 깊이 스며 들어가고 있는 것인데, 다시 말하자면, 이성주의, 합리주의가 가져온 과학기술 문명의 열매들을 만끽하면서도, 마음 한 구석으로는 그 문명의 노예로 전락하고 있는 자신을 경멸하고 있었던 것이다. "겉 다르고 속 다른" 현대인의 복잡한 이중성은 바로 이러한 정신구조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20세기 현대인의 삶이 심각한 모순성으로 특징지어지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어떻게 해서 같은 시대, 같은 세계 내에 이처럼 상반되는 이념들이 공존할 수 있는 것일까? 이것은 이성주의가 되었건, 반이성주의가 되었건, 양쪽 모두 휴머니즘이라는 동일한 토양에 뿌리내리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하나 더하기 하나는 둘, 이것은 합리주의적 계산법이 내놓는 답이다. 그러나 반이성주의적인 계산법은 하나 더하기 하나는 셋이라고도 하고, 넷이라고도 답한다. 어떤 답을 내놓든 그 답이 다 옳을 수밖에 없는 것은 계산의 주체가 바로 인간 자신이기 때문이다. 인간이 내놓은 답을 감히 틀리다고 말하는 것은 인간에 대한 신성모독(?)이다. 이것이 바로 현대 휴머니즘의 마술세계다. 이 세계 안에서는 절대적인 진리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것이 상대적이고, 모든 것이 주관적이며, 모든 것이 "내가" 생각하기 나름이다.
이처럼 합리가 비합리가 뒤죽박죽 되어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가 상대적이고 주관적인지, 그 경계를 가늠하는 것조차 불가능해졌다. 여기서 한 발짝 더 내디디면, 진리와 비진리 간의 경계도 모호해진다. 이러한 세계는 곧 카오스(chaos)의 세계요, 무질서의 아수라장이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 모호한 아수라장의 세계 중심에 오직 인간만이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곧 20세기 말 뉴에이지 인본주의의 환상적인 마술 세계이다.
모든 것이 모호해진 인본주의의 세계, 여기서 인간의 이성은 그 분명한 가치에도 불구하고 이미 그 위력을 잃고 만다. 바로 이러한 환경에서 지금까지 낯설기만 했던 동양의 신비주의 사상이 서구 세계에 빛을 비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다. 서구인들의 눈에는 동양문화가 경험적이고 감각적이며 주관적인 직관을 통하여 우주의 본질에 접근하는 지극히 비이성적인 신비주의 사상으로 온통 뒤덮여 있는 것으로만 보인다. 이것이 서구인들에게는 대단한 매력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2) 뉴에이지 운동의 사상적 특징
뉴에이지 운동이 표방하는 것은 한마디로 '다양성 가운데 통일'이라는 것이다. 뉴에이지의 사상들은 기독교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종교적 사상의 통합체로서 인간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다원적인 종교관을 드러낸다. 다시 말하면 갖가지 사상을 용광로 속에 넣고 융합시킨 형태를 띠고 있다. 뉴에이지의 핵심 사상은 다음과 같다.

① 범신론
범신론의 기본 논리는 신과 우주가 하나이며 한 인간의 영혼이 우주의 핵심이고 우주의 핵심은 곧 인간의 영혼이라는 것이다. 범신론적 용어로 신을 정의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