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복과 정치 레포트

 1  의복과 정치 레포트-1
 2  의복과 정치 레포트-2
 3  의복과 정치 레포트-3
 4  의복과 정치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복과 정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권력 상징
2. 이미지 정치
조시부시와 앨고어
우리나라 여성 정치인의 패션
본문내용
1. 권력 상징
오늘날의 정치와 의복과의 관계는 과거 봉건 왕조시대는 군주의 절대 권력을 상징하기 위해 권세와 위엄을 강조하는 형태의 의복이 중심을 이루었다. 루이 14세의 과장된 복식이 권력의 상징적 표현 수단으로 이용된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역사적 과정을 거치면서 정치의 변화는 그 사회의 복식 변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프랑스 혁명을 거치면서 서양복식은 커다란 변화를 겪었고, 중국의 경우에도 1911년 신해혁명을 거치면서 고통스러운 관습으로부터 벗어나 근대화된 복식으로 변화할 수 있었다.

< 나폴레옹 황제>

2. 이미지 정치
의복은 그 사회의 정치적 이념을 직접적으로 나타내 주는 하나의 도구로 착용하기도 하고, 세계 정치사의 변화에도 민감하게 영향을 받기도 한다. 과거 중국이나 북한등 전체주의 국가의 경우 유니폼 착용이 주류를 이루었던 예 및 1971년 미국 닉슨 대통령의 중공방문으로 인한 서구사회의 동양풍 복식의 유행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패션과 정치와의 관계는 1960년 미국에서 있었던 닉슨과 케네디의 대토론 과정에서 나타난 이른바 이미지 정치에서부터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그 당시 토론장의 배경과 같은 회색 양복을 입은 닉슨이 시청자에게 뚜렷한 인상을 심어주지 못했고, 짙은 색 양복을 입었던 케네디는 닉슨보다 돋보였다고 한다. 이러한 이미지 정치는 그 후 2000년 고어와 부시의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도 나타났고, 대통령 부인들의 복식 또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특히 케네디 대통령의 부인인 재클린 케네디의 젊음과 자유로움이 패션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1997년과 2002년에 있었던 우리나라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도 후보자의 의복에 많은 관심을 보인 것이 사실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과거의 수많은 역사로부터 독재정권시대, 문민, 국민의 정부시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는 동안 민주주의 사회의 대통령은 힘이 아닌 민주적인 지도력에 발휘되는 것으로 이미지가 바뀌고 있다. 그에 따라 지도자들은 과거 전통적인 권력적 이미지로부터 친근하고 자기만의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려는 이미지 구축에 신경을 쓰고 있다. 1997년 대선의 경우 후보자는 푸른 셔츠와 황금색 타이등을 이용하여 적어도 10년은 젊어 보이는 모습으로 부드럽고 정열적인 이미지를 추구하려고 하였다. 또한 2002년 대통령 선거과정에서도 후보자들은 의복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포함한 자신만의 이미지를 창출해 나가기 위해 의복을 통한 이미지 선거 전략을 모색하기도 하였다. 올브라이트 전 미 국무장관의 경우 다양한 정치적 상황에 따라 적절한 브로치 사용으로 자신의 메시지를 담은 외교를 연출하기도 하였다. 한 예로 중동지역 분쟁이 한창이었던 시절, 거미모양의 브로치를 달고 회담장에 출현하였다. 이는 마치 거미줄처럼 얽혀 있는 정치적 상황을 비유하는 옷 차림이었따. 또한 일본의 경우를 보면 정부의 고위 관리나 보수정치인들을 일컬어 일명 그레이슈트(Gray Suits) 족이라 부른다. 회색이라는 색상을 통해 권위적인 정치인들의 패션을 비유한 예라 할 수 있다.


< 케네디와 재클린 >
◈ 조시부시와 앨고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