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방 인테리어

 1  자녀방 인테리어-1
 2  자녀방 인테리어-2
 3  자녀방 인테리어-3
 4  자녀방 인테리어-4
 5  자녀방 인테리어-5
 6  자녀방 인테리어-6
 7  자녀방 인테리어-7
 8  자녀방 인테리어-8
 9  자녀방 인테리어-9
 10  자녀방 인테리어-10
 11  자녀방 인테리어-11
 12  자녀방 인테리어-12
 13  자녀방 인테리어-13
 14  자녀방 인테리어-14
 15  자녀방 인테리어-15
 16  자녀방 인테리어-16
 17  자녀방 인테리어-17
 18  자녀방 인테리어-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녀방 인테리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녀방의 정의 및 기능

2. 자녀방 디자인 시 일반적으로 고려해야할 점
1) 자녀 성장 요구에 따른 환경특성
① 안락성(Comfortability)
② 운동성(Movement)
③ 자아존중감(Self-Esteem)
④ 통제(Control)
⑤ 부드러움(Softness)
⑥ 도전(Challenge)
⑦ 프라이버시(Privacy)
⑧ 질서(Order)
⑨ 안전(Security)
⑩ 건강(Health)
⑪ 융통성(Flexibility)
2) 자녀방에 적합한 건축마감재
① 바닥
② 벽
③ 천장
④ 채광 및 조명
⑤ 난방
⑥ 바닥, 벽, 천장의 색채
⑦ 가구


3. 자녀연령단계에 따른 자녀방 디자인
① 영유아기
② 유아기
③ 학동기
④ 청소년기



4. 결론


본문내용
1. 자녀방의 정의 및 기능

자녀방은 말 그대로 자녀를 위한 공간, 즉 자녀의 취침, 학습, 놀이, 휴식 등을 위한 다목적 공간이다.
자녀방은 갓난아이일 때 보육실 역할을 하는 아기방에서 놀이방, 공부방 등에 이르기까지 성장과정에 따라 성격과 기능이 바뀐다. 그 고정적인 역할이 확실한 침실, 서재, 부엌 등과는 달리 자녀의 인격 형성에 보이지 않게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아이는 자신의 방에서 주어진 공간을 어떻게 이용하고 관리할지 생각하게 된다. 또 방에 혼자 있는 시간을 통해 생각하고 성장하게 된다.

2. 자녀방 디자인 시 일반적으로 고려해야할 점

1) 자녀 성장 요구에 따른 환경특성

아동에게 필요한 환경형태 특성은 자녀가 건전하고 독립적인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자녀가 성장하는데 요구되는 환경의 기존적인 조건은 다음과 같다.

① 안락성(Comfortability)
아동은 물리적 공간 환경이 안전하고 쾌적하다고 느낄 때, 교구와 놀이에 반응을 보인다. 따라서 쾌적하고 안락한 환경의 조성이 아동들의 주의력, 기억력, 성취의 발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아동들이 휴식하고 재충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동에게 편안함을 주기 위해서는 적당한 환경적 변화를 주되 그 변화의 범위가 예측 가능한 리듬감 있는 패턴을 가지게 하는 ‘변화 속의 동질성’을 지니게 하며, 물리적 환경 즉 건축적, 가구 설비적 요소의 적절한 변형을 통해 공간적 다양성을 감각적으로 지각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성장단계에 따라 놀이 환경에서 학습 환경의 전환이 필요하고 좋은 학습공간이 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② 운동성(Movement)
아동은 신체동작을 통해 자유로운 움직임을 익히고, 다양한 자세를 취해보고 사물과 신체와의 경계를 형성하며 힘을 키우게 된다. 아동의 성장 단계에 따른 운동성을 최대한 지원하여 그 안에서 아동이 움직이는 법을 배우고 이를 통해 학습하며 신체와 사물의 조절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자아존중감(Self-Esteem)
아동자신이 중요한 사람으로서 안정됨을 느끼며 행동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것은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아동이 하고 싶어 하는 활동과 그 활동을 실제로 하는 아동의 수행 능력 간에는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가 커질 경우 아동은 좌절감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아동이 하고 싶어 하는 활동이 보다 쉽게 이루어지도록 공간적인 측면에서 지원하여 자신을 둘러싼 세상과의 교류에서 성공적인 상호작용의 경험을 갖게 되고 자신감을 얻게 해 주어야 한다. 아동의 사물과 공간의 조직을 쉽게 접근하게 하고 아동 스케일을 배려하여 환경의 통제력 증진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④ 통제(Control)
아동의 자신이 프라이버시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하며, 공간 내에서 활동을 예측할 수 있고 자신의 신체를 조절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져야 한다.

⑤ 부드러움(Softness)
부드러운 환경은 아동이 안전하다고 느끼게 함으로써 주변을 탐색하고 자유롭게 활동하도록 지원하며, 아동이 재충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적인 차원에서 감각적인 경험과 학습의 기회를 준다. 즉 아동은 즐거움을 느끼는 동시에 재료의 질감, 무게, 부드러움과 같은 특성을 학습하게 된다.

⑥ 도전(Challenge)
아동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점차 도전적인 환경 속에서 자신의 신체적, 사회적인 조절능력과 판단력이 생기게 되며 새로운 세계와 사물에 대한 항상 진보적인 도전을 하고자 한다. 따라서 중요한 발달시기에 있는 아동에게 주변 환경과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상호작용을 하게하며, 신체적인 움직임과 실수를 통해서 조심성과 안전하게 움직이는 법을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