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장하성 펀드

 1  [재무관리] 장하성 펀드-1
 2  [재무관리] 장하성 펀드-2
 3  [재무관리] 장하성 펀드-3
 4  [재무관리] 장하성 펀드-4
 5  [재무관리] 장하성 펀드-5
 6  [재무관리] 장하성 펀드-6
 7  [재무관리] 장하성 펀드-7
 8  [재무관리] 장하성 펀드-8
 9  [재무관리] 장하성 펀드-9
 10  [재무관리] 장하성 펀드-10
 11  [재무관리] 장하성 펀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무관리] 장하성 펀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1). 장하성 펀드는 무엇인가?
1-(2). `장하성 펀드` 운용, 라자드는 어떤 곳?
2.장하성 펀드가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
3.장하성펀드 사례(태광산업)
4. 장하성 펀드에 대한 기업의 대응책 측면
본문내용
1-(1). 장하성 펀드는 무엇인가?
장하성 펀드의 정식명칭은 한국기업 지배구조개선펀드(KCGF: Korea Corporate Governance Fund)이다. 지배구조와 관련된 투자는 지배구조가 모범적인 우량기업에 투자하는 대표적 '사회책임투자'(SRI: Social Responsibility Investment)방식과 잘못된 기업지배구조로 인해제값을 받지 못하는 종목의 지분을 대량 취득해 직접 구조 개선을 요구하는 ' 지배구조개선' 방식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장하성펀드의 대한화섬 주식매입은 다소 공격적인 투자방식인 후자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KCGF는 미국 라자드사가 운용을 맡고 있다. 기업지배구조개선 작업의 대명사격인 장하성 고려대 교수는 투자고문 자격으로, 라자드의 한국 책임자 존 리(포트폴리오 매니저)와 함께 투자기업 선정과 자금회수 등을 최종 결정한다. 펀드에는 미국 버지니아대와 조지타운대 재단, 하나금융지주 등 국내외 10여 개 기관이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 교수가 밝힌 투자 원칙은 '국내 상장사 가운데 기술력이나 수익가치가 높은데도 저평가 된 기업'에 투자한다는 것이다. 기술력․수익가치가 높은데도 주식 값이 저평가 된 중소기업의 경영진과 투명 경영을 하는 조건으로 투자계약을 맺고, 주식 매입을 통해 경영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경영진과 투명경영 등을 조건으로 내걸고 경영실적이 좋아지면 과실(果實)을 공유하되, 기업이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자금을 회수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1-(2). `장하성 펀드` 운용, 라자드는 어떤 곳?
이른바 `장하성 펀드`의 운용을 맡은 `라자드애셋매니지먼트`는 미국에 본사를 둔 라자드 그룹의 일원이다. 라자드는 크게 투자은행과 자산운용 두 부문으로 나뉘어 있다.
라자드의 투자은행 부문은 M&A전문으로 명성이 높다. M&A의 귀재로 알려진 브루스 워서스타인이 CEO를 맡고 있으며, 창업주의 후계자인 마이클 데이비드 웨일은 회장을 맡고 있다. 라자드 투자은행 부문은 올초 이른바 `라자드 리포트`로 세계적인 유명세를 치르기도 했었다. 세계 최대 미디어그룹인 타임워너를 타깃으로 삼은 기업사냥꾼 아이칸의 자문을 맡아, 타임워너를 4개 회사로 쪼개야 한다는 구조조정 방안을 담은 보고서를 내놓았던 것. 아이칸은 국내 KT&G 지분인수 후 지배개선을 요구하고 나서 관심을 끌고 있기도 하다. 또 라자드 투자은행 부문은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과 2004년 소버린이 SK㈜의 지배구조 문제를 제기할 때 자문을 맡기도 했었다. 한편 라자드자산운용은 1848년 설립된 투자은행 라자드의 자회사격이다. 올 6월말 기준 운용 총자산은 939억 달러다.
라자드는 지난해 초 서울에 라자드애셋매니지먼트(투자자문)을 설립,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시드니에 이어 세 번째로 한국에 진출했다. 도이치애셋매니지먼트에서 영입된 앤드루 동(동일권)씨가 지사장을 맡고 있다.
`장하성 펀드`(정식명 Korea Corporate Governance Fund PLC)의 운용은 한국 라자드애셋매니지먼트에서 맡았으며, 포드폴리오 매니저(이사)인 존 리(한국이름 이정복)가 총괄한다. 존 리는 미국 뉴욕의 도이치애셋매니지먼트에서 1조4000억원 규모의`코리아펀드`를 운용하면서 월가의 대표적인 한국 데스크로 꼽혔던 인물이다. 지난해 6월 도이치를 떠나 라자드에 합류했다. 한국 주식시장 투자 경험이 길어 한국기업들의 사정에 정통하다는 평이다.


2.장하성 펀드가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