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

 1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1
 2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2
 3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3
 4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4
 5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5
 6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6
 7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7
 8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8
 9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9
 10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10
 11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11
 12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12
 13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금융] `금본위제도`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금본위제도의 개념

1. 정의
2. 운영조건
3. 금본위제도의 종류

Ⅲ. 금본위제도의 장·단점

Ⅳ. 금본위제도의 특징

1. 금본위제도의 특징
2. 금본위제도의 기능

Ⅴ. 금본위제도의 도입과 붕괴

1. 19세기의 국제정세
2. 금본위제도의 확립
3. 금본위제도의 붕괴
4. 금본위제도로의 재건운동

Ⅵ. 맺음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미국발 금융위기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우리나라 또한 월가의 쇼크로 엄청난 경제적 타격을 입고 있다. 지난 추석 이후, 증시는 연일 폭락하여 결국 한 달여 만에 1600선에서 마지노선인 1000선이 붕괴되어 950선상을 상회하고 있고, 환율은 연일 상승하여 원-달러 환율이 1500원에까지 이르렀다. 한 해의 환율 변동 폭이 100원이 채 안 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지난 한 달 동안 500여원이 상승했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경제지표가 그만큼 악화되어있다는 사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강만수 현 재경부 장관이 재임 초기에 고환율을 통해 수출을 증가시켜 경제성장을 이룩하려 했던 인위적 고환율 정책이 결국 오늘날 경제악화를 더욱 가중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사실도 환율이 한 나라 전체에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우회적으로 말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환율이라는 지표는 고금을 막론하고 거시경제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 전에도 환율제도가 지금과 같은 변동환율제도였던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 또한 고정환율제도에서 변동환율제도로 변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세계의 대부분의 나라들이 국제수지 불균형 해소를 이유로 들며 고정환율제도에서 변동환율제도로 환율 제도를 바꾸었다.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운 바에 의하면 외국의 경제위기에 대해 환율이 그 경제충격을 흡수하는 변동환율제도는 현재로서는 매우 이상적인 모델이라 할 수 있지만, 현재의 상황을 본다면 이론은 말 그대로 이론에 그칠 뿐, 금융부분의 글로벌화가 너무 많이 진척된 이 시점에서 변동환율제도의 이론이 현실세계에서는 그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다.
우리 조는 현재 중요 이슈가 되고 있는 환율에 초점을 맞추어, 가장 최초의 환율제도라 할 수 있는 고정환율제도 중 금본위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본론부분에서는 가장 먼저 금본위 제도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 제도가 운영되기 위한 조건에 대해서 살펴본 후, 금본위 제도의 장 · 단점과 특징, 더 나아가 시대상황과 결부시켜 금본위제도의 왜 도입이 되었으며, 어떠한 이유로 붕괴가 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온고지신이란 말이 있듯이, 이번 보고서를 통해, 금본위 제도에 대한 이해는 물론, 현재의 환율제도인 변동환율제도와 비교하면서, 궁극적으로 현재의 환율 변화 현상을 바라보며, 경제전반에 대한 통찰력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Ⅱ. 금본위제도의 개념

1. 정의

국제금본위제도란 각국이 자국화폐단위의 가치를 순금의 일정량에 고정해 놓고 금화의 무제한유입과 자유로운 수출입을 허용하면서 지폐나 예금통화 등을 아무런 제한 없이 금화와 교환해 주는, 즉 금태환성이 보장된 제도이다.
역사적으로 금이 통화로서의 기능을 본격적으로 수행하기 시작한 것은 1816년 당시 세계최대의 경제 강국이었던 영국이 금본위제도를 채택하면서부터인데, 그 후 1870년대 서독, 프랑스 등 주요제국이 금본위제로 이행함으로써 소위 고전적 금본위제도가 전면적으로 실시되었다. 그 후 금본위제도는 세계대전이 발발한 1914년까지 그 전성기를 이루었는데 당시의 금본위제도하에서는 파운드화를 비롯한 주요국의 통화는 금평가에 의한 금태환성이 보장되어 있었다.
1870년대 국제금본위제가 원활히 운용될 수 있었던 것은 금이 그 성질상 상품화폐로서 가장 적합한 수단이었고, 특히 당시 세계금융경제에 있어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온 영국의 국제수지와 금보유상태가 건실하였을 뿐만 아니라 미국과 남아프리카에서 대규모 금광이 발견되어 화폐용 금의 충분한 공급이 가능하였기 때문이다.


2. 운영조건

금본위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운영원리가 지켜진다면 환율이 안정되고 국제수지가 자동 조절된다는 중요한 특징을 갖는다.
첫째, 각국의 통화당국은 자국의 통화가치를 금의 일정량과 연계시켜야 한다. 이는 금본위제가 고정환율제도임을 나타낸다.
둘째, 금본위제를 채택한 국가들 간에는 금의 유출입이 항상 자유롭게 보장되어야 한다.
셋째, 각국의 통화당국은 통화량을 금보유고에 비례하여 증감해야 한다. 즉 금의 유입이 있으면 통화량은 그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되고 금의 유출이 있으면 감소하게 된다.
넷째, 각국의 통화당국은 금평가에 따라 언제든지 무제한으로 은행권과 금과의 교환을 해주어야 한다. 즉 금의 태환성(convertibility)이 보장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곽태운, 김영룡 공저 『 국제금융론 』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9.
윤영자 『 근대경제사 』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6.
국제금융연구회 『 국제금융론 』 경문사, 1998.
유지성 『 통화금융론 』 박영사, 1998.
박유영 『 화폐금융론 』 삼영사, 2000.
국제정치경제연구회 편저 『 20세기로부터의 유산 』 사회평론, 2000.
http://100.naver.com/search.naver, 네이버 백과사전
성용모 『 외환관리론 』 지영사, 1998.
http://www.encyber.com/, 두산세계대백과사전 Encyb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