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제도 레포트

 1  국제통화제도 레포트-1
 2  국제통화제도 레포트-2
 3  국제통화제도 레포트-3
 4  국제통화제도 레포트-4
 5  국제통화제도 레포트-5
 6  국제통화제도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통화제도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4절 국제 통화 제도
1. 금본위제도
(1)고전적 금본위제도(classical gold standard system) : 1821~1914(2)금환본위제도(gold exchange standard) : 1925~1931
2. 브레튼우즈 체제 : 1946~1971
(1) Bretton Woods 체제의 성립과 그 운용
(2) 국제통화기금(IMF)의 운용
(3) 스미소니언협정
3. 변동환율제: 1973~1979
4. 국제통화제도의 근황과 전망
본문내용
제 4절 국제 통화 제도

국제 통화 제도란 환율을 결정하고 국가 간의 경상 및 자본거래를 원활하게 하며 국제수지 조정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결제제도를 의미한다. 국제 통화제도는 고전적인 금본위제도부터 세계 1차대전 전의 금본위제도, 세계 1•2차대전 사이의 급격한 환율변동, 세계 2차대전 후의 브레튼 우즈(Bretton Woods) 협정에 의해 설립된 국제통화기금을 중심으로 한 금환본위제도 등의 고정환율제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변화하여 왔다. 그러나 1970년대 초 이후 브레튼우즈 협정이라는 고정환율제도의 붕괴 이후 세계 각국은 변동 환율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1. 금본위제도

(1)고전적 금본위제도(classical gold standard system) : 1821~1914
금본위제도는 각국의 통화가치를 일정량의 금에 고정시키는 고정환율제도로서 금화의 무제한 주조와 자유로운 수출입이 허용되며, 지폐나 예금통화 등의 자유로운 태환이 가능한 제도이다. 이 제도는 경제는 항상 완전고용, 완전 고용상태이며 통화 공급은 중앙은행의 금 보유량과 비례하고 물가는 통화 공급량과 비례한다는 고전학파의 화폐수량설적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
금본위제도에서 금의 양은 통화량을 의미한다. 따라서 미국은 금 보유량의 증가로 인하여 통화 공급이 증가하게 되고 물가수준이 상승한다. 다른 국가의 경우 반대로 금 보유량의 감소로 물가수준이 하락하게 된다. 이와 같은 상쇄효과가 계속 나타날 때 궁극적인 국제적 균형 상태에서는 미국에서의 생산성 향상으로 인한 재화나 용역의 총 공급이 금의 총 공급에 비해 상대적으로 증가하게 되었으므로 각국의 가격 수준이 조금씩 떨어지는 결과가 나타난다. 이와 같은 조정과정을 거쳐 금본위제도는 장기적인 국제가격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었다.
19세기 운영된 이러한 국제금본위제도는 자유무역체제의 근간으로서 국제수지의 자동조절과 국내 물가의 상대적 안정에 기여함으로써 세계경제의 균형적 성장 및 안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금본위제도의 주요 기능은 금 생산량과 안정적인 분배에 지나치게 의존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다.

(2)금환본위제도(gold exchange standard) : 1925~1931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세계경제 및 무역규모의 급격한 확대에 따라 결제 수단으로 사용되던 금의 생산량이 한계에 부딪치게 되었다. 더욱이 1914년 세계1차대전의 발발로 인해 금의 자유로운 수출입 및 태환이 어려워지자 금본위제도는 전면적으로 붕괴되었다.
금본위제도의 붕괴 이후 관리신용화폐제도가 잠시 뒤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