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

 1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1
 2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2
 3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3
 4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4
 5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5
 6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6
 7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7
 8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8
 9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9
 10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10
 11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11
 12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12
 13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13
 14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14
 15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15
 16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16
 17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17
 18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18
 19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19
 20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경영론] 회의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회의의 정의
2. 회의의 종류

Ⅱ. 본 론
1. 컨벤션
2. 포럼
3. 심포지엄
4. 워크샵
5. 전시회
6. 박람회
7. 컨퍼런스
8. 세미나
9. 패널토의
10. 화상회의
본문내용
Ⅰ. 서 론
1. 회의의 정의
회의란 2명 이상의 다수인이 모여서 어떤 안건을 의논, 교섭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일정한 형식, 규칙을 준수하면서 개별 의제를 다수결 원리 하에 능률적으로 결정해 나가는 진행 절차를 말하며 또는 이러한 종류의 모임을 계속적으로 가지는 기관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모든 구성원의 참여를 요건으로 하며 의견과 정보교환을 통하여 최선의 시책을 강구하는 것이므로 의견발표나 상사의 명령,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소집된 것은 회의라 하지 않는다. 인간이 집단생활을 시작했을 때부터 발생하여 집단이, 특히 그 노동에 있어서 통일행동이 요구되면서 회의형식이 생겨났다.
좁은 뜻으로는 조직상 명확하게 기능, 책임, 권한이 부여되어 영속적으로 운영되는 의사결정기관(예 : 국무회의, 이사회 등)을 가리키나 넓은 뜻으로는 필요에 따라 비공식적으로 개최되며 특정의 책임, 권한이 명시되어 있는 비공식적 의사소통기관(예 : 연락회의, 예비교섭 등)까지도 포함시킨다.
회의의 모든 유형에 대해 일반적으로 ‘미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즉, 회의는 모든 종류의 모임을 통칭하는 가장 포괄적인 용어이며 컨벤션, 컨퍼런스, 포럼, 세미나, 워크숍, 전시회 등으로 다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분류는 참석자의 수, 프레젠테이션의 유형, 참가청중의 수, 회의형식(형식적 또는 비형식적)에 따라 이루어진다.

2. 회의의 종류
1. 컨벤션의 형식
1) 컨벤션 (Convention)
사전을 찾아보면 컨벤션은 어떤 공통의 목적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나와 있고 모임의 주제는 정치, 무역, 과학 혹은 기술적 사안 등 다양하다. 오늘날의 컨벤션은 국제적, 국가적 기구에 개최하는 연차총회뿐만 아니라 각종 총회에 속해 있는
분과회의 및 소규모 회의, 임시위원회의 등을 의미한다. 컨벤션은 전시와 같이 혹은 전시 없이 개최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컨벤션은 새로운 상품을 시장에 소개하기 위해서 또는 회사전략에 대한 계획수립을 위해서 주기적으로 대부분 해마다 열리는 것이다. 컨벤션은 특정 주제 및 정보를 모든 참가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대회의실 및 여러 개의 소회의실을 필요로 한다.
2) 컨퍼런스 (Conference)
컨퍼런스는 참가자들의 많은 토론과 참여를 필요로 하는 점에서 컨벤션과 비슷하게 사용된다. 컨벤션은 일반적이나 정기적으로 모이는 산업 및 무역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는데 컨퍼런스는 산업 및 무역에서도 사용되지만 과학 및 기술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또한 컨퍼런스는 대개 구체적인 문제점들을 다루면서 소규모의 회의를 열거나 열지 않을 수도 있다. 미국에서의 컨퍼런스는 주로 회의를 다루는 국제적 집회로 사용되며 프랑스계 국가에서는 외교적 성격의 국제회의를 의미하기도 한다.
3) 컨그레스 (Congress)
컨그레스는 유럽 등의 국가에서 국제적 행사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용어이다. 컨그레스는 컨퍼런스와 비슷한 행사에 대해 사용되는 용어이다. 이상하게도 미국에서만 의회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회의참석자는 아주 다양하다.
2. 포럼형식
1) 포럼 (Forum)
특정 주제에 대해서 사회자의 주관 하에 2인 이상의 연사들이 서로 다른 견해를 발표하고 청중들도 토론에 참가하는 토론식의 모임을 포럼이라고 부른다. 많은 청중이 참석하기를 기대하며 토론자와 청중 양쪽으로부터 모두 질문을 받을 수 있다. 두 명 이상의 발언자가 서로 반대되는 의견을 가지고 상대에게보다 청중에게 연설한다. 일반적으로 중재자가 견해를 요약하고 토론을 이끈다. 청중은 대부분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컨벤션센터에서는 테이블 및 마이크를 제공해야 한다.
2) 심포지엄 (Symposium)
심포지엄의 형태는 운영이 좀 더 공식적인 경향이 있는 것을 제외하면 거의 포럼과 유사하다. 개인 혹은 패널에 의해서건 방법은 발표형식이다. 청중들의 참여가 있긴 하지만 포럼보다 주고받는 대화가 일반적으로 더 적다.
3) 세미나 (Seminar)
세미나형식은 주로 교육 및 연구목적으로 개최하고 발표자의 발표와 참가자들의 참가를 통해서 서로 토론하고 지식과 경험을 나눈다. 발표자의 주도하에서 지식을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