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문화] 브라질의 정치문화

 1  [브라질문화] 브라질의 정치문화-1
 2  [브라질문화] 브라질의 정치문화-2
 3  [브라질문화] 브라질의 정치문화-3
 4  [브라질문화] 브라질의 정치문화-4
 5  [브라질문화] 브라질의 정치문화-5
 6  [브라질문화] 브라질의 정치문화-6
 7  [브라질문화] 브라질의 정치문화-7
 8  [브라질문화] 브라질의 정치문화-8
 9  [브라질문화] 브라질의 정치문화-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브라질문화] 브라질의 정치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브라질의 국가형태

Ⅱ. 브라질 역사와 정치 배경

Ⅲ. 브라질과 한국의 민주화 비교

ⅰ)공통점
(a)두 나라 민주화 형태
(b)거래의 내용
(c)시대적 배경

ⅱ)차이점
(a)대표의 제도화 측면
(b)통치적 측면
(c)차이점의 원인

Ⅳ.브라질 현재 정치 상황
ⅰ)룰라 대통령, 그는 누구인가?
ⅱ) 룰라 대통령에 대한 언론의 평가
ⅲ) 실용주의를 중심으로 알아보는 그의 정책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브라질의 국가형태
정치체제는 연방공화제로서 주권을 가진 주들이 연합하여 하나의 국가를 건설하는 것이다. 외교, 교역, 이민정책, 국방 등은 연방정부가 처리하고, 그 외의 지방세, 복지, 교육 등은 각 주들이 처리한다. 그리고 정부형태는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고 있다. 비록 연방 공화제 형태를 띠고 있지만, 우리나라 처럼 대통령의 권력이 강하다. 현재 브라질 대통령은 룰라 다 실바(Luiz Inacio Lula de Silva)대통령이며, 의회는 양원제로서 상원, 하원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단원제로 하나의 의회로 구성되어 있다.


Ⅱ. 브라질 역사와 정치 배경

포르투갈 왕실은 산업진흥을 위해 중상주의정책을 완화한 상태였다. 1807년에 나폴레옹이 포르투갈의 수도 리스본을 공략하자 포르투갈왕실은 영국함대의 보호를 받으며 브라질로 탈출하였다. 이 사건 으로 인해서 브라질의 독립은 포르투갈왕실의 이전의 실마리가 되었다. 포르투갈 황태자인 동 후안이 왕위에 오르자 포르투갈과 브라질은 연합왕국을 결성하고, 두 지역은 대등한 입장에 서게 되었다. 그러나 1820년 포르투갈 왕이 귀국을 하게 되어, 동 후안 6세는 황태자 동 페드로를 남겨두고 리스본으로 돌아갔다. 그 뒤에는 왕실은 브라질을 식민지로 되돌리려고 했지만 여기에 맞서 브라질의 대지주와 보수주의자들은 동 페드로 황태자를 옹립하여 독립을 선언하였다. 그래서 브라질 독립은 다른 남미 국과와 달리 위로부터 독립의 움직이 있었다. 그렇게 해서 남미에서 유일한 제국이 탄생되었다. 1850년 국내외의 압력에 따라 노예 수입이 금지되었으며 1888년 노예해방령이 선포되었다. 하지만 노예 해방으로 타격을 받은 대토지 소유자의 지지를 받은 군에 의해 왕정이 폐지되고 1889년에 공화정이 수립되었다.
공화정이 수립된 이후의 브라질에는 쿠데타와 독재정치의 악순환이 되풀이되었는데 이 시대에는 가장 중요했던 독재 정치 특히 1930년부터 1955년까지의 바르가스(Vargas,G.)에 의한 독재였다. 그는 혁명을 일으켜 정부평의회 수반이 되었으며, 1937년 11월 10일 친정 쿠데타를 일으켜 신 국가를 선포하고 독재정치를 했다. 그의 정치는 국가비상 사태의 선언과 강력한 중앙집권적 통치체계로 권위주의적이었다. 그렇지만 최저 임금제도, 주 6일 노동 및 1일 8시간 근무제, 사회보장제도등 민중주의적 정책도 함께 추구했다. 그리고 주셀리누 쿠비체크란 인물은 브라질 경제발전에 첫발을 디딘 사람이다. 그의 대표적 정책은 신수도 브라질리아 건설과 자동차산업의 육성이었다. 그리고 피레이레두 대통령은 역사상 최악의 경제위기에 직면했다. 외채에 따른 구조적 경제위기의 지속은 정부에 대한 불신을 키웠고,1964년에는 다시 군사쿠데타가 발생, 대통령에 브랑꾸(Branco,C.) 대장이 취임한 뒤 군장성의 권력승계로 군사정권이 지속되었다.
그 뒤 1985년 1월, 1964년에 제정된 헌법의 대통령간선제 규정에 따라 대통령선거가 실시되어, 야당인 브라질민주운동당의 네베스(Neves,T.)가 대통령으로 당선됨으로써 21년간의 군정이 막을 내렸다. 1985년 4월 네베스가 죽고 싸르네이(Sarney,J.) 부통령이 대통령직을 승계하였다. 사르네이정부는 85년 8월 대통령직선제 도입, 공산당 합법화, 국가보안법 철폐를 단행했다. 1988년 10월 새헌법이 공포되어 행정부의 대입법부권한을 강화하고 군의 역할을 국방에만 충실토록 규정했다. 89년 11월 29년 만에 대통령직접선거가 실시되었으며 군소정당인 국가재건당(PRN)의 F. 콜로르가 당선되었다. 그러나 콜로르대통령은 인플레가 상승되고, 경기후퇴가 심화된 데다 대통령 자신이 연루된 뇌물사건이 폭로되어 92년 대통령직을 사임했다. 94년 10월 대통령선거에서 사회민주당의 F.E. 카르도주 전재무장관이 승리했다. 동시에 실시된 상·하원선거와 주지사선거에서도 사회민주당이 압승하였다.
한국과 브라질의 민주화 비교


참고문헌
-카를로스 푸엔테스
-"라틴아메리카의 역사"1997
-www.wikipedia.org
-민주화 이행과 민주적 공고화 - 한국, 브라질, 스페인의 비교 1) 趙 孝來
-남미의 민주화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내일의 나라 브라질/이윤희저
-중남미연구 제23권2호 중
룰라정부 경제정책에 대한 찬반논쟁과 그 의미분석/윤택동,이종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