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

 1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1
 2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2
 3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3
 4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4
 5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5
 6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6
 7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7
 8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8
 9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9
 10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10
 11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11
 12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12
 13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13
 14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미술론]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목적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본론
A. 미국 사실주의
1. 미국 사실주의의 정의
2. 미국 사실주의의 등장 배경
3. 지방주의의 주요 작가들과 작품들
B. 에드워드 호퍼
1. 생애
2. 작품
2.1. 인상적인 색채와 적막한 공기
2.2.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요소
2.3. 여행의 외로움


Ⅲ. 결론


참고문헌

참 고 사 진 목 차


사진 1. 에드워드 호퍼 作 . 1927
사진 2. 에드워드 호퍼 作 . 1931
사진 3. 에드워드 호퍼 作 . 1926
사진 4. 에드워드 호퍼 作 . 1952
사진 5. 에드워드 호퍼 作 . 1958
사진 6. 에드워드 호퍼 作 . 1949
사진 7. 에드워드 호퍼 作 . 1959
사진 8. 에드워드 호퍼 作 . 1929
사진 9. 에드워드 호퍼 作 . 1938
사진 10. 에드워드 호퍼 作 . 1940
사진 11. 에드워드 호퍼 作 . 1956
사진 12. 에드워드 호퍼 作 . 1942
사진 13. 에드워드 호퍼 作 . 1939
사진 14. 에드워드 호퍼 作 . 1929
사진 15. 에드워드 호퍼 作 . 1932
사진 16. 그랜트 우드 作 . 1930
사진 17. 그랜트 우드 作 . 1932
사진 18. 그랜트 우드 作 . 1930
사진 19. 그랜트 우드 作 . 1931
사진 20. 존 스튜어트 커리 作 . 1928
사진 21. 존 스튜어트 커리 作 . 1936
사진 22. 토마스 하트 벤튼 作 . 1934
사진 23. 토마스 하트 벤튼 作 . 1944
사진 24. 토마스 하트 벤튼 作 . 1958
사진 25. 토마스 하트 벤튼 作 . 1944
본문내용
Ⅰ. 서 론



A. 연구의 목적


미국이 세계 미술의 중심지가 된 지도 반세기가 흘렀다. 역사의 시작 이래로 언제나 유럽에 대한 콤플렉스와 유럽으로부터 독립해야 한다는 일종의 사명감을 갖고 있던 미국은 예술에 관해서도 결코 그 생각을 달리 하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수천 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유럽 미술에 대항해 신생 국가인 미국이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었다.
이 때, 미국에게 기회로 작용한 것이 양차 세계대전이다. 제 1차 세계 대전과 제 2차 세계 대전 사이에 발생한 미국 사실주의를 시작으로 미국 미술은 가장 미국적이면서도 세계적인 감각을 지닌 미술로 발전하였다. 여기에 ‘사실주의’라는 사조가 갖는 정확히 정의 내릴 수 없는 모호함과 헤아릴 수 없는 다양함도 크게 한 몫 했음은 두 말할 필요도 없다. 그리고 이러한 미국 사실주의의 중심에는 천재 화가 에드워드 호퍼가 있었다.
본 연구자들에게 미국 사실주의는 커다란 매혹으로 다가왔고 조사를 거듭할수록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에 대해 좀 더 연구해 보고 싶다는 동기를 부여받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사실주의에 대한 보다 정밀한 이해와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 세계에 대한 탐구에 있다. 그리고 나아가 미국 사실주의와 에드워드 호퍼가 현대에 미친 영향을 알아내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라 하겠다.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미국 사실주의의 정의와 시대적 상황, 대표적인 작가들과 작품들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보았고, 나아가 미국 사실주의의 대표 주자인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 세계를 분석해 보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미국 사실주의에 관련 된 서적을 중심으로 한 조사가 주를 이루었고, 좀 더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서 시각자료로서 각종 도록과 인터넷 상의 그림 자료들을 이용하기도 했다. 또한 보다 확실한 파악을 위해 피피티를 만들어 내용을 정리를 해보았다.




Ⅱ. 본 론



A. 미국 사실주의

1. 미국 사실주의의 정의

미국 사실주의란, 양차 세계대전 사이에 미국에서 나타난 독립적인 성격의 예술 경향을 말한다. 전 후 미국 예술은 보수적인 성향을 띠며 리얼리즘적이고 내셔널리즘적인 방향으로 선회하게 된다. 미국 사실주의에는 프레시지오니즘, 지방주의, 도시적 리얼리즘, 매직 리얼리즘 등이 포함된다.
프레시지오니즘이란 미국 유일의 독창적인 운동으로서 스타일 상의 훌륭한 일관성을 지녔고 20년대에 그 정점에 달했다. 후에 순수인, 스털리스트, 혹은 큐보 리얼리스트라고 불리기도 한 프레시지오니스트들은 하나의 파로 결합하지 않았고 그룹 전에 참여하지도 않았으며 아무런 선언도 발표하지 않았고 공동의 미학을 선언하지도 않았다. 프레시지오니스트들의 미지의 총체는 한 가지 테마로 압축될 수 없다. 스타일의 관점에서 볼 때 양감의 순수성과 명료성을 추구했고 표면의 장식과 세부 사실들은 최소한으로 축소되거나 제거되었다. 프레시지오니즘
참고문헌
밀턴 W. 브라운, 「아메리카 리얼리즘」(서울: 열화당)
존 I. H. 바우어, 「현대 아메리카 미술의 조류」(서울: 한국번역도서주식회사)
제임스 말파스, 「리얼리즘」(서울: 열화당)
김영재, 「바보와 천재가 만든 미술 이야기」(서울: 다른세상)
니콜라 호지․리비 앤슨, 「미술 교양」(서울: 거름)
마크 스트랜드, 「빈 방의 빛」(서울: 한길사)
롤프 귄터 레너, 「에드워드 호퍼」(서울: 마로니에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