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 오락프로그램의 언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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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언어] 오락프로그램의 언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오락방송이란?(취지와 목적)
2. 오락프로그램에서의 언어 구분
3.언어구분에 따른 현재의 오락프로그램 모습
①영상언어
②음성언어
③소리언어
④문자언어
4.시청자들의 반응
5.방송언어의 조건과 오락프로그램 언어
6. 마치며

본문내용
1.오락방송이란?(취지와 목적)
-‘오락 방송’은 사전적 의미로 국민 정서의 함양과 생활의 명랑화를 목적으로 한다. 시청자들에게 웃음과 정보를 함께 전달하려는 취지에서 출발하는 오락프로그램은 그 형태에 따라 종류가 구분된다. 우선적으로 각 종류에 따른 특징을 알아보고, 그것과 결부지어 현 오락프로그램에서 보여 지는 방송언어의 모습을 확인하려 한다.

2. 오락프로그램에서의 언어 구분
오락프로그램에서 언어의 종류는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영상언어 : 화면에서의 그림 컴퓨터 그래픽효과
②음성언어 : 출연자의 육성 발화 나레이션
③소리언어 : 효과음(effect) 배경음악(BCG)
④문자언어 : 종이자막(차트) 캡션

3.언어구분에 따른 현재의 오락프로그램 모습

①영상언어: 오락 프로그램에서 시각적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 컴퓨터 그래픽은 그 모습이 점점 화려해지고 세련되어지고 있다. 요즘에 영상언어는 주로 자막을 뒷받침해주는 역할을 한다.
예)*말주머니사용 :
'구시렁구시렁','부끄부끄' 민망민망','고분고분','심술심술','나긋나긋','주저주저','두근두근'
->X맨(SBS)이라는 프로그램에서는 말주머니를 이용해 자막을 표시하고 있다.
또한 미소를 짓거나 당황한 표정의 이모티콘 등도 사용하고 있었다.

②음성언어: 토크에서 수다로 변해가는 오락 프로그램의 모습에서 그 특징이 드러난다. 긴 서사를 갖기보다는 단편적인 사실을 끊임없이 중구난방으로 이어가는 오락방송언어(음성언어)의 두드러지는 문제점은 크게 맞춤법과 비속어, 특정인을 비하하는 언어, 신조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할 수 있다.
아래의 예시들은 즐겨보는 오락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 중에 발견한 문제점이다.
예) -비하 & 비속어& 비하발언-
*X맨 (2006.06.25)의 '당연하지' 코너
'당연하지' 프로자체의 문제는 반말허용, 게임이란 이유만으로 비하발언을 허용하고 있었다.

-박명수 曰: "단발이 아니라 연발로 나오길 바란다. 여기서 중요한 건 내가 널 꽂은거야"
▶‘꽂은거야’라는 비속어를 사용, 단발&연발▶알 수 없는 단어를 사용
-하하 曰:"많이 컸네. 명수"->비하발언
-박명수 曰:"내가 승냥이를 키우는 게 아니었어." ▶동물을 사람에 비유. 자막으로 표기
-박명수 曰:"너는 연예인이 아니라 도둑놈이야!" ▶비하 발언, 시청자를 의식하지 않은 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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