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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예절의 정의

Ⅲ. 예절의 종류와 구조

Ⅳ. 인사예절
1. 큰경례
2. 거수 경례
3. 목례
4. 악수
5. 절
1) 남자의 절
2) 여자의 절
3) 공손한(읍) 자세

Ⅴ. 대화예절

Ⅵ. 전화예절
1. 전화를 걸 때 지켜야할 예절
2. 전화를 받을 때 지켜야할 예절
3. 이동 통신(휴대폰)을 이용할 때 지켜야할 예절
4. 공중전화를 이용할 때 지켜야할 예절

Ⅶ. 기본 생활 예절
1. 서 있을 때의 예절
2. 앉는 예절
3. 걸을 때의 예절
4. 출입할 때의 예절

Ⅷ. 부부간의 예절
1. 부부의 공통 예절
2. 훌륭한 남편의 예절
3. 훌륭한 아내의 예절
4. 맞벌이 부부의 예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사회는 1960년대 이후 급속한 산업화로 새로운 국면에 처하게 되었다. 인구의 도시 집중과 가족구조의 분열, 가치관의 변화 등 기존의 전통 가치는 서구화 물결의 흐름 속에서 준비 없이 패배하는 수모와 함께 점점 그 권위가 상실하거나 도전의 위기에 봉착하게 된 것이다. 그 결과 개인적 이기주의와 물질 만능 주의를 조장하는 폐단을 낳았고, 무분별하게 서구적 가치관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전통적 가치는 비합리적이고, 지나치게 형식적이며 불편한 대상으로 취급당하는 지경이 된 것이다. 우리의 예절도 예외는 아니었다. 즉 무조건 형식적이고 낡고 복잡하여 현대 생활에 부적합한 평가를 면하지 못한 것이다. 특히 가정에서부터 체계적인 예절 교육을 받을 기회가 상실된 환경에서 성장한 요즘 청소년들은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예절을 재음미하고 평가하며, 전통 예절의 방식을 거부하는 현실임을 인식해야 한다. 이처럼 우리의 전통적인 모습을 잃어버린 이 시점에서 예절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원론적일 수도 있겠지만 한편 우리의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정신 운동의 차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 민족은 원래 예절 바른 문화 민족으로서 주변 국가들로부터 󰡐동방예의군자지국󰡑이라 칭송 받았으며, 그 근거는 BC268년 전국시대 孔子의 7대손 공빈(孔斌)이 우리나라에 관한 이야기를 모아 쓴 동이열전을 비롯한 여러 문헌에 상세히 나타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국보 1호가 바로 예를 숭상하는 나라에 들어가는 대문이라는 뜻을 가진 숭례문이라는 점도 우리에게 민족의 고유한 특성이 무엇인지를 시사해 주고 있다.
한편 예란 것은 의미 없는 형식이 아니다. 형식만을 따져보아 그 시효가 지났을 때에는 현 시점에서 부적합한 평가를 내릴 수 있으나, 예의 본연의 뜻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이런 오류를 범하지 않을 것이다. 예(禮)의 어원적 의미는 (示)와 (豊)을 모은 글자이다.
참고문헌
ⅰ. 고미숙(2005), 대안적 도덕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ⅱ. 김영진(2000), 한국인을 위한 윤리와 논리, 철학과 현실사
ⅲ. 김용화(2001), 직장인의 예절, 서울, 도서출판현대미디어
ⅳ. 문상주(1995), 세계화를 지향하는 현대인의 생활예절, 고려 출판사
ⅴ. 손인수(1988), 한국인의 가정교육,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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