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해결방안

 1  [청소년 문제]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해결방안-1
 2  [청소년 문제]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해결방안-2
 3  [청소년 문제]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해결방안-3
 4  [청소년 문제]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해결방안-4
 5  [청소년 문제]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해결방안-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문제]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청소년 자살의 원인
1. 심리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Ⅱ. 청소년 자살의 해결방안
1. 가정에서의 자살예방
2. 학교에서의 자살예방
본문내용
1. 가정에서의 자살예방

첫 번째로, 가족구조의 변화에 잘 대처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역기능적 가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현재, 공공부조 수급권자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역기능 가족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턱없이 부족하다 날로 증가하고 있는 이혼가정이나 편부모 가족을 위해 경제적, 프로그램적 지원을 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성장하도록 도와야 한다.
두 번째로, 가족 구성원들의 애정과 격려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가족 구성원들의 애정과 격려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모든 가족원의 심리적인안정과 가족간의 사랑을 느낀 수 있도록 한다. 자녀에 대한 과잉기대를 지양하여 가족 구성원 간에 하루에 두 개씩 사랑 담긴 문자 보내기. 하루에 한가지씩 칭찬하기. e-mail 교환하기 등의 방법을 통해 가족 구성원간의 애정과 격려를 논일 수 있다.
세 번째로, 가족 구성원끼리 많은 대화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한다. 현재 우리 사치는 대화가 부족하다. 그러므로 대화는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가장 빨리 알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이다. 가족구성원 간의 공동 시간표를 짜서 서로 대화하는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한다. 자녀와의 대화 기치 증대를 해 과도한 보호와 무관심 지양하고 인내심과 극기심을 배양하고 생명의 준엄성을 고취시킨다.
네 번째로, 부모가 부모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그들 감정에 대한 민감성을 알도록 한다. 부모가 자녀의 발달 특성과 감정을 잘 알지 못하여 대화에 장벽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혹은 이론적으로는 잘 알고 있어도 직접적인 실천 방법을 알지 못하여 자녀와 마찰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런 부모를 위해서 자녀들의 욕구와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부모-자녀 관계를 강화시키며, 효과적인 자녀교육을 제시할 수 있는 부모교육을 받을 기치를 제공해야한다. 다섯 번째로, 가정의 고유기능을 발휘한다. 자녀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하며, 자녀의 성장 및 발달을 지원하고, 정서적 지지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부모의 모범적인 생활을 보여준다.
여섯 번째로, 부모는 청소년의 자아가 증진 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지지를 적극적으로 해주어야 한다. 청소년에게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청소년들은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부모의 긍정적 지지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2. 학교에서의 자살예방

첫 번째로, 학업성적 위주의 교육을 탈피한다. 학업성적 위주의 교육은 주입식 지식을 전달하고, 입시부담에 시달리도록 하고, 시험성적만으로 평가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그 결과 학업 성적이 낮은 청소년들은 실패자라는 인식을 주머 위기상태로 몰아간다. 공부 위주의 학교 풍토를 벗어나 학생들에게 다른 소질이나 능력을 개발해줄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두 번째로, 교사와의 관계를 개선한다. 친구들과의 갈등과 가정의 문제, 진로문제를 상담해 주는 역할을 강화하도록 해야 한다. 이런 상담을 통한 교사의 긍정적인 지지는 청소년들이 건강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을 돕고, 미래에 대해서 자신감을 갖게 원조한다.
세 번째로, 또래집단의 역동성을 긍정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돕는다. 청소년들이 자기평가 기준은 많은 부분이 또래들 사이의 관계를 따라 형성되기도 한다. 자신이 한 집단의 일원이며, 다른 성원들로부터 필요한 존재가 되고 있으며 애정을 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될 때에는 안전감과 행복감을 가지게 되지만, 성원들로부터 배척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면 위기를 느끼게 된다. 따라서 또래집단의 역동성을 관찰하여 긍정적인 관계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래 상담자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그 외에 부모, 교사, 학생들에게 청소년기의 성과 자살에 대한 예방교육을 하며, 청소년기의 가치관을 정립해 주면 지도해 준다. 또한 학교에서 상담활동을 강화하여 즐거운 학교생활 풍토를 조성하며 성적에 대한 중압감을 해소하도록 도아주어야 한다.
교사들의 순기능 발휘, 학생 자살원인 분석. 학생 자살 예방지도를 위한 유인물과 책자의 발간으로 대처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및 논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여러 자료를 이용하여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된 글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