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특징 및 대책방안

 1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특징 및 대책방안-1
 2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특징 및 대책방안-2
 3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특징 및 대책방안-3
 4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특징 및 대책방안-4
 5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특징 및 대책방안-5
 6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특징 및 대책방안-6
 7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특징 및 대책방안-7
 8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특징 및 대책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특징 및 대책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청소년비행의 개념
Ⅱ. 본론
1. 청소년 비행의 종류
2. 청소년 비행의 원인
3. 청소년 비행 특징
4. 청소년 비행의 대책
1) 사전적 대책
2) 사후 교정을 통한 복지적 예방대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청소년 비행의 개념
청소년의 비행에는 형벌 법령을 어긴 행위에 해당하는 소년 범죄(비행)와 법에는 어긋나지 않지만 사회의 윤리와 규범상 청소년으로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가 모두 해당된다.
소년 범죄를 제외한 청소년 비행의 경우 성인이 동일한 행위를 했더라도 비행이라 불리지 않는다. 따라서 소년 범죄에 해당되는 청소년 비행은 형벌 법령에 의거하여 쉽게 구별될 수 있는 반면, 범죄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청소년 비행을 정의함에는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따른다. 왜냐하면 어떤 특정한 시대에 청소년 비행으로 여겨졌던 것이 현재는 비행에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고 또 그 반대의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전에 없었으나 새로 정의된 비행도 있다.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한 집단 따돌림 형상, ‘몰카 행위’, 인터넷 음란 사이트 접속 등이 전에는 없다가 최근에 등장한 청소년 비행이라고 할 수 있다.
1) 청소년 비행의 사회적 개념
사회적 개념으로서의 「청소년 비행은 실질적인 면에서 보호되어야 할 연령에 있는 자가 사회의 일반적인 모든 기대에 반하여 사회의 행동 규범으로부터 일탈 행위를 한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비행의 개념에 대하여 미국의 P.V.Yong은 비행은 개인적 사회 붕괴의 위험성이 있는 행위 내지 인격적 태도라 하였고, Tappan은 비행이란 장래 반사회적 행위를 할 위험을 표시하는 것이라 하였다. 따라서 굳이 청소년 비행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면 현대 사회에 있어서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청소년이라 말할 수 있다.
2) 청소년 비행의 법률적 개념
법률에 규정되어 있는 청소년 비행에 대한 형식적인 의미는 우리나라 소년법에서 범죄행위, 촉법행위, 우범행위를 한 14세 이상 20세 미만인자(소년법 제 14조)를 말한다. 또한 소년에서 행위의 성질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우범행위: 자체는 범죄가 아니지만 장래에 범죄를 저지를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행위.
(2)촉법행위: 형벌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하였으나 책임능력이 없는 미성년자로 간주되어 형사 책임을 묻지 아니하는 행위이다.
(3)범법행위: 14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에 의한 형벌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하는 경우로 형사 책임이 있다.

중략...........................................................................................................
6. 청소년 비행의 대책
1) 사전 예방 대책
(1)가정에서의 대책
가정은 사회구성의 최소 단위이기에 그 역할과 기능의 중요성은 새삼 언급 할 필요가 없을 듯싶다. 그러므로 각 가정의 올바른 기능 수행이 청소년 비행에 관한 최선의 대책이라는 사실을 우선 명심하여야 하겠다. 그리고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의 방법을 터득하도록 노력해야 하겠다. 가족 성원간의 대화의 단절은 특히 청소년을 고립 시키고 이들의 고민과 욕구 불만이 해소될 방안을 찾지 못하게 됨으로써 범죄로 연결된다는 사실에 주목하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자녀에 관한 부모들의 관심은 항상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기성세대와 조금은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청소년 자녀들을 이
참고문헌
교정복지학 2005 청정환 대왕사
최옥채. 2000. 교정복지론. 아시아미디어리서치
표갑수. 2004. 아동청소년복지. 나남출판.
하고 싶은 말
청소년 비행의 기본적인 개념과 종류와 원인 및 대책방안에 대하여 잘 정리된 자료입니다.
좋은 평가 받은 자료 입니다. 청소년 비행에 대하여 조사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자료가 되리라 생각이 드네요~~
자세한 내용은 목차와 요약부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