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정보]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1  [언론정보]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1
 2  [언론정보]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2
 3  [언론정보]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3
 4  [언론정보]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4
 5  [언론정보]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5
 6  [언론정보]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6
 7  [언론정보]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9.03.28
  • 7페이지 / hwp
  • 1,500원
  • 4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론정보]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매스미디어의 개념

2. 매스미디어의 기능
(1) 정보제공(환경 감시 기능)
(2) 사회적 조정역할
(3) 문화전수기능
(4) 오락제공

3. 매스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텔레비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지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신문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 영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4) 서적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5)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4. 결 론
5.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1. 매스미디어의 개념

미디어란 매체·수단이란뜻으로,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이 대표적입니다. 매체와 수단에 따라 신문 ·잡지 ·도서 등의 인쇄매체와 TV ·라디오 ·영화 등의 시청각매체(비인쇄 또는 전파매체)로 나누어지는데 인쇄매체는 19세기 중엽 윤전기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고, 시청각매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무선전신의 송수신기술과 영화기술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최근의 기술적 발달로 더욱 다양화하는 매스 미디어의 성립기반으로는 근대산업의 발달에 따른 도시에의 인구집중, 교육의 확산,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 등 대중사회 형성의 여러 조건을 들수있습니다.

2. 매스미디어의 기능

(1) 정보제공(환경 감시 기능)
정치, 경제, 사회,문화등 모든 부문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중매체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사회현실에 관해, 그리고 그 사회의 주요 인물들의 언행에 관해 사회 성원들에게 뉴스의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는데, 보도 매체는 직접, 간접으로 사회와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어떤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중매체는 사회 성원들이 자신들의 환경을 감시하고 위험에 대쳐하여 생존하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대중매체가 전하는 정보가 허위이거나 조작되어 무익하고 무의미할 때도 많이 있습니다.

(2) 사회적 조정역할
대중매체는 사건과 정보를 설명하고 해석 평가합니다. 그것은 합의를 창출하고 여론을 형성하여 갈등을 해소하도록 합니다. 대중매체는 또 정부나 기업이나 그 밖의 사회조직을 감시하고 견제하는데, 그것은 사회 규범을 강화하고 일탈을 방지하는데도 기여하나 대중매체는 진정한 여론 형성보다는 강자를 위한 여론 조작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3) 문화전수기능
사람들에게 사회의 전통과 규범을 가르치는 사회화의 역할을하고, 대중매체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경험의 토대를 넓히고 국민들의 공통성 형성으로 국민들간의 통합을 달성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사치와 사고 방식을 획일화시키고, 표준화들을 통해서 문화의 다양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4) 오락제공
사람들이 즐겁게 시간을 보내거나 기분을 전환하거나 휴식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그러나 저급 문화로 예술의 수준을 타락시키고 사람들에게 현실을 도피하여 환상에 빠져들게 함으로써 현실 변화보다는 현실을 유지하게 하기도 합니다.



3. 매스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매스 미디어의 사회 영향력에 있어서, 그 대상으로 청소년층이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이 일반적인 예입니다. 이는 인구구조상으로 그 연령 기준을 어디에 잡든 전체 인구의 절반정도를 차지하는 것이 청소년층이고, 성인에 비하여 자아발달의 정도가 미숙하여 그들의 가치관, 태도, 언어발달 등에 있어서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인쇄매체, 영화, 인터넷 등의 각종 매스미디어가 주는 영향력은 지대하기 때문입니다.

1) 텔레비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의 시력은 텔레비전을 보는 거리와 시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근래에 들어 청소년들 사이에 안경을 끼는 숫자가 부쩍 늘고 있는 것은 텔레비전 보급률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또 시청시간에 많은 시간을 빼앗기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근육활동을 위한 옥외 놀이시간이 단축되어 신체발달에 역기능적 역할을 합니다.

(2) 지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지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대체로 긍정적인 면이 많은데 전달되는 지식의 질이 문제가 됩니다. 흔히 텔레비전을 ‘미지의 세계를 향한 창문’이라고 말하곤 하는데 그 창문은 각기 창문마다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첫째 특성은 창문의 크기인데, 이 창문의 크기에 의해서 우리가 볼 수 있는 넓은 외부 세력을 제한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텔레비전이라는 창문은 그 제한된 크기 때문에 시청자로 하여금 제한된 만큼의 세계만을 볼 수 있도록 시야를 한정시키고 있고 두 번째로 창문의 단절기능입니다. 창문은 그 성격상 창문 밖의 소음과 열기, 냄새, 흥분, 즐거움, 미움 등을 모두 차단합니다. 즉, 우리가 실생활에서 느끼는 갖가지 숨결들이 창문을 통해서 막히고 마는 것입니다. 결국 시청자들은 창문을 통해 죽은 세계를 보면서도 마치 산 세계를 보는 것으로 착각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세 번째는 창문의 색깔입니다. 우리는 창문에 칠해진 색깔로 인해 이미 채색되어진 세계를 보게 되는데, 실제의 세상은 푸르더라도 매스 미디어를 통해 보는 세계는 빨간색일 수도 검은 색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및 출처

http://cafe.naver.com/kedii
http://cafe.naver.com/funnyedu
naver블로그,지식인
Google검색
empas블로그
daum블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