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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교사상(유교)의 의의

Ⅲ. 유교사상(유교)의 실재관
1. 궁극적 실재
1) 상제(上帝)
2) 천(天)
3) 이기(理氣)
4) 귀신
2. 궁극적 규범
1) 도(道)
2) 태극
3) 천명
3. 초월적 존재(혼백)
4. 초월적 힘(원기)

Ⅳ. 유교사상(유교)의 인간관

Ⅴ. 유교사상(유교)의 의리관
1. 의와 리에 대한 맹자의 견해
2. 의와 리에 대한 순자의 견해
3. 의와 리에 대한 동중서의 견해

Ⅵ. 유교사상(유교)의 질서관
1. 자연과 우주질서
1) 음양
2) 오행
2. 사회 및 도덕질서
1) 의리
2) 춘추대의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동양에서 수천 년 동안 사상적 주류를 이루고 있었던 것이 바로 유교 사상이다. 유교(儒敎)란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孔子)에 의하여 완성되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어질다는 인(仁) 사상을 기초로 하여 인도주의를 주장하였다. 인은 사랑의 원리요, 착한 마음씨로서 모든 사람이 본디 타고난 고유한 인간성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하늘 과 땅 사이의 만물 가운데서 가장 신령한 존재이고, 가정과 나라 및 세계를 경영하는 중심체인 것이다. 인간다운 삶은 바로 이 인간성을 밝혀서 지혜롭고 착하고 용기 있는 인격을 갖추어 자연법칙에 투철한 하늘, 땅의 도덕을 지키고, 사회질서에 철저한 인생의 윤리를 실천하여 행복한 가정, 밝은 사회,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하는데서 인간의 본의(本義)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유교는 이와 같이 완전한 인격을 추구하므로 한 평생 배우기를 좋아하고 예절을 즐겨 찾는다. 유교의 경전을 4서5경이라고 하는데 그 학문범위가 대단히 넓은 것은 인간의 지식을 넓혀서 사물의 이치를 통달하여 아름다운 문화사회를 경영하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함이다. `논어` `대학``중용``맹자`를 사서(四書)라고 하는데 모든 유교인의 기본자질을 기르는 정치 도덕 사회 문화의 준칙을 설파한 내용이며, `주역``서전``시전``예기``춘추`를 오경(五經)이라고 하는데 공자가 직접 제자들에게 가르쳤던 교육과목이다. `주역(周易)`은 사물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는 철학서요, `서전(書傳)`은 이상정치의 대도를 밝힌 정치서요, `시전(詩傳)`은 인생의 정서를 순화하는 문학서요, `예기(禮記)`는 국가의 제도와 가정의례를 밝힌 예법서요, `춘추(春秋)`는 사실을 정직하게 기록하고 엄정하게 비판하는 역사서
참고문헌
국민호(1997) - 동아시아 경제발전과 유교, 한국사회학 31집 봄호, 한국사회학회, p.29-60
금장태(1982) - 한국유교의 재조명, 전망사
박홍식(1999) - 유교의 종교관
이병헌 - 유교복원론, 철학과 종교 1집, p.93-138
이완재 - 민족문화연구소 편 - 한말 영남지역의 유교개혁운동, 한말영남유학계의 동향, 영남대학교출판부, p.353-399
조남욱 외 - 현대인의 유교읽기, 아세아 문화사
Julia Ching, 변선환 역(1994) - 유교와 그리스도교, 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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