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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리학(주자학)의 의미

Ⅲ. 성리학(주자학)의 마음관

Ⅳ. 성리학(주자학)의 관학화

Ⅴ. 성리학(주자학)의 수용과정

Ⅵ. 성리학(주자학)의 영향
1. 장점
2. 단점

Ⅶ. 성리학(주자학)과 영남성리학

Ⅷ. 성리학(주자학)과 주자성리학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리학은 16세기의 말과 17세기의 초에 성행한 예학(禮學)과 더불어 새로운 양상을 보여 주었다. 주리론과 주기론의 표면적 논쟁은 없었으나 명분과 형식을 더 강조하는 쪽과 실질과 효용을 함께 중시하는 쪽의 대립은 가끔 있었던 일이다. 본래 고전 유학에서의 예는 내면적 인의(仁義)가 외현적으로 표현되는 방식이었다. 공자의 예는 법률과 함께 나라를 다스리는 두 가지의 기율에 속한다고 할 수도 있다. “예는 미연(未然)에 금하는 것이며 법은 기연(旣然)에 금하는 것이다.” 도리에 합치고 행위의 표준이 되고 도덕적 습관을 양성하고 사회의 치안을 증진시킬 수 있는 규범의 모두가 예에 속한다. 인의란 마음의 자세만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적 생활에서 실천되어야 하고, 그것이 실천된다는 것은 세련된 품행을 통하여 나타내어지는 예의 생활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의는 인격의 내면적 바탕이요 근원이라면 예는 그것이 밖으로 나타내어진 모습이며 군자의 품위 그 자체이다. 고려 말기와 조선 초기의 성리학자들에 의한 척불의 근거도 불교의 멸륜패의(蔑倫悖義)를 들어 예의 실천을 주장한 것에서 찾을 수 있다. 17세기에 이르러 성리학은 “오륜(五倫)”의 근거를 밝히고 특히 향교와 향약의 제도를 이용하여 오륜의 예를 교육하는 데 역점을 두기도 하였다. 당시 정술(鄭述), 김장생(金長生) 등이 제시한 의례의 질서와 형식은 매우 정교하고 세련된 수준을 보여 주었으며, 특히 예를 통하여 집안이나 나라의 계통과 질서를 바로 세우려는 의식을 표출하기도 하였다.
성리학은 관학으로서의 정통성을 유지하면서 조선 왕조와 그 운명을 같이 해왔다. 그러나 초기에 시작된 이기이원론적(理氣二元論的) 대립은 말기에 까지 비록 양자간의 거리에 있어
참고문헌
◇ 금장태, 성리학의 쟁점 (1)·(2), 한국 유학의 탐구, 1999
◇ 고영진, 성리학의 연구와 보급, 한국사 28, 국사편찬위원회, 1996
◇ 벤저민 엘먼, 양휘웅 옮김, 성리학에서 고증학으로, 예문서원, 2004
◇ 정대환 지음, 조선조 성리학 연구, 강원대학교 출판부, 1992
◇ 채상식, 성리학과 유불교체의 사상적 맥락, 역사비평 24, 역사비평사, 1997
◇ 陳來 저, 안재호 옮김, 송명성리학, 도서출판 예문서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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