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 중국영화산업, 중국영화배급, 중국영화정책] 중국영화의 역사와 중국영화산업의 현황 및 중국영화의 제작, 중국영화의 배급 및 중국영화산업의 개선 정책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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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영화, 중국영화산업, 중국영화배급, 중국영화정책] 중국영화의 역사와 중국영화산업의 현황 및 중국영화의 제작, 중국영화의 배급 및 중국영화산업의 개선 정책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중국영화의 역사
1. 중국의 초기 영화
1) 초기 영화 활동(1896-1921)
2) 1920년대 영화
3) 난징의 10년: 1927-1937
2. 모택동 시대(1942-1978)
1) 옌안에서의 활동
2) 국가 예술로서의 영화(1949-1956)
3) 선전정책에 기여한 영화(1956-1964)
4) 문화혁명시기(1964-1978)
3. 덩샤오핑(鄧小平) 시대의 영화(1978-1996)
1) 재건과 개혁(1978-1984)
2) 예술과 상업(1984-1989)
3) 천안문 사건과 영화의 대응(1989-1996)

Ⅲ. 중국영화산업의 현황
1. 광동성(廣東省)
2. 저지앙성(浙江省)
3. 장수성(江蘇省)
4. 샨동성(山東省)
5. 안후이성(安徽省)
6. 푸지엔성(福建省)
7. 장시성(江西省)
8. 랴오닝성(遼寧省)

Ⅳ. 중국영화의 제작과 배급
1. 제작
2. 배급
1) 일괄구매, 일괄배급
2) 배급경로의 다변화
3) 배급방식

Ⅴ. 중국영화산업의 개선 정책
1. 중국 영화시장의 규제 완화
2. 중국영화의 악재와 호재
3. 극장 원선제, 전산망 구축, 멀티플렉스 건설
4. 디지털 상영 지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에 필요한 막대한 자본과 기술의 충족을 위해서 영화는 상업적 성공의 여부를 중요시하게 되었다. 초창기에 있어서 영화는 과학적 호기심만을 가지고도 관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었고 상업적 성공을 거둘 수 있었지만 과학적 호기심만으로는 관객을 계속 극장으로 모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와 함께 나타난 것이 영화와 소설의 이미지를 접합한 극영화 형식의 영화들이다. 이제 영화는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닌 관객과 하나되는 생명력을 지닌 사업이 된 것이다.
영화산업의 발전을 시대별로 살펴보면, 우선 1900년대 초반 초창기의 영화들은 영화제작가 상영자에게 즉석에서 복사본을 판매했기 때문에 상영자는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관객의 흥미를 상실할 때까지 상영을 했다. 그러나 상영자들은 경비를 절감하고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영화의 교환의 통제권을 획득했고, 영화배급자는 영화 산업의 운용에서 독립된 하나의 계층을 형성하게 되었다. 즉 영화제작자. 배급자, 상영자의 형태가 갖추어지게 되었다. 1910년대에 이르게 되면 영화의 제작 역시 조직화, 유형화의 단계를 갖추게 된다. 분업의 규모는 더욱 더 세분화되었고 거대 회사들이 영화의 교환에 대한 통제권을 획득하게 되면서 소규모 영화사가 거대 영화사가 흡수되게 되어 결국 1920년대에 이르러 초기 영화 산업의 시장자본주의가 독점자본주의 체제로 들어가게 된다. 이는 영화의 제작에 있어서 할리우드 영화가 다른 지역의 영화에 비해 기술력과 자본력의 우위를 점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1920년대의 또 다른 특징중의 하나는 영화의 제작과 판매하는 일은 안정된 제작 관행, 대중 관객에게 호소력을 지니는 표준화된 생산물을 필요로 하는 거대한 사업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영화에 대한 지배력이 스튜디오의 사장에게 집중되어 버린 결과를 가져온다.
결국 영화의 생산을 담당하는 사람들의 창조력이 사라지고 스튜디오 사장만이 영화의 모든 통제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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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대근(2004), 중국영화 이야기, (주)살림출판사
주윤탁 외 9명, 아시아 영화의 이해, 제3문학사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2006),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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